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숨고 Soomgo Oct 19. 2019

숨고 고등 과학 과외로 극복한 물리1 시험

입시를 준비하는 고등학생에게는 탐구영역이 국어, 영어, 수학 과목에 비하면 노력의 비중이 덜한 과목입니다. 따라서 학교 수업에 의존을 하거나 학원을 다니게 되죠. 하지만 개개인의 고질적인 문제를 해결하기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문제가 이해가 안 되지만 이를 해결하는 실력이 역부족이고, 질문을 구하자니 상황이 해결해주지 못해요.


특히 물리 과목은 원리에 대한 이해가 중요한 영역입니다. 실력 있는 선생님과 강사에게 훌륭한 수업을 듣는다 하더라도 개개인이 이해를 하지 못하는 상황을 해결해줄 수는 없어요. 또한 각자의 수업 진도의 호흡이 다르기 때문에 자기가 원하는 단원과 배움의 속도를 조정하기에는 학교나 학원 수업은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죠.


숨고에서는 과학탐구 물리 1 수업을 들은 문의영 요청자님과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문의영님은 18살로 내년에 고등학교 3학년을 앞두고 있죠. 하지만 올해가 가기 전에 물리 1의 진도를 빠르게 나가고 싶었어요. 진도뿐만 아니라 실전 문제 풀이 능력까지도 높이고 싶었죠. 문의영님은 서정민 고수라는 젊은 스승을 만나 물리의 개념을 다양한 방식으로 배우고 있답니다.

서정민 고수의 과학 과외는 주로 카페에서 진행을 한다.


물리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시켜주셨어요.



| 학원 수업으로는 극복하지 못하는 교과목의 두려움

#숨고후기 #물리1 #고등과학과외 #과학과외


안녕하세요, 고3을 1년 앞두고 있는 18살 고등학생 문의영입니다. 저는 올해 안에 물리 1을 끝내야 하는 일종의 압박 관념이 있었어요. 하지만 물리는 왜인지 배워도 배우지 않은 느낌이 들고, 문제를 풀어도 불확실한 기분이 계속 느껴졌습니다. 그래서 공부를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는 일종의 두려움을 느끼게 된 과목이었죠.


과외 수업을 들어야겠다고 마음을 먹은 건 진도 때문이었어요. 2학기 안에 물리를  끝내야 하는 상황에서 짜인 커리큘럼이 있는 학원을 따라가기에는 속도가 맞지 않았어요. 그리고 수업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조금 더 질의를 할 수 있도록 관리를 받아야 한다고 생각했죠. 고민하던 와중에 친구에게 숨고를 추천받게 되었어요.


숨고에서 요청서를 작성하니 여러 고수님들에게 견적이 왔어요. 대다수의 고수님들이 학력과 이력이 출중하셨죠. 저는 궁금한 문제를 역으로 고수님들에게 물어봐서 채팅상으로 설명을 가장 잘해주시는 고수님을 선택하게 되었어요. 서정민 고수님이 그분이었죠.


| 내게 맞춰진 심화적인 개념 풀이

#과학수업 #물리과외 #물리수업 #물리1과외


고수님이 결정되자마자 바로 커리큘럼을 구성했어요. 처음 2개월은 개념 위주의 수업을 듣고, 그 이후부터는 수능 기출문제와 교내 내신까지 수업을 받도록 계획을 했죠. 


수업 전에 고수님은 문제지나 개념 지를 쭉 풀어보시곤 풀어볼 만한 문제를 골라서 제게 주셨죠. 문제를 풀이할 때는 인강 수업의 내용을 넘어서서 심화적으로 설명을 해주시죠. 고수님께서 알려주시는 정의는 교과서에 실려있는 정의보다 상위 수준의 내용이에요. 다른 단원에서 나오는 개념을 끌어와 원리에 대해서 꼼꼼하게 가르쳐주시죠.


때문에 매 개념마다 정확하게 이해를 하고 진도를 나가게 되었어요. 명료한 정의를 통해 쉽게 수업을 이끌어가셨죠. 이후에는 어떤 수치를 어떤 목적성이 있는 공식으로 사용해하는지 문제가 있었지만, 문제 풀이 과정에도 힌트를 주시면서 스스로 접근하도록 도와주셨죠.

과학고 출신의 서정민 고수는 과학의 총체적인 개념을 바탕으로 수업을 진행한다.


| 실력 향상이 있었나요?


아직 수업을 듣게 된 지 3주밖에 되지 않아 점수가 향상되었다고 말하기에는 조금 어려워요. 하지만 이전에 물리 문제를 풀 때는 풀어도 불확실한 감이 분명히 있었는데, 지금은 문제 접근 방법을 익혀서 그런지 문제에 조금 더 집중을 할 수 있게 되었답니다.



| 물리의 총체적인 개념을 이해시켜주는 서정민 고수


고수님은 어려움을 해결해주는 지도 방식을 통해서 물리의 요소 하나하나에 총체적인 개념을 이해시켜주고 있습니다. 수업을 받는 과목 이외에도 도움을 주려고 노력하시고 학생의 학습 스타일에 맞춰 수업을 진행하려고 노력하시죠. 문제가 있어도 학생이 스스로 접근할 수 있도록 섬세하게 이해를 해주는 고수님이었답니다.


숨고에는 당신이 망설이고 있는 
시작을 도와주는 고수가 있습니다.

숨고 서정민 고수 만나러 가기 Click! 

숨고에서 과학 과외 알아보기 Click!









매거진의 이전글 미디 작곡 레슨을 통해 '싱어'에서 '아티스트'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