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숨고 Soomgo Jan 22. 2021

미디프로그램 배우기 전 알아두면 좋은 꿀팁 3가지

미디프로그램 배우기 전 
알아두면 좋은 것들

- 온우주 고수의 꿀팁-

미디 레슨 전 필수 선행 공부    

미디 레슨 전에 화성학에 기초한 작곡이론과 곡분석이 꼭 선행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오선지에 나만의 곡을 만들 수 있어야 합니다. 내가 흥얼거린 멜로디를 음표 단위로 박자에 맞춰 그릴수 있어야하고, 그때 내가 떠올린 색채를 정확히 찾아낼수 있어야합니다. 저의 경우를 이야기하면, 저는 멜로디를 구상하고 코드를 입히는 편입니다. 이때 멜로디의 배경과 같은 코드를 색채로 생각합니다.


그리고 내가 만든 곡을 직접 연주할 수 있는 악기를 하나 배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피아노나 기타가 대중적입니다. 악기론이 받쳐줄 때, 보다 용이하고 수월하게 미디 작곡을 해나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 미디 작곡 레슨 평균비용 자세히 알고 싶다면 (클릭) <<


미디 프로그램 선택 전 조언    

미디 프로그램에는 큐베이스, 로직, 에프엘스튜디도, 에이블톤 등 여러 가지 시퀀서가 있습니다. 어떤 미디 프로그램을 사용할까 고민 하다보면, 남들이 많이 사용하는 미디 프로그램에 눈길이 갑니다. 하지만 많이 사용하는 시퀀서라고 해서 따라 사용하지 마세요. 그리고 장비를 갖추는데 연연해하지 마세요. 시퀀서의 이름은 다르지만, 결국 개념은 같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미디 프로그램을 찾고 장비를 보는 시간을 더 중요한 곳에 사용하기 바랍니다. 바로 음악 분석과 작곡입니다. 나중에 사용할 미디 프로그램이 빛을 내기 위해서는 음악을 분석하고 작곡하는 것이 기본이 되어있어야 합니다.   


>> 숨고로 미디 레슨 요청서 보내보기(클릭) <<


미디 노트 만드는 팁

앞서 작곡 독학법 포스팅에서 음악 분석을 어떻게 하는지 이야기했습니다. (아직 못 읽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 클릭!)  


미디 프로그램을 배웠다면, 음악 분석 후에 미디화는 필수입니다. 미디 프로그램으로 드럼 사운드를 만든다고 해봅시다. 이때 시퀀서에 있는 파트별 악기에서 대충 드럼 사운드를 고르고 미디노트를 만들면 안됩니다. 내가 듣고 있는 곡에서 들려오는 악기와 최대한 가까운 사운드를 찾기 위해 거르고 또 걸러 내야만 합니다. 드럼에도 음정이 있다는 것을 염두하면서 말입니다. kick만 해도 수 백 가지 이상의 kick이 있습니다. 정말 미디 프로그램 다루는 실력과 작곡 실력이 늘고, 우리가 즐겨듣는 상업적인 음반을 만들고 싶으신가요? 그렇다면 최대한 음악 속 사운드와 비슷한 소리를 찾아내고, 여러 미디 효과들을 입혀보는 작업을 해보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미디 레슨을 수강하는 학생들이 갖는 기대가 있습니다. 미디 레슨으로 미디프로그램을 배우면 작곡을 잘하게 되겠지라는 기대입니다. 하지만 미디 레슨은 미디 프로그램을 배우는 과정입니다. 그리고 미디 프로그램은 기계적인 부분으로 내안의 음악을 표현을 도와주는 수단일 뿐입니다.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음악을 즐겨들었다면 정리가 안되어있을 뿐입니다. 이미 여러분 안에 멋진 소리들을 존재하고 있습니다. 여러분 안의 소리와 악보가 여러분은 안내해주고 있으니 용기내어 미디 작곡에 도전하기 바랍니다!      



※위의 질문에 대한 답변은 숨고에서 활동하고 계신 미디 레슨 온우주 고수님이 답변해 주신 내용입니다.



미디레슨 수강생들이 궁금했던 또 다른 질문!


1,000가지 생활 서비스 플래폼, 숨고 Click!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