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숨고 Soomgo Jan 22. 2021

작곡 독학러를 위한 작곡 공부법

작곡 독학을 위한 
작곡 공부법

- 온우주 고수의 조언-    


작곡 독학을 위한 작곡 공부법으로 음악감상을 많이 합니다. 음악을 작곡하기 위해선 단순한 음악감상이 아닌 철저하게 음악분석 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작곡 공부를 위한 음악 감상 방법은 음악을 이루고 있는 여러 사운드의 층을 나누어 듣는 것입니다. 

     

작곡 독학을 위해서 밴드 음악 분석부터 시작하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이는 악기의 구성이 비교적 많지 않고, 다른 장르의 음악보다 귀에 잘 들리기 때문입니다. 


우선 듣고자 하는 밴드 음악 악보를 풀밴드 버전으로 악보 사이트에서 구입합니다. 악보를 구매할 때, 해당 곡에 사용된 모든 악기의 악보를 모두 구매하세요.


그리고 먼저 가장 기본이 되는 드럼 소리만 걸러서 들어보세요. 드럼을 배우지 않았어도 충분히 걸러 들을 수 있습니다.


이때 드럼의 여러 부분들의 소리를 들을 줄 알아야 합니다. 킥, 스네어, 하이햇, 심벌즈 소리 그리고 이들을 다루는 기법의 소리들을 파악해보세요. 드럼 악보를 보면서 지금 들려오는 소리가 어떤 부분의 사운드인지 파악해나가면 됩니다. 


같은 방법으로 베이스, 피아노, 리드 등 곡에 사용된 악기들을 개별적인 층으로 들어보고, 개별적으로 들렸던 악기 소리를 묶어서 들어보세요. 드럼이 어떻게 들려올 때 다른 악기들은 어떤 소리들을 내었는지 생각하면서 듣는 것이 중요합니다.       


<밴드음악 분석 마스터 체크리스>

ㅁ 악기 소리를 걸러내는 작업
ㅁ 악기들 간의 조화
ㅁ 감정이 고조될 때 멜로디 라인의 흐름
ㅁ 코드악기의 사용들을 느끼고 분석


밴드음악 분석이 마스터 됐다면, 이제 다양한 장르의 보다 복잡한 곡들을 분석하러 발걸음을 옮겨도 됩니다. 다양한 장르 음악의 특성과 그루브를 파악하고, 악보 없이 곡을 최대한 원곡과 같이 카피하는 훈련이 거듭될수록 내 안에 자신의 음악을 표현할 수 있는 에너지, 소스가 만들어집니다. 많은 음악을 듣고, 많이 분석해보세요. 

끝으로 이제 나만의 곡을 작곡하고, 객관적인 입장에서 들어보고 비평해봐야 합니다. 작곡 독학을 해서 본인 스스로 평가하기 어렵다면 냉정하게 듣고 평가해 줄 수 있는 이에게 조언을 구해보세요. 처음에는 마음이 아프지만, 자신만의 세계에서 갇힌 음악은 그저 자신만의 음악일 뿐임을 명심하고 계속 피드백 받기 바랍니다.      




마이클 잭슨은 제작자와 함께 음악 아이디어 회의를 할 때, 입으로 드럼 비트를 포함한 여러 악기 사운드와 자신이 만든 가사와 멜로디 라인을 함께 불렀다고 합니다. 이를 듣고 제작자는 그가 원하는 사운드를 찾아내어 곡을 만들었다고 하는데요. Billie Jean, Thriller 가 그렇게 탄생한 곡들입니다. 

철저한 음악 분석과 작곡, 피드백을 통한 작곡 공부로 언젠간 여러분도 마이클 잭슨처럼 멋진 음악을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 숨고로 작곡 레슨 요청서 보내보기 (클릭) <<


>>작곡 레슨 비용 자세히 알고 싶다면 (클릭) <<



※위의 질문에 대한 답변은 숨고에서 활동하고 계신 미디 레슨 온우주 고수님이 답변해 주신 내용입니다.



작곡레슨 수강생들이 궁금했던 또 다른 질문!


1,000가지 생활 서비스 플래폼, 숨고 Click!

매거진의 이전글 미디프로그램 배우기 전 알아두면 좋은 꿀팁 3가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