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숨고 Soomgo Mar 24. 2021

부모님께 선물한 76년 된 시골집 리모델링 이야기

귀신 나올 것 같던 시골집에서 세련된 세컨하우스로!

안녕하세요 
시골집 리모델링 진행한 
김아린 입니다


‘세컨하우스’라고 들어보셨나요? 세컨하우스란 영어 뜻 그대로 second house, 두 번째 집이라는 뜻입니다. 보통 도시에 살고 있는 집 외에 농촌에 있는 두 번째 집을 세컨하우스라고 하는데요. 최근 평일에는 도시 집에서 생활하고, 주말에는 시골집에서 농사 짓고, 휴식을 취하는 생활이 하나의 트렌드가 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은퇴한 부모님의 세컨하우스 주말주택의 꿈을 이뤄드린 김아린님과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감사한 부모님을 위해 경북 김천에 세컨하우스를 선물한 김아린님 이야기 함께 보시죠!



부모님을 위해 김천 시골집을 선택한 이유
김천 시골집 리모델링 비포 앤 애프터 - J&M 하우징 제공

안녕하세요, 서울에 거주하고 있는 김아린입니다. 제 고향은 경북 구미인데요. 부모님께서는 지금까지 구미에 살고 계세요. 친정집에 놀러 가서 부모님과 TV를 보는데 시골집을 개조해서 사는 프로그램이 나왔어요. 부모님께서 흘러가듯 이야기하시더라고요.


“우리도 저런 시골집에서 살아보면 좋겠네~”


그때, 부모님을 위해 세컨하우스를 마련해드리고 싶다는 생각을 했어요. 구미는 생각보다 비싸서 찾아보던 중 구미와 가까운 김천역 근처에 구옥이 경매로 싸게 나왔더라고요. 그래서 작년 9월에 정말 저렴한 가격에 매입했어요.


매입한 시골집은 김천역에서 도보로 15분 거리에 위치한 구옥이에요. 구미랑 김천이랑 기차 타면 10분 거리고, 차 타면 30분도 안 걸려요. 그런데 어머니가 운전을 못하셔서 김천역과 가까운 이 구옥을 산 거예요.


부모님께서 구미와 김천을 왔다 갔다 하면서 희망하시던 삶을 사실 모습을 상상하니 입가에 미소가 저절로 지어졌어요. 정말 낡은 집이었지만 예쁘게 리모델링해서 부모님께 선물할 생각하니 설레기도 너무 설렜죠.


>> 주택 리모델링 평균 금액 알아보기 (링크) <<


호락호락하지 않은 76년 된 시골집 변신
김천 시골집 리모델링 비포 - J&M 하우징 제공

싸게 매입을 한 건 좋았는데 문제는 76년 전에 지어진 구옥이라는 거였어요. 1945년에 지어진 집이라 사람이 살 수 없는 굉장히 낡은 구옥이었죠. 옛날 시골에 지어진 구옥들을 보면 건축 신고를 하지 않고 그냥 지은 집들이 굉장히 많아요. 이 시골집도 그런 집들 중 하나였어요. 매입한 토지에 불법 건축물이 있었어요. 그래서 이 시골집 리모델링을 하려면 일부를 철거해야 했어요.


저는 서울에서 인테리어 업계에 종사하고 있어요. 인테리어 쪽을 잘 알고 있어서 토탈 인테리어 말고, 직영 인테리어를 하려고 했어요. 


여기서 잠깐!

직영 인테리어란? 
철거는 철거업체에, 타일 시공은 타일시공 업체에 각각 맡기는 인테리어 방법

토탈 인테리어란?
철거, 타일시공, 도배 전부 한 인테리어 업체에 맡기는 방법


부모님의 세컨하우스를 위한 첫걸음은 철거였어요. 숨고가 아닌 제가 직접 알아본 철거업체에 맡겼어요. 잘 해주셨는데, 알고 보니 너무 과격하게 철거 작업을 해주셨는지 수도관, 오수관이 다 깨져있었어요.


김천 시골집 리모델링 3D 도면 일부 - J&M 하우징 제공


그래서 직영 인테리어 말고, 토탈 인테리어를 해야겠다 생각했죠. 구미, 김천 지역의 토탈 인테리어 업체를 서울에서 알아봤어요. 그런데 상담 중에 제 예산을 말씀드리면, 턱 없이 부족하다고 하면서 어떤 부분에서 부족함이 있을지 이야기해주지 않으셨어요. 제가 서울에 살고, 확인을 자주 못할 거 같으니까 괜히 두루뭉술하게 안된다고만 이야기하는 것 같았어요. 이런 부분이 불안해서 계약을 못 하고 전전긍긍하고 있었죠.


>> 숨고에서 주택 리모델링 고수를 찾아보세요 (링크) <<


그래서 선택한 숨고 J&M 하우징 고수님


그러다 혹시나 숨고하면 구미, 김천 지역에 좋은 인테리어 업체와 연결되지 않을까 하는 마음으로 숨고로 요청서를 작성해봤어요. 한 세 군데 정도에서 견적서가 왔고, 상담을 해봤는데요. J&M 하우징 고수님께서 굉장히 적극적으로 상담해 주셨어요. J&M 하우징 고수님께서 숨고가 처음이고, 제가 숨고를 통한 첫 고객이라며 완벽하게 시공을 해주겠다고 하셨어요. 계속 전화로 커뮤니케이션을 했고, 최종 계약서 싸인 할 때 고수님을 처음 뵀어요.


오수관과 하수관이 깨져있는 것도 사실은 고수님께서 발견하신 거였어요. 철거 업체 실수여서 제가 업체에 이야기하니까 손해배상은 절대 안 된다는 식으로 말씀하시더라고요. 그런데 정말 감사하게도 J&M 하우징 고수님께서 직접 철거업체와 이야기를 해주셨고, 덕분에 손해배상을 받을 수 있었어요. 100만 원 정도 돈을 아끼게 된 거죠.


김천 시골집 리모델링 애프터 - J&M 하우징 제공


철거 작업을 완벽하게 마무리하고, 이제 본격적인 시골집 리모델링을 시작했어요. 외관은 스타코 작업, 지붕 페인트칠 말고는 크게 달라진 게 없어요. 내부는 정말 많이 바뀌었습니다. 구조와 인테리어 둘 다 완전히 달라졌어요.


우선 툇마루가 복도가 됐어요. 옛날 툇마루를 보면 단차가 있어서 올라가야 되는 형식이었어요. 그런데 단차를 없애고 수평 마루로 바꿔주셨어요. 기존에 주방이 방이 되었었고, 작은방을 터서 거실을 만들어 주셨어요. 아파트 형식처럼 변했다고 생각하면 편할 거 같아요. 거실 양 끝에 방 두 개가 있는 형식요!


아, 예전 집에는 화장실도 집 안에 있지만 밖에 있는 것 같은 구조였거든요? 그런데 지금은 일체형으로 해서 집 안으로 다 넣어주셨어요. 인테리어 디자인의 경우, 고수님께서도 많이 제시해 주셨고 저도 열심히 찾아봤어요. 그 결과 전부 요즘 스타일 인테리어로 시골집 리모델링이 완성됐어요. 


김천 시골집 리모델링 애프터 - J&M 하우징 제공


J&M 하우징 고수님과 함께 하면서 좋았던 점은 활발한 소통과 신뢰예요. 인테리어라는게 그렇잖아요. 자주 방문해서 현장 체크를 해야 되고 그런데 저는 그런 걸 할 수 있는 상황이 전혀 안됐어요. 정말 불안했죠. 그런데 고수님께서 오히려 두세 시간 간격으로 어떤 작업을 하고 있고, 마무리가 되었는지 전화로, 문자로 알려주셨어요. 


그리고 계약서에 명시를 해주셨어요. 이 금액 이상으로 청구하지 않겠다고요. 많은 인테리어 업체가 이 작업을 하다가 문제가 터졌는데, 해결하려면 돈을 더 줘야 한다. 안 그러면 작업을 못 한다는 식으로 많이 이야기해요. 믿음이 갔죠. 그렇다고 자재를 싼 걸 썼냐? 그건 또 절대 아니에요. 제가 인덕션이었으면 좋겠다고 스치듯 말했는데, 알아서 인덕션을 설치해 주셨더라고요. 감동이었죠.


저는 J&M 하우징 고수님에게 부모님을 위한 세컨하우스 리모델링의 모든 것을 위임했고, 결과는 대만족이었습니다. 


부모님이 꿈꾸던 꿈의 세컨하우스
김천 시골집 리모델링 애프터 - J&M 하우징 제공


‘아이고, 이게 그 집이여? 완전 사람 사는 집이 됐네~ 예쁘다! 수고 많았다 우리 딸'


시골집 리모델링이 완성되고, 부모님께 보여드렸을 때 반응이에요. 사실 완성된 집을 보고 저도 놀랐어요. 귀신 나올 것 같던 집이 TV에나 나올 법한 집으로 바뀌어 있었으니까요.


부모님께서는 시간 나실 때마다 김천의 세컨하우스를 방문하세요. 그리고 집에서 가장 애정 하는 장소에서 두 분이서 도란도란 차를 드세요. 툇마루를 복도처럼 만들고 거기에 벽을 세우면서, 아주 큰 유리창 하나를 냈어요. 부모님께서 유리창을 통해 외부를 볼 때 그 느낌이 참 좋다고, 풍경을 보며 따뜻한 차와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집을 선물해 줘서 고맙다고 해주셨어요.  


김천 시골집 리모델링 애프터 - J&M 하우징 제공


겨울이었다가 이제 날씨가 풀리고 있잖아요. 요즘 부모님께서 세컨하우스 마당과 그 앞의 텃밭을 가꾸시는데 정성을 쏟고 계세요. 깨, 시금치, 파, 양파, 감자 등 이것저것 많이 심으셨더라고요. 


이렇게 부모님께서는 김천 세컨하우스의 따스함에 녹아 행복한 은퇴생활을 하고 계세요. 사실 70년 넘은 구옥을 구매하고, 철거하면서 생긴 문제로 정말 막막했어요. 부모님께 선물해 드릴 시골집을 예쁘게 리모델링 할 수 있을지요. 그런데 숨고 J&M 하우징 고수님 덕분에 편하고, 안전하게 서울에서 부모님 소망을 이루어드릴 수 있었습니다.


숨고 주택 리모델링 고수님, 감사합니다!




▼J&M 하우징 고수님께 주택 리모델링 요청서를 보내보세요


숨고 1000가지 서비스 보러 가기

매거진의 이전글 앱 개발 외주로 나만의 어플 만들기 성공!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