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숨고 Soomgo Apr 09. 2021

고객 많은 숨고, 고수 활동 안 할 이유가 없죠

숨고 에어컨 설치 수리 엘림 고수의 고용 노하우

안녕하세요 
에어컨 설치 수리 
엘림 고수입니다


오늘은 에어컨 설치 및 수리 엘림 고수님을 만나보았습니다. 고수님께서는 2019년 여름부터 숨고 고수로 활동하고 계신데요. 에어컨 설치 및 수리 전문가라면 엘림 고수님 이야기를 집중해서 들어주세요! 엘림 고수님께서 숨고 에어컨 설치 및 수리 고수로 성공적으로 안착하게 된 노하우를 공유해 주셨습니다.  그리고 에어컨 설치 및 수리를 고민 중인 고객님도 귀 기울여 주세요. 에어컨 설치 엘림 고수님의 고객 철학이 듬뿍 담겨있거든요. 


수익보다는 고객 만족이 우선이라는 에어컨 설치 엘림 고수님 이야기, 함께 보시죠!



기다림이 있다는 것은 수요가 많다는 의미


에어컨 설치 및 수리를 하기 전에 유리 설치 사업을 크게 했어요. 크게 사업을 키웠지만 그 일로 꾸준히 일을 따내려면 협력업체에 접대를 해야 했어요. 그런데 저는 접대 없이 가격 경쟁에서도 당당하게 제 가치를 인정받고 싶었어요. 그래서 억울한 단가 경쟁과 과도한 접대에 회의감을 느껴 그 일을 그만두게 됐습니다.


여름쯤이었을까요? 유리 설치 사업을 그만두고 쉬면서 다른 직업을 찾고 있었어요. 같은 시기에 이사를 했는데 에어컨 설치기사 친구에게 에어컨 설치를 의뢰했어요. 그런데 일주일이 지나도 친구가 에어컨 설치 일정을 못 잡는 거예요. 친구가 너무 바빠서 결국 에어컨 설치를 못 받았어요. 


문득 이런 생각이 들더라고요. ‘고객이 기다린다는 건 일거리가 많다는 이야기고 내가 수입을 창출할 수 있는 분야이다!’ 평상시 같았으면 여름에 에어컨 설치를 하려면 오랜 기다림이 당연하다고 생각했을 거예요. 그런데 이 분야로 일하는 것을 생각하다 보니 고객의 기다림에는 뜻이 있더라고요.



마음먹자마자 교차로 에어컨 설치 및 수리 광고를 보고 에어컨 설치 기사님께 전화했어요. 제 사정도 함께 이야기하면서요. 저희 집 에어컨 설치를 해주시면서 가능하다면 저를 가르쳐달라고요. 제 의도를 충분히 이해하고 저희 집에 오셔서 에어컨 설치를 하면서 알려주셨어요. 


에어컨 설치 과정을 한 번 배우니까 제대로 배워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대기업 에어컨 신제품 설치 보조 기사로 나가기 시작했죠. 팀장님 밑에서 보조 기사로 1년 정도 일했을까요? 팀장님께서 제가 남들보다 두 배는 빠르게 에어컨 설치 업무를 배웠다고 하시면서 독립을 권하셨어요. 아무래도 이 일을 하기 전부터 현장에 오랜 시간 있다 보니 눈썰미와 손재주가 좋았던 것 같아요. 에어컨 설치를 배우겠다는 의지도 확고했고요. 보조 기사님들이 어려워하는 게 고객의 니즈를 빠르게 파악하고 견적 상담을 하고, 에어컨 설치 위치와 배관 배치하는 것을 어려워해요. 그런데 현장 일머리가 있다 보니 이런 부분들을 빨리 습득한 것 같아요.


>> 에어컨 설치 수리 예상금액 알아보기 (클릭) <<


첫 독립 구원투수, 숨고


그런데 막상 독립하려니까 막막했어요. 소비자가 불만사항이 안 나올 정도로 에어컨 설치를 잘해서 독립을 한 거지만 쉽지 않았죠. 기술만 좋다고 고객이 찾아오는 건 아니잖아요. 제 스스로를 홍보해야 되는데 그 방법을 몰랐어요. 사실 팀장님이 갖고 있는 노하우 중 가장 큰 부분이 자기 홍보수단을 갖고 있는 거예요. 그 부분을 잘 알려주지도 않고, 알려줘서 따라 한다 해도 바로 고객들이 모이는 건 아니에요. 모든 보조 기사들이 경험하겠지만 팀장님으로부터 노하우를 100% 받고 독립하기는 힘들어요. 자신만의 홍보방법을 스스로 찾아서 개척하거나, 물류센터에 취업하는 방법밖에 없어요. 


저는 처음에 교차로와 지역 커뮤니티에 에어컨 설치 유료 광고를 냈었어요. 교차로는 보름에 15만 원 정도 비용이 들어갔고, 지역 커뮤니티는 3-4개월 동안 50만 원보다 더 큰돈이 들어갔어요. 그런데 에어컨 설치 문의가 단 1건도 오지 않았어요. 정말 이때 생각하면 기술과 의지는 많은데 고객이 없어서 정말 막막했어요. 



그러다 우연찮게 숨고를 알게 됐어요. ‘다른 에어컨 설치 기사 중에 숨고로 꾸준히 고객을 만나고 있던데 너도 해봐’라고 동료가 알려줬어요. 이 말을 들은 2019년 8월, 밑져야 본전이라는 마음으로 숨고 앱을 깔고 숨고 고수로 활동하기 시작했어요. 그리고 그 해 여름, 저 역시 숨고로 고객을 만나 많은 고용수와 리뷰수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엘림 고수가 말하는 숨고의 장점

1. 에어컨 설치 고객 수요가 정말 많다
2. 지역 제한 없이 많은 고객을 만날 수 있다 (지역 제한 설정 해지 시)
3. 채팅으로 고객의 니즈를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4. 현장 방문 전 상세 견적을 제시할 수 있다


>> 숨고 에어컨 고수로 등록하기 (클릭) <<


경쟁이 치열한 에어컨 설치 고용 노하우


고객 입장에서는 고용 횟수와 리뷰 수로 저를 판단해요. 숨고를 처음 시작할 때는 저도 고용수와 리뷰수가 없었어요. 그래서 첫 전략으로 무조건 고용수와 리뷰수를 늘려야겠다고 생각했죠. 그래서 숨고 앱 내에서 채팅을 주고받으면서 성사되면 빠르게 ‘고용하기’ 버튼을 눌러달라고 부탁했어요. ‘우측 상단의 더 보기에서 '고용하기'를 눌러주시고 핸드폰 문자로 성함, 주소, 날짜를 남겨주시면 일정을 잡겠습니다.’라는 메시지를 남겼어요. 이렇게 고용하기 버튼을 차곡차곡 쌓아갔어요. 


고용이 되고 나서부터는 이제 리뷰를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해요. 고객님이 자의로 리뷰를 남기려면 고객님이 만족할 만큼의 결과물을 제공해드려야 해요. 그래서 저는 에어컨 설치와 수리 일정을 잡을 때, 시간에 쫓기지 않도록 정말 넉넉하게 일정을 잡았어요. 에어컨 설치 기사들은 여름에 정말 바빠서 많은 일정을 잡아요. 제가 봐도 만족스럽지 못하게 설치돼있는 경우를 많이 봤어요. 에어컨 설치는 실리콘 작업이 중요해요. 실외기 설치와 배관 연결 등 실리콘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빨리 작업하다 보면 꼼꼼하게 못해요. 그러다 보면 고객 만족이 떨어지고 좋은 리뷰는 당연히 못 받겠죠. 


저는 그래서 에어컨 설치 작업을 하루에 단 두 건만 잡아요. 오전, 오후 각 1건씩이요. 고객 한 분에게 충분한 시간을 투자했더니 결과물은 당연히 좋고, 이는 고객님의 자발적인 리뷰 작성으로 제게 돌아왔어요. 



아, 그리고 고객님들이 가장 예민하게 체크하는 부분이 추가 비용 부분이에요. 먼저 확정된 금액을 제시받길 원하세요. 많은 에어컨 설치 기사님들은 우선 낮은 견적으로 고객님들과 계약하고, 나중에 현장 방문을 하고 추가 비용을 받아서 채워요. 그래서 저는 고객님과 직접 만나기 전 채팅으로 충분한 상담을 진행하고 확정된 견적을 보내드려요. 그러면 현장 방문해서 에어컨 설치를 할 때, 추가 비용에 대한 언짢음이 서로 없어요. 이 부분도 고객님들이 저를 좋게 봐주시는 부분이라고 생각해요. 


제가 처음에 제시하는 견적이 낮은 편은 아니에요. 하지만 저는 자신 있어요. 제가 그동안 차곡차곡 쌓아온 고용수와 리뷰수 그리고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고 고객님께서 저를 선택해 주실 거라는 걸 믿어요.



엘림 고수의 고용 노하우

1. 추가 금액 없는 견적 발송
2. 충분한 설치 시간 확보
3. 많은 고용수와 리뷰수
4. 무조건적인 고객 친절


>> 숨고 에어컨 고수로 등록하기 (클릭) <<


숨고와 함께 한다는 안정감


숨고를 하고 심리적으로 굉장히 큰 안정감을 찾았어요. 제가 이전에 하던 유리 사업은 제가 최선을 다했음에도 결국 외부 요소로 인해 경쟁에 쳐져 접게 됐어요. 그때 심리적으로 많이 위축됐고, 불안감이 커서 마음고생을 오래 했어요. 그러다 에어컨 설치를 하게 됐지만 이 일 역시 고정된 일거리가 없다 보니 당장 오늘, 내일, 다음 주, 한 달을 걱정했죠. 그런데 숨고를 만나고 안정적인 고용이 보장됐어요. 그리고 심리적인 안정을 찾게 된 것 같아요. 일을 할 수 있다는 거 자체가 굉장히 큰 즐거움이자 행복이에요. 가장이 일을 할 수 있다는 건 정말 큰 행복입니다. 


숨고를 통해서 고객의 80%가 들어와요. 숨고로 작년 기준 한 달에 1,500만 원 정도 벌었어요. 숨고는 저에게 은인과 같은 존재예요. 올 해는 자제비가 10% 올라서 수익이 작년만큼 까지는 아닐 것 같지만 제 생각은 같아요. ‘내 수입보다 고객만족을 먼저 생각해야 오래갈 수 있다는 것’ 올해도 최선을 다해 에어컨 설치를 해드리면 고용수, 리뷰가 쌓여 내년에 저를 찾는 사람들이 더 늘어날 거예요. 그만큼 저를 잘 알리고 홍보를 해야는데, 그런 의미에서 숨고가 제게는 절대적인 앱이에요. 



당장의 이익보다는 멀리 내다보고 큰 그림을 그려야 오래 일할 수 있어요. 그러기 위해선 공부도 게을리하면 안 돼요. 실내기와 실외기가 분리되어 있는 에어컨 설치의 경우, 제가 연결해드려야만 완제품이 돼요. 설치자의 숙련도에 따라 완성도가 달라져요. 그래서 신제품이 나올 때마다 책자를 보며 공부하고, 냉각기 관련해서도 이론적인 실무자료집을 정말 많이 봐요. 공부를 하지 않으면 설치를 할 수가 없거든요. 


숨고는 500만 명이 사용하는 앱이에요. 고객이 많으니 사업을 키우면 좋겠다는 생각도 해봤어요. 직원들을 고용하면 사업이 커지겠죠. 그렇지만 저는 제가 직접 고객님들을 만족시켜드리고 싶어요. 숨고를 사용하는 고객님들 중 에어컨 설치가 필요해서 저를 고용해 주는 분들께 최고의 만족을 드리고 싶어요. 당장에 사업을 키우기보다는 지금처럼 끊기지 않는 에어컨 설치 요청을 받고 싶어요. 


고수로써 일할 수 있다는 안정감을 준 숨고와 고객님들에게 감사 인사를 전하고 싶어요.

숨고와 숨고 고객님, 정말 감사합니다!


>> 숨고로 에어컨 설치 수리 고수 찾아보기 (클릭) <<



▼엘림 고수님께 에어컨 설치 수리 요청서를 보내보세요



숨고 1000가지 서비스 보러 가기

매거진의 이전글 음식에 멋을 입혀주는 푸드 스타일링 고수 이야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