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숨고 Soomgo May 28. 2021

피부 타입 별 셀프 피부관리 방법

정상피부, 건성피부, 지성피부, 복합성피부를 위한 피부관리법

피부 타입 별 
셀프 피부관리 방법

- 피부관리 김나영 고수의 피부 미용 숨은 꿀팁 -


여러분의 피부 타입은 무엇인가요? 피부 타입에 따라 크게 달라지는 피부 관리 방법, 혹시 알고 계셨나요? 인지는 하고 있지만 구체적으로 어떻게 피부 관리를 해줘야 될지 몰랐다면 주목해주세요. 피부과나 피부관리를 받기 어려운 분들을 위해 피부 타입 별 셀프 피부 관리 방법을 준비했습니다. 


피부 타입 별 특징과 피부 미용 방법! 추가로 화장품 고르는 기준까지! 지금부터 함께 보시죠.




정상 피부 셀프 피부 관리법 
정상 피부는 어떤 피부일까?

피지와 땀의 분비가 적절하여 피부의 유분과 수분이 균형을 이루고 있는 정상 피부! 건강한 피부 상태이지만 연령, 계절, 환경, 심리적 스트레스, 영양상태 등에 따라 수시로 변할 수 있습니다.


정상 피부의 장점은 세안 후 피부의 당김이 별로 느껴지지 않는다는 것인데요. 피부의 색소침착이 없고 기미, 주근깨 등 잡티가 보이지 않는 좋은 피부입니다. 그리고 피지 분비와 보습이 적절하여 피부 표면이 촉촉하고 부드럽습니다.

정상 피부를 더 아름답게! 셀프 피부 관리법

정상 피부는 클렌징, 피부세포에 영양과 수분의 균형을 유지시키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1. 현재의 피부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보호와 보습에 신경 써주세요.

2. 계절과 연령 변화에 따른 화장품을 선택해 주세요.

3. 피부의 노폐물 제거를 위해 부드러운 밀크 타입의 클렌징을 사용을 권합니다.

4. 크림 타입이나 또는 효소 타입의 딥 클렌징을 주 1회 정도 함으로써 모공 속 노폐물을 제거해 주세요.

5. 외출 시 항상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 피부를 보호해 주세요.


정상 피부 화장품 선택 꿀팁

비타민 E, 콜라겐, 레시틴, 히알루론산 등 보습 성분이 많이 함유된 화장품을 사용해 주세요!


▶︎▶︎ 피부 관리 비용 알아보기(클릭)


건성 피부 셀프 피부 관리법 
건성 피부는 어떤 피부일까?

외적 요인(바람, 대기오염, 자외선 등)과 내적 요인(생활습관, 건강 상태, 생체리듬 등)에 의해 피부의 수분 공급 기능과 피지 분비 기능이 저하된 상태인 건성피부! 건성피부는 수분 공급 기능과 피지 분비 기능의 밸런스가 유지되지 못하는 피부 유형입니다. 그래서 표피(피부 겉)가 항상 수분 부족 상태죠. 조금만 건조한 환경에 있어도 피부가 심하게 당기며, 파운데이션을 발라도 쉽게 들뜨는 불편함이 있어요.


정상 피부는 세안 후 당기는 느낌이 있을 수 있으나 30분 이내에 회복이 됩니다. 하지만 건성피부는 3시간 이후에도 건조한 느낌이 발생합니다. 여러분은 건성피부인가요? 건성피부라고 해도 적절한 화장품으로 보습 관리를 해주면 정상상태를 쉽게 유지할 수 있으니 걱정 마세요!

건성 피부를 더 촉촉하게! 셀프 피부 관리법

건성피부는 건조한 피부에 보습효과를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알칼리성 비누를 사용한 지나친 세안은 삼가주세요.

2. 유분이 함유된 크림 타입 클렌저를 사용하여 미지근한 물로 세안합니다.

3. 영양, 보습 성분이 있는 오일이나 에센스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분이 많은 영양크림을 과하게 사용하면 피지선의 기능이 저하되므로 영양, 보습 타입을 권장합니다)

4. 스킨은 알코올 함량이 적고 보습 기능이 강화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5. 잦은 사우나, 지나친 스팀기 사용을 자제하여 피부 건조화와 자극을 피합니다.

6. 마사지와 팩은 주 1회 정도만 진행해 주세요.

7. 건조로 이한 잔주름 형성에 유의하고, 잔주름이 많이 생기는 눈가에는 아침, 저녁으로 아이크림을 발라주세요.


건성 피부 화장품 선택 꿀팁

아보카도유, 올리브유, 아몬드류, 살구세유 등이 함유된 화장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보습과 영양을 공급할 수 있는 히알루론산, 세라마이드, 알로에베라, 콜라겐 등의 성분이 함유된 제품이면 더욱 좋겠죠?


▶︎▶︎ 숨고에서 피부관리 고수를 찾아보세요(클릭)


지성 피부 셀프 피부 관리법 
지성 피부는 어떤 피부일까?

지성피부는 크게 2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일반 지성피부와 수분 부족형 지성피부로 나뉘는데요. 일반 지성피부의 특징은 각질층이 두껍고 피지 과다 분비로 피부가 번들거리고 전체적으로 모공이 확장된 피부입니다. 수분 부족형 지성피부는 건성 지루성 피부로도 불리는 피부입니다. 피지는 과다 분비되나 땀샘의 기능 저하로 수분이 부족하여 피부 속이 건조한 느낌을 받습니다.

지성 피부를 더 튼튼하게! 셀프 피부 관리법

지성피부는 유분이 많은 피부로 트러블이 발생될 수 있기 때문에 딥 클렌징으로 피부 정화 관리와 피지 제거 및 피지 분비 조절이 중요합니다.


1. 주 1~2회 정도 효소 필링을 이용하여 묵은 각질과 피지를 녹여 막혀있는 모공을 열여 주고 피부를 정화해 주세요.

2. 수분 공급 마스크나 피지 흡착 기능이 좋은 클레이 마스크 등을 이용해 주 1회 정도 팩을 해주세요.

3. 동물성 지방, 초콜릿, 콜라 등의 기호식품 섭취를 피하고 과일, 채소를 많이 섭취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지성 피부 화장품 선택 꿀팁

멘톨, 캄푸, 레몬, 유황, 사이프러스, 캐머마일, 알란 토안 등 수렴, 소염 성분이 든 화장품을 권장 드립니다.


▶︎▶︎ 피부 관리 비용 알아보기(클릭)



복합성 피부 셀프 피부 관리법 
복합성 피부는 어떤 피부일까?

T-zone인 이마와 코 부분에 유분이 많이 형성되고, U-zone인 볼 부분이 건조한 복합성 피부! T-zone에 피지 분비가 많아 번들거리고 면포(트러블) 형성되기 쉬운 피부 타입입니다. 그래서 피지 분비 정상화, 유수분의 균형 유지가 중요하죠. T-zone을 제외한 다른 부분은 건성화되어 세안 후 심하게 당기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복합성 피부를 더 건강하게! 셀프 피부 관리법

복합성 피부는 T-zone과 U-zone을 모두 신경 써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1. 두 가지 팩, 크림 기초화장품류는 부위별로 적합한 두 가지 타입으로 사용해 주세요.

2. 복합성 피부 클렌징 방법

- T-zone은 주 1~2회 딥 클렌징해 주세요.

- U-zone은 민감한 부위이기 때문에 2주에 1회 정도 딥 클렌징이 적당합니다.

3. 복합성 피부 맞춤 케어 방법

- T-zone은 아스트린젠트를 화장솜에 묻혀 10분 정도 올려놓고 수렴 마스크를 해주세요. 소염효과 및 모공 확장을 막아줍니다.

- U-zone은 스킨 소프너를 화장솜에 묻혀 10분 정도 올려놓아 유연 마스크를 해주세요. 수분 공급과 피부 유연히 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4. 복합성 피부 맞춤 팩

- T-zone은 각질 제거 기능이 강한 클렌징 팩을 하는 것을 권장 드려요.

- U-zone은 수분팩이나 영양팩을 추천합니다.


복합성 피부 화장품 선택 꿀팁

T-zone은 정화 라인 앰풀을 사용하고, U-zone은 보습 위주인 화장품을 사용해 주세요!


▶︎▶︎ 숨고에서 피부관리 고수를 찾아보세요(클릭)



※ 위의 질문에 대한 답변은 숨고에서 활동하고 계신

피부관리 김나영 고수님이 답변해 주신 내용입니다.


전국 각 지역 피부관리 추천 고수님들 알아보기

오늘의 추천 지역 : 서울 지역


1,000가지 생활 서비스 플랫폼, 숨고 Click!

매거진의 이전글 왕초보 토익 리딩 RC 공부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