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숨고 Soomgo Jul 05. 2021

5개월 작곡 레슨 받고 디지털 싱글 음원 발매하다

숨고 작곡 레슨 수강생 신찬송님 이야기

작곡 레슨 받은 
27살 청년의 
음원 발매 이야기 

- 작곡 레슨 서비스 요청자 후기 -


오늘 요청자 인터뷰는 음원 사이트에 음원 발매를 앞둔 청년, 신찬송님 이야기입니다. 신찬송님은 올해 2월부터 숨고를 통해 작곡 레슨을 받으며 고수님의 도움을 받아 디지털 싱글 발매를 목전에 두고 있는데요. 어릴 적부터 개인 음원 발매를 꿈꿔왔던 신찬송님은 자기와 비슷한 꿈을 가진 분들께 희망을 드리고 싶어 숨고 인터뷰에 참여하셨다고 합니다. 


그럼 신찬송님이 들려주는 평범한 청년이 음원 발매하게 된 이야기, 함께 보시죠!



마음속 작은 꿈, 음원 발매


안녕하세요. 저는 경남에서 자영업을 하는 스물일곱 살 신찬송입니다. 숨고 작곡 레슨을 통해서 저의 오랜 꿈이었던 디지털 싱글 음원 발매를 앞두고 있는데요. 작곡 레슨을 시작한 지 5개월 만에 디지털 싱글 음원 발매까지 하게 될 줄은 상상도 못했습니다. 저 역시 디지털 싱글, 음원 발매 이 단어를 들으면 엄청난 벽이 느껴졌었거든요. 재능 있고 유명한 사람만 음원 사이트에 음원 발매를 하는 건 줄 알았어요. 그런데 작곡 레슨 고수님과 차근차근 디지털 싱글 작업을 해 나가다 보니 어느새 음원 발매를 코앞에 두고 있게 됐네요. 

저는 어릴 때부터 노래 부르는 것을 좋아했어요. 초등학교 때까지는 동요대회 휩쓸 정도로 칭찬도 많이 받았습니다. 그러다 아버지 사업이 부도가 나면서 형편이 어려워졌어요. 16살부터 아르바이트를 계속했죠. 그래도 음악만큼은 진심이었어요. 유튜브 보면서 피아노랑 기타를 혼자 공부했어요. 몸이 아무리 힘들어도 악기를 연주할 때만큼은 행복했거든요.


다행히 어머니와 함께 운영하는 가게가 자리를 잡으면서, 생활에 여유가 조금 생겼어요. 그러다 우연히 페이스북에서 숨고 광고를 봤죠. 그게 하필 작곡 레슨이었어요. 아, 이거다! 싶었어요. 음악을 연주하다 보면 음악을 직접 만들고 싶어지거든요. 처음에는 작곡도 악기처럼 유튜브를 보고 독학할 수 있을 줄 알았어요. 그런데 작곡은 독학이 어렵더라고요. 작곡 레슨을 받아야 하나 고민하던 그때 마침 제 눈앞에 숨고 작곡 레슨 광고가 나타난 거예요. 


▶︎▶︎ 숨고로 작곡 레슨 알아보기


운명처럼 다가온 작곡 레슨과 음원 발매


진짜 인연이 되려면 그런가 봐요. 숨고에 작곡 레슨 요청서를 보내자마자 제일 처음 견적서를 보내주신 분이 류자현 고수님이시거든요. 첫 통화를 했을 때부터 느낌이 좋았어요. 제가 살고 있는 거창에서 고수님이 계시는 대구까지 바로 달려갔죠. 첫 작곡 레슨 수업 날이 아직도 생생해요. 서툴지만 작곡을 위한 코드도 직접 찍어보고, 그 음악을 직접 들어봤죠. 정말 감동이었어요. 내 손으로 음악을 만들다니요! 집으로 돌아오는 내내 그 음악을 흥얼거리며 단숨에 작사도 하고 멜로디도 입혀서 첫 곡 만들었었어요. 


그렇게 4달 동안 작사, 작곡한 노래가 7곡입니다. 매주 왕복 2시간 운전을 해서 연습실에 가는데 피곤하다는 생각을 한 적은 한 번도 없었어요. 운전하는 동안 내가 작곡해서 만든 노래를 듣고 또 다른 모티브를 생각해서 새 곡을 만드는 게 너무 재밌어요. 머릿속의 멜로디가 귀에 들리니까 신기하잖아요. 제가 다니는 교회에서 특송도 하고, 친구 결혼식에 축가로 직접 불러 주는 것도 제겐 큰 기쁨이었어요.


고수님의 작곡 레슨은 정말 재밌어요. 이동 시간과 레슨 비용이 전혀 아깝지 않아요. 저는 음악 전공자도 아니고, 배운 기간도 짧으니까 기초 실력이 부족한데 딱 제 눈높이에 맞춰서 수업을 하십니다. 화성학 전체를 배우지 않아도, 제가 작곡하는 데 활용할 수 있는 수준으로 쉽게 알려주세요. 그리고 남들은 화성학이 지루하다고 하는데 고수님 수업을 듣다보면 지루할 새가 없어요. 수업을 가지 않는 날에도 제가 휴대폰으로 음악을 녹음해서 보내드리면 피드백해 주시는데, 그게 도움이 많이 돼요! 이렇게 4달 동안 작곡에 빠져 생활하다 보니 어느새 디지털 싱글 음원 발매까지 하게 되었네요. 


▶︎▶︎ 작곡 레슨 평균 비용 알아보기


음원 발매를 시작으로 더 큰 꿈을 꾸게 되다

작곡 레슨을 신청할 때, 음원 발매를 생각하고 신청한 건 절대 아니에요. 작곡 레슨을 하면서 제가 열심히 하고, 그만큼 결과물도 다양한 게 나오니까 작곡 고수님이 먼저 디지털 싱글 음원 발매를 권해주셨어요. 이 정도 배우고, 결과물이 있으니 스튜디오에서 직접 녹음해보면 어떻겠냐고요. 


곡의 완성도를 높이는 데에도 조언을 많이 해주셨고, 피아노도 직접 연주해 주셔서 정말 영광이었죠. 음원 발매를 위해 녹음이 꼭 필요한데 보컬, 피아노 외에 다른 악기도 필요한데요. 고수님께서 다른 악기 세션 섭외할 때도 도움을 많이 주셨어요. 처음 작곡 배우고 음원 발매까지 5개월 정도 걸린 거 같아요. 이번엔 디지털 싱글 1곡만 내지만, 다음번엔 곡을 더 늘릴 생각이에요. 



그날 숨고의 광고를 못 봤다면 저는 여전히 재미없게 일만 하는 사람이었을 거예요. 가끔 혼자서 노래를 불렀겠죠. 그런데 이제는 내 음악이 디지털 싱글로 음원 사이트에 올라가 주변 사람들과 함께 듣고, 부를 수 있게 됐어요. 정말 감사하죠. 작곡 레슨 고수님을 만나고, 마음속에 간직했던 음원 발매 꿈을 이루게 됐어요. 

이제는 조금 더 큰 꿈을 꿔보려고 해요. 싱어송라이터가 되어 사람들 앞에서 노래를 부르며 기쁨이 되고 싶어요. 재능기부도 하면서요. 본업은 지금처럼 충실히 하고, 노래도 부르면서 제 삶음 좀 더 풍요롭게 가꾸어나가고 싶어요. 나 혼자만의 음악이 아니라 함께 즐길 수 있는 음악! 아직 작곡에 대해서 배울 것이 많지만 고수님이 있으니까, 제 꿈은 점점 아름답게 빛날 겁니다. 고수님께도, 고수님을 만나게 해준 숨고에도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나도 음원 발매 해볼까? 숨고로 작곡 레슨 알아보기


▼ 류자현 고수님께 작곡 레슨 요청서를 보내보세요


숨고 1000가지 서비스 보러 가기(클릭)

매거진의 이전글 실외기 비둘기 퇴치하니 여름이 기다려졌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