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숨고 Soomgo May 09. 2022

힙하게 변신한 50년된 건물 인테리어 후기

카페 사장님의 상업공간 인테리어 후기

카페 좋아하는 분, 인테리어에 관심있는 분들 모두 주목해주세요! 오늘은 숨고를 통해 개성있는 카페를 만든 고객님의 후기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오래된 건물을 다듬어 나만의 취향이 담긴 카페로 변신시킨 이야기,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오늘은 좋아하던 꿈을 안고 카페 사장으로 새출발한 이원 님의 인터뷰를 소개할게요!


반셀프로 시작한 카페 인테리어

안녕하세요. 패션을 전공한 후 현재 카페를 운영 중인 이원이라고 합니다. 카페를 오픈한 지는 두 달 정도 되었어요. 저는 워낙에 카페가는 것을 좋아해서 여러 곳을 다니며 카페 인테리어를 머릿속에 그려두곤 했어요. 그러다 겁도 없이 반셀프 인테리어를 시작하게 된 거죠.


인테리어 시공은 숨고가 유명하니까 숨고에서 바로 견적을 요청했습니다. 요청서에 맞게 견적이 오면 핸드폰으로 가격을 비교하는 게 너무 편했어요. 그렇게 고수님과 연락이 닿아 실측까지 진행하게 되었죠. 처음에는 내부 인테리어 시공만 하려고 했어요. 그런데 고수님과 얘기를 하다 보니 제가 원하는 공간에는 가구를 직접 제작하는 것이 좋겠더라고요. 마침 고수님이 가구 제작까지 전문으로 하시는 분이어서 카페에 필요한 책장, 테이블, 주방 바(bar)까지 맞춤으로 제작했습니다.


한정된 예산, 쉽지 않았던 공사현장
인테리어 시공 전

카페를 오픈한 이곳은 50년도 더 된 오래된 건물이에요. 제가 오기 전에는 피아노 학원으로 운영되고 있었죠. 천장에 방음 매트가 붙어 있어서 천장도 새로 덮어야 하는 상황이었고, 벽도 울퉁불퉁하게 되어 있어서 맞는 게 하나도 없었어요. 화장실은 수평이 맞지도 않았고요. 기존에 식당이었던 곳도 아니어서 처음부터 끝까지 손이 안 간 곳이 없을 정도였죠. 그래도 이 공간을 제가 품기로 결정한 이유는 매물 가격이 저렴해서였어요. 서울에서 30평대 공간을 찾는 데 이만한 가격이 없었거든요. 한정적인 예산을 가지고 있는 저에게 딱이었죠.


인테리어 시공 중

시공 비용은 총 1,000만 원 정도 들었어요. 천장과 벽에 필요한 내부 인테리어 작업은 700만 원, 가구 제작에는 300만 원이 들었으니까요. 이 정도 퀄리티에 이 가격이면 정말 저렴하게 진행한 거라고 생각해요. 고수님이 실측도 해주시고, 상담도 해주시고, 작업까지 직접 해주셨으니까요. 다른 곳에 맡기면 상담은 사장이 진행하고 작업은 다른 사람을 쓰는 경우도 많이 봤거든요. 모두 직접 해주시니까 더욱 믿음이 갔죠.


타일 작업도 필요했는데 예산을 아끼려고 제가 직접 보조했어요. 심지어 시공 후 페인트는 제가 직접 칠했답니다. 페인트 칠도 전문가에게 맡기면 가격이 꽤 나가더라고요. 사실, 크고작은 작업이 계속 필요했는데 고수님이 계속 도움을 주셨어요. 도면도 직접 그려주시고, 오며가며 잘 진행되고 있는지 체크해주셨거든요. 실력은 물론이고 몸에 배려가 넘치는 분이라 100점 만점에 100점 주고 싶은 고수님이에요!


남들과 다른 나만의 카페

저는 남들과 다른 카페를 차리고 싶었어요. 빈티지하거나 우드톤 인테리어는 주변에 너무 많잖아요. 그래서 이 동네에 없으면서 ‘내가 잘할 수 있는 게 뭐가 있을까’ 고민했죠. 그러면서 지금의 카페 디자인을 구체화한 것 같아요. 사진만 봐도 색감이 정말 눈에 띄는 곳이죠? 제가 패션을 전공해서 그런지 몰라도 화려한 것을 좋아하는 것 같더라고요.

참, 제 카페가 남들과 진짜 다른 점은 커피만 파는 곳이 아니라는 거예요. 저는 이 공간을 잡지 판매도 하고 전시도 하는 곳으로 만들고 싶었거든요. 그래서 시공을 할 때, 전시 작품이 돋보일 수 있도록 모든 것을 딱딱 깔끔하게 떨어지는 디자인을 원했어요. 제 공간에는 특히나 끝작업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었죠. 다행히 고수님은 디자인적 부분에서 대화도 잘 통해서 확실히 작업을 깔끔하게 해주셨어요. 나중에 직접 페인트칠을 해보니 알겠더라고요. 얼마나 마무리 작업을 잘 해주셨는지요.


인테리어를 고민 중인 분들에게 한마디

인테리어 시공을 의뢰하는 분들이라면 분명 원하는 디자인이 있을 거예요. 제가 디자인을 전공해서 대화가 수월할 수도 있었겠지만, 그것과는 별개로 고수님과 대화를 정말 많이했습니다. 그림으로는 못 그리더라도 머릿속에 있는 생각을 계속해서 말로 해주세요. 고객들의 머릿속에 있는 것을 끄집어내는 것은 작업자의 역량이니까요.


원하는 디자인의 특징이나 정보를 최대한 많이 알려주시면 생각하고 있는 것과 가장 비슷한 결과를 만들 수 있을 거예요. 모두들 저처럼 만족할 만한 고수님을 만나길 바라요!


► 인테리어 전문가와 무료 상담하기



매거진의 이전글 제주도 산방산 뷰! 카페 같은 사무실 인테리어 제작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