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숨고 Soomgo Jun 07. 2022

수포자 문과생의 금융권 취뽀 도전기

수포자 경영대생의 수학과외 후기



문과생들 중에 마케팅, 금융권에 취업하길 희망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수학이 싫어 문과를 선택했는데 숫자를 많이 보는 직업을 갖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오늘은 숨고로 수학 과외를 받고 있는 장민선 님을 만나보았습니다. 민선 님은 대학 경영 경제 수업 때 나오는 그래프와 수학을 이해하지 못해 좌절하셨다고 해요. 그런데 숨고에서 대학 수학 과외를 듣고 지금은 금융인을 꿈꾸신다고 합니다. 이제는 수학이 재미있다는 장민선 님의 이야기, 함께 보시죠!


수학 5등급
경영대생의 현실

안녕하세요, 경영학과 3학년 장민선입니다. 저는 철저히 문과 성향의 사람이에요. 수학하고는 고등학생 때부터 담을 쌓고 살았어요. 제가 얼마나 수학과 안 친했냐고요? 제 수능 수학 등급이 5등급이었어요. 수학을 잘 못한다 수준이 아니라 수학 기본기 자체가 없는 수준이었죠.


그런데 1학년 첫 전공 필수 과목이 통계학원론 수업이었어요. 하나도 못 알아듣겠더라고요. 함수, 방정식 공식이 굉장히 많이 나오고, 그래프도 페이지마다 나왔어요. 그때 ‘경영학은 수학과 정말 많이 연관되어 있구나’를 느꼈어요. 그리고 불안해지기 시작했죠.


2년 내내 경영학, 경제학, 통계학, 재무, 회계 수업을 들었는데요. 경영 경제 수학이 필요하지 않은 과목이 단 하나도 없었어요. 예를 들어, 경제학에서는 인플레이션 계산을 해요. 경제 수학 공식과 갖가지 변수들을 사용해서요. 그리고 엄청난 양의 그래프도 함께 이해해야 돼요. 경영수학 공식을 외울 수는 있지만 근본적으로 이해한 건 아니니까 한계가 명확했죠. 다른 문제에 확장해서 적용하는 건 꿈도 못 꿨어요. 애초에 이해를 잘 못했으니까요.


하지만 저는 꼭 금융권에 취업하고 싶었어요. 그래서 대학 수학 과외를 생각하게 된 거죠. 금융 쪽에서는 모든 게 다 숫자로 되어있잖아요. 이쪽 분야로 가려면 대학 수학 이상의 경영 경제 수학을 이해하고 있어야 돼요. 사실 금융권에서 일해야겠다고 마음먹은 순간부터 대학 수학이 부담이 되고, 제 한계로 다가왔거든요. 제 꿈을 위해 이제는 경영 경제 수학이 제 한계가 아니라 강점이 되길 원했어요.


3개월 뒤의 모습을
기대하게 해준 고수님

2학년을 마치고 휴학을 결심함과 동시에 숨고로 대학 수학 과외를 알아봤어요. 저는 숨고를 애용하는 사람이에요. 지금까지 요가 레슨, 사회 레슨, 꽃꽂이 레슨, 재봉틀 레슨을 숨고에서 했거든요. 그래서 이번에도 숨고로 대학 수학 과외 고수를 알아봤죠. 제가 만난 고수님은 다른 분들에 비해 수강료가 비쌌는데 대학 수학, 성인 수학, 자격증 수학을 전문으로 하셔서 더 믿음이 갔어요.


처음 상담할 때, 제 전공을 말씀드리고 어떤 부분에서 한계를 느끼고 있는지 말씀드렸어요. 특히 통계학에서 한계를 많이 느낀다고 했더니 어느 정도까지 아는지 기초 테스트를 진행해 주셨고, 저에게 맞는 커리큘럼을 짜주셨어요. 경제와 금융, 통계학에 쓰는 경영 경제 수학 중 기초 대학 수학부터 시작하자고 하시더라고요. 그리고 3개월 동안 주 2회 수업을 받으면 수업 자료는 혼자 볼 수 있게 될 거라고 하셨어요.


그때 당시만 해도 저는 통계 그래프, 경제 그래프를 보면 이해가 안 됐는데, 고수님의 이야기를 들으니 수학 과외를 받으면 ‘정말 달라질 수 있을까' 기대하게 되었죠.


왜?라는 질문과 함께한
대학 수학 과외

저는 “왜?”라는 질문을 정말 많이 하는 사람이라 고수님께도 “왜?”라는 질문을 굉장히 많이 했어요. 정말 이해가 안 되고 궁금했거든요. 그런데 고수님은 역시 달랐어요. 수학과를 졸업하셔서 수학에 대한 지식이 엄청 많으셨거든요. 수학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에도 전부 이해할 수 있게 설명해 주셔서 정말 좋았어요.


이렇게 철학적인 접근으로 경영 경제 수학을 공부하니까 대학 수학이 재미있어지기 시작하더라고요. 집합의 개념, 자연수의 근원, 정수의 근원, 정수가 하는 역할, 함수의 역할 등 근원과 각자의 역할에 대해서 시간을 들여서 배웠어요. 숫자와 공식에 대해 친절하게 소개받는 느낌이랄까요? 수학적 배경이나 의미를 알게 되니까 이해가 더 잘 됐던 거 같아요.


공식을 배울 때, 실무의 어느 상황에 이 공식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보여주신 게 가장 좋았어요. 각 산업 분야별로 실무에서 수학이 어떻게 사용되는지를 정말 잘 알고 계시더라고요. 고수님 스스로도 공부를 하시지만, 다양한 직군의 직장인분들에게 수학 과외를 하면서 고수님 스스로도 실무 수학을 더 잘 이해하게 되셨대요. 경영 경제 수학의 기본을 배우면서, 실무 수학 이야기도 함께 들으니까 대학 수학이 더욱 이해가 잘 됐어요.


숨고와 함께라면
어떤 꿈도 꿀 수 있어요!

지금까지 수학 과외를 8개월 넘게 받고 있어요. 고수님과 함께 하면서 복학도 하고, 3학년 1학기를 마쳤어요. 확실히 대학 수업을 듣는데 훨씬 편해졌어요. 특히 경제 그래프 볼 때 많이 편해요. 예전에는 수요공급 그래프 등 기초적인 그래프는 그냥 외웠어요. 생각을 하지 않았죠. 그런데 지금은 그래프를 보고 흐름을 읽을 수 있게 됐어요. 그래프가 우리에게 말하고자 하는 걸 파악할 수 있게 된 거죠!


그러다 보니 공부할 양이 줄었어요. 수업때 이미 이해가 되니까 따로 공부를 필요가 없어졌거든요. 수학은 나와 관련 없는 학문이라고 생각했는데 이제는 생활의 많은 부분을 수학적으로 접근할 수 있게 됐어요. 단가 계산하고, 원가 계산하는 것도 이제는 자연스러워요. 수학의 기본을 배우니까 머리 아픈 게 여러모로 줄었어요. 수학의 재미를 알려주신 고수님께 감사해요. 금융권 취업이 처음엔 굉장히 막막했는데 이제는 자신감이 붙었어요.


대학교에서는 절대 알려주지 않는 것들을 숨은 고수님들이 알려주세요. 저는 숨고를 통해 정말 다양한 분야의 실무자, 전문가를 만났어요. 고수님 덕분에 그 분야의 실무 이야기를 들으며 간접 경험을 한 거죠. 인턴을 하거나 오랜 시간 구직활동을 해야만 알 수 있는 정보들을 고수님을 통해 알 수 있었어요. 숨고와 고수님 덕분에 시간을 절약할 수 있었어요.


걱정이 있는 대학생 여러분, 걱정만 하면 해결되지 않아요. 혼자 해결하기 힘든 문제가 있다면 고수님과 함께 해결해보세요!


▶︎ 무료로 상담하고 나에게 맞는 선생님 찾기


전국민 생활 솔루션, 숨고!
매거진의 이전글 불쾌 지수 낮추는 에어컨 청소, 여름 준비 끝이에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