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숨고 Soomgo Apr 05. 2018

숨고 인터뷰) 원어민 중국어 레슨 서학용 고수를 만나다

[고수를 만나다] 비즈니스 중국어 /

중국에 대해 모르는 한국 분들이 많아요.

제대로 중국을 알려드리고 교류하고 싶죠.




숨고가 만난 일흔한 번째 사람

회사원, 서학용
혹은
숨고 비즈니스 중국어 고수, 서학용



안녕하세요, 간략하게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숨고를 통해 초급부터 비즈니스 상급 수준까지 모든 단계의 중국어 스터디를 운영하고 있는 고수 서학용이라고 합니다. 본업은 시스템 개발자로 대기업의 선임연구원으로 근무하고 있어요. 벌써 6년 정도 되었네요.

그리고 저는 중국에서 태어난 한국계 중국인이에요. 4세대 교포죠. 하얼빈에서 태어나고 자랐고, 대학원 석사과정을 하기 위해 2011년에 한국에 유학 왔어요.



왜 한국 유학을 결심하셨나요?

먼저 커리어를 고려했어요. 전자전기 전공으로 공부했는데, 대한민국이 IT 강국으로 유명하잖아요. 이왕 공부하려면 잘하는 나라에서 해야겠다고 생각했어요. 그리고 4세대지만 한국 교포인데다 한국어를 할 줄 알았어요. 언어적 이점도 있고 가까워서 한국 유학을 결심했어요.

언제부터 중국어를 가르치셨나요?

어렸을 때부터 사람들을 만나고 대화하는 것을 좋아했어요. 중국에 있을 때부터 외국인을 상대로 중국어를 가르치곤 했어요. 중국어도 가르쳐드리고 중국 문화에 대해서 전했죠. 다양한 사람들을 만날 수 있었어요. 

그리고 한국으로 유학을 와 한 5년 정도 중국어를 거의 안 썼어요. 그러다 보니 저도 까먹더라고요. 언어란 게 계속 써야 유지할 수 있어요. 회사 생활만 하다 보니 단조롭기도 했어요. 이런저런 이유로 중국어 스터디를 시작했어요. 저는 원어민으로서 중국어를 가르쳐드리고 덩달아 저도 계속 중국어를 쓸 시간과 다양한 사람을 만날 기회를 가질 수 있어서 좋아요.


현재 중국어 스터디는 어떻게 진행하고 계시나요?

강남역/신촌역/왕십리역 등 교통이 좋은 위치를 중심으로 전문 스터디룸을 빌려서 진행하고 있어요. 2~6인 소그룹 또는 1:1 중국어 레슨이 있어요. 아무래도 위치 특성상 강남역 인근은 직장인들, 신촌과 왕십리 쪽은 학생분들이 많더라고요. 수준별로 다른데 전 한국어가 유창한 중국인으로 다양한 수준을 맞출 수 있어서 좋아요. 고급 비즈니스 중국어 레슨도 진행하고 있죠.

고수님의 레슨 차별점을 알려주세요.

중국어는 무조건 원어민에게 배우길 추천드리고 있어요. 특히 왕초보는 표준어를 구사하는 원어민 선생님에게 배우시는 것을 강추해요. 한 번 발음을 잘못하기 시작해 습관이 되어버리면 돌이키기 어려워요. 

중국은 워낙 커서 지역마다 발음과 억양이 심하게 다른데 만약 외국인이 잘못된 발음으로 중국어를 구사할 경우 수준이 아무리 높더라도 소통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죠. 

그리고 저는 현직 대기업 IT 개발자로 근무하고 있어서 중국 출장 또는 대중국 업무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저만의 know-how가 있어요. 이런 부분이 아무래도 일반 중국어 선생님과 다른 차별점이 아닐까요?



가장 기억에 남는 수강생이 있나요?

제 첫 번째 학생이 기억에 나네요. 아직도 함께 하고 있는 학생이에요. 치과에서 근무하는 간호사인데 중국인 의료관광을 준비하기 위해 공부 중인 대단한 분이셨죠. 

4개월 정도 여러 곳에서 공부하고 잘 맞지 않아서 스터디를 찾다가 저를 만나셨어요. 제 첫 수업을 듣더니 "선생님 정말 잘 만난 것 같아요. 예전에 유명 학원도 다녀보고 여러 선생님도 거쳐봤는데 선생님처럼 귀에 쏙쏙 들어오는 수업해주신 분은 없었어요."하고 말했죠. 그 말이 저에게 얼마나 보람과 큰 힘이 되었는지 몰라요. 

하루 일상은 어떻게 보내고 계시나요?

회사에서는 본업에 집중하고 퇴근하면 본업 외 다른 일들로 알찬 저녁시간을 보내고 있어요. 가끔 젊은 창업가들을 만나서 사업 이야기를 듣기도 하고 분위기 좋은 카페에 가서 중국어 수업 준비도 하고 있어요. 그리고 매주 유튜브 중국어 홍보 동영상을 촬영하기 위해 관련 친구들을 만나고 있어요. 

여가시간에는 뭘 하고 보내시나요?

홍대에 있는 한중교류회에 자주 나가요. 친구들을 만나지 않을 때는 주로 헬스장에 가서 운동을 해요. 한중교류회는 합정이나 홍대, 강남역에 많이 열려요. 무역과 비즈니스 업무 등으로 중국어 공부가 필요한 한국 분과 한국인 친구 및 중국어를 사용하고 가르칠 기회를 갖고 싶은 중국인들이 모여요. 공부도 하고 친목과 인맥도 쌓을 수 있는 좋은 장이죠.



개인적인 꿈이나 목표가 있나요?

더 많은 사람들이 중국어와 중국에 대해 잘 알 수 있도록 중국어 교육 콘텐츠 생산을 하는 것이 목표에요. 중국어 교육과 더불어 중국 문화도 전파하고 싶어요. 

아직 중국을 제대로 아는 사람이 없어 놀랍기도 하고 안타까워요. 가장 가까운 나라 중 가장 큰 나라이며 한국 수출의 70%를 차지하고 있는 중국인데도 말이죠. 텔레비전에서 비추는 중국 관광에 대한 정보는 점차 늘고 있어요. 먹거리나 볼거리 등은 늘어나고 있는데 정작 산업과 비즈니스에 대해 잘 몰라요. 

화웨이랑 알리바바 등 세계적인 중국 기업들이 갑자기 나타난 게 아니에요. 분명 인프라와 경제 흐름, 발전이 있죠. 이런 것들을 자세히 교육하는 콘텐츠를 생산하고, 가르치는 것이 목표에요.



숨고에는
당신이 망설이고 있는
시작을 먼저 경험한
고수가 있습니다.


⚡ 숨고 비즈니스 중국어 레슨 알아보기



원어민 비즈니스 중국어 레슨 서학용 고수님의 꿀팁: https://brunch.co.kr/@soomgo/233


매거진의 이전글 숨고 인터뷰) 펫시터, 애견 훈련 주용하 고수를 만나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