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수의 꿀팁] 에어컨 설치 수리 / 숨고
에어컨 냉매 충전에 대해 제대로 알고 요청하세요!
하루 최고온도가 벌써 30도에 육박하네요. 오랜만에 에어컨을 틀었더니 시원한 바람이 안 나오는 경우 다들 있으시죠? 에어컨 바람이 안 시원한 이유는 바로 냉매 가스에 있습니다. 에어컨은 냉매 충전해서 작동하지 않은 기간 동안 빠져나간 냉매 가스를 새로 주입해야 합니다.
에어컨 고수님께 에어컨 청소를 부탁하고 이야기를 나누는 도중, 에어컨 냉매 충전을 하려면 지금 바로 하는게 좋다고 하셨어요. 냉매 가스에 대한 기본 정보와 함께 소비자가 알아야할 팁도 전해주셨답니다. 지금 바로 에어컨 냉매 충전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죠.
# 에어컨 냉매 가스는 구냉매와 신냉매가 있다?
에어컨 냉매 충전을 위한 에어컨 냉매 가스는 구냉매와 신냉매 2가지가 있어요. 구냉매와 신냉매가 뭐가 다를까요?
구냉매 가스
구냉매는 현제 규제되는 프레온 가스에요. R12라고 하죠. 보통 대기 중에서는 화학적으로 안전한 물질이고 인체에도 영향이 없답니다. 다만 이 구냉매 가스가 성층권까지 올라가 강한 자외선을 받으면 분해되어 염소를 방출하고, 이 염소가 오존층을 파괴한다고 해요. 아직 많은 에어컨 시스템이 구냉매를 이용해 차가운 바람을 발산하고 있어요. 가스 충전을 할 때 내 에어컨이 구냉매인지 신냉매를 이용하는지 알면 좋답니다.
신냉매 가스
신냉매는 구냉매 프레온 가스와 달리 염서를 갖고 있지 않아 오존층 파괴를 예방할 수 있어요. 대신 구냉매 가스 시스템과 다른 시스템이라 착오가 생길 수도 있죠. 구냉매와 달리 환경에 조금 더 친화적인 새로운 냉매로 흔히 알려져 있죠. 환경에 조금 해로운 구냉매 가스가 걱정이라면 신냉매 가스를 충전하세요. 대신 그냥 넣어 둘다 혼용되면 시스템이 상한답니다. 반드시 시스템을 교체해줘야 해요.
# 에어컨 냉매 충전에 대해 반드시 알아야 할 점
1. 에어컨 냉매 충전은 주기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다.
정상적인 에어컨이라면 주기적으로 냉매 가스를 충전할 필요가 없어요. 냉매는 시스템 내부에서 순환하므로 감소되지 않기 때문이죠. 바람이 시원하지 않다면 어딘가 냉매가스가 누설되고 있다는 것이에요.
2. 냉매 가스 누설 원인
- 에어컨 설치 시 설치 기사가 실수로 제대로 연결해 밀봉하지 않은 경우
- 이사 이전 설치로 에어컨 냉매 가스가 유출된 경우
- 호스와 시스템이 노후화되어 미세 구멍이 생긴 경우
# 왜 에어컨 냉매 충전을 하려면 지금 바로 해야 할까?
1. 에어컨 설치 수리 기사를 불러 애초에 냉매 누설 원인을 빠르게 확인하세요.
충전만 하지 말고 냉매가 부족해서 일어난 현상 같다면 설치, 수리 기사를 불러 해결하세요. 냉매 충전만 간단히 알아보시면 누설 원인을 해결하지 못해 주기적으로 돈이 나간답니다.
2. 냉매 가스가 비싸지고 있어요.
구냉매 시스템을 갖고 있는 에어컨일 경우 더욱 지금 바로 해야 한답니다. 소비량과 생산량이 규제되고 있어 갈수록 비싸져요. 신냉매 가스도 다를 바 없답니다. 주요 생산국은 중국인데 갈수록 환경 규제가 엄격해지면서 냉매 게이지와 시스템 생산량이 줄어 값이 비싸지고 있다고 하네요. 만약 에어컨 바람이 시원하지 않거나, 냉매 가스를 충전/수리해야 한다면 빨리 하세요.
에어컨 바람이 시원찮다면 제대로 점검 수리하는게 정답이에요.
에어컨 설치 수리 비용이 궁금하다면 : https://brunch.co.kr/@soomgo/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