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수의 꿀팁] 간판 디자인 제작 / 한건희 고수
간판은 사업체의 첫인상을 담당해요
카페 혹은 식당 창업을 준비하고 계신가요? 비단 식당, 카페, 상가가 아니라도 간판은 사업의 첫시작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새로 오픈한 미용실, 필라테스 스튜디오 심지어 교회까지. 간판은 중요한 브랜딩 요소 중 하나에요.
공간의 얼굴이자 브랜드의 첫인상인 간판을 잘 만드는 것은 당연히 중요합니다. 숨고에서는 간판 디자인 및 간판 제작 서비스의 고수도 활동하고 있어요. 그중 젊은 창업가 숨고 간판 디자인/제작 한건희 고수와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당신이 창업을 준비한다면 간판 디자인/제작에 힘써야 할 이유 3가지
# 1. 간판은 얼굴이다
간판은 상업 공간과 기업, 사무실 모든 공간의 얼굴이라 할 수 있어요. 돈까스 식당을 가더라도 손님이 가장 처음 보는 것은 돈까스가 아니고, 인테리어, 주방 식기도 아닌 간판이니까요. 처음 맞이하는 얼굴이 각자의 서비스와 인테리어, 느낌, 분위기와 적절하게 어울려야 하죠. 고객은 가장 처음 본 것을 그뒤에 계속 기대한답니다. 예를 들어, 은색의 깔끔한 간판을 보고 들어섰는데 갑작스런 붉은 색 계열의 빈티지 인테리어가 나타난다면 불편함을 느낄 수 있어요. 즉, 간판은 고객 경험을 더 좋게 한답니다.
# 2. 아름다운 디자인이 눈에 띈다
요즘 디자인이 관건이에요. 무얼 하든지 상관없답니다. 아름다운 디자인이 눈에 더 띄고, 인상도 좋답니다. 사람을 볼때나, 제품을 볼때나, 공간을 볼때 모두 생김새가 가장 첫 이미지 메이킹에 큰 영향을 미치죠. 사람들은 일단 시각적으로 매력적이면 눈이 가요. 미적 반응을 하는거죠. 간판을 좀 더 아름답게 만들면 아무래도 고객의 눈에 잘 띄겠죠? 같은 소재를 쓰더라도 디자인적으로 조금만 신경써도 달라져요.
# 3. 브랜딩에 큰 역할을 한다
고객 경험과 디자인을 챙기면 브랜딩에 큰 역할을 하는 것은 당연하답니다. 보통 로고 디자인과 간판 디자인을 함께 고민해요. 차이점은 로고는 평면이라면 간판은 입체라는 점이죠. 입체를 잘 활용해도 훌륭한 브랜딩을 할 수 있답니다. 이니스프리를 생각해보세요. 흰색 브랜드명에 잔디를 깔았어요. 이런 경우 평면에 그치는게 아니라 좀 더 입체적으로 사람들에게 브랜드 이미지를 각인시킬 수 있어요. 창업을 준비하는 분이라면 간판 소재와 디자인을 다양하게 고민해서 추후 브랜딩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하겠네요.
간판 디자인의 중요성을 알았다면 숨고의 고수를 만나보세요
숨고 간판 디자인 / 제작 한건희 고수 인터뷰 : https://brunch.co.kr/@soomgo/3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