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숨고 Soomgo Aug 20. 2018

역사 속 문제 해결을 위한 전문가 찾는 법 5가지

숨고 인사이트 #02 _ 역사에서 살펴보는 숨고의 지혜

살다 보면 수많은 선택과 문제를 맞닥뜨리게 됩니다. 예를 들어보죠. 직장인의 가장 흔한 일상 고민은 '퇴근 후 뭐 하지? 취미 생활을 가져볼까?'가 있습니다. 

더욱 크게 보았을 때(비용과 시간 측면), 집을 알아보고 이사를 준비하고, 새로운 공간을 꾸미는 문제도 맞닥뜨릴 수 있습니다. 도배는 어떻게 할지, 이사는 포장 이사로 할지, 화장실은 어떻게 바꿀지, 그리고 이사 전 입주 청소는 어떻게 할지 등 다양합니다. 

회사 생활 혹은 경제 활동을 하면서 겪는 문제도 있죠. 회사에 디자인 외주 프로젝트를 해결하기 위해 디자이너를 알아보거나, 명함 및 전단지를 만들 때, 그리고 컨설팅 전문가를 찾을 때가 있습니다. 경제 활동을 하면서도 끊임없이 문제를 만나고 이를 해결합니다.

사실 위 문제들은 전문가를 통해 해결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필요한 분야의 고수를 만나 해결하죠. 퇴근 후 뭐 하지?는 헬스 PT 트레이너부터 요가 선생님, 영어 과외 강사를 만나 해결하고, 이사와 홈 리빙 관련 문제는 해당 업체를 그리고 비즈니스 활동에는 이에 맞는 전문가를 불러 해결합니다.

그럼 궁금하지 않나요? 옛날에는 어떻게 사람을 찾았을까요? 어떻게 전문가를 구해 자신이 겪은 문제를 해결했을지 지금 바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주변 지인 소개 - (아마도) 고대부터 현대까지



프리랜서와 1인 기업의 프로젝트 수주는 기존 채널의 추천과 소개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예전에도 별반 다를 바 없습니다. 주변 지인 소개는 어떠한 기술이나 매체가 필요하지 않은 인간의 사회성에서 나옵니다. 가장 근본적인 해결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뗀석기 만들어야 하는데 누가 돌을 잘 벼르나? 농기구를 만들어야 하는데 아는 곳 없어? 나 영어 공부 좀 하려는데 주변에 아는 사람 없어?라는 형태로 발전할 뿐 태초부터 인간은 사회와 주변 사람 네트워크를 통해 전문가를 구하고 문제를 해결합니다.

2. 방문(榜文), 일종의 벽보 - 삼국 시대, 고려 시대, 조선 시대



대자보, 방문은 그 기원이 언제인지 모를 정도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옛날부터 대체로 중앙 정부가 내리는 지시와 엄포, 명을 주로 다뤘습니다. 또한, 민간에서 고관대작의 비리를 고발하거나, 유언비어가 퍼지는데도 크게 쓰였죠. 상점이나 벽에 '어떠한 사람을 찾고 있다.', '어떤 조건에서 일할 사람을 찾는다', 다양한 형태의 방문을 붙이는 방법은 넓게 보면 옛날 전문가를 구하는 수단 중 하나로 볼 수 있겠습니다.

번외: 중세 시대 길드(Guild)
길드는 중세 유럽에서 상공 회의 조합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10세기 중반 즈음부터 나타난 형태로 상인이나 기술을 지닌 장인이 모여 자신들의 이익과 권리를 보호하던 집단입니다. 중세 시대 서양에서는 기술을 가진 장인이 필요한 경우, 비즈니스 활동을 위한 상인이 필요한 경우 길드를 방문했습니다.


3. 신문 - 근대부터 지금까지



지금도 중장년층에게 특히 익숙한 매체인 신문입니다. 근대로 넘어오며 운송 산업과 인새 산업이 발전하자 나타난 매체입니다. 익히 아시듯 신문에는 다양한 정보가 있습니다. 최근 소식부터 구인구직, 홍보까지 여러 종류의 글이 있습니다. 신문밖에 미디어가 없던 시절에는 신문으로 전문가를 찾는다는 구인을 내거나, 전문가가 일거리를 기다리고 있다는 광고를 실어 전문가와 요청자가 만났습니다.

4. TV



통신이 발달하고, 개인마다 TV를 가지기 시작하면서 방송국의 힘과 역할이 커졌습니다. 엔터테인먼트 분야 말고도 광고 산업가 덩달아 크게 발전했죠. 자신의 업체를 홍보하기 위해서 광고를 실을 수 있었으나 비용이 막대하고 준비하는 시간도 많이 들기 때문에 대규모 기업의 경우만 자신의 전문성과 상품을 알릴 수 있었다는 점이 한계였습니다. 하지만 일반 시청자들은 TV를 보고 많은 업체를 알게 되었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찾았습니다.

5. 인터넷 검색 엔진(네이버/구글)



20세기 말 인터넷이 등장했습니다. 세기말 대단한 변화를 불러일으킵니다. 인터넷은 전문가를 찾는 방법에도 큰 변화를 줍니다. 예전에는 신문을 보거나, TV를 보고 혹은 주변 지인을 통해 다소 수동적인 방법으로 전문가를 찾았습니다. 하지만 인터넷을 통해 네이버나 구글에 전문가를 검색하고 검색 결과에 따른 수많은 전문가를 자기가 직접 연락할 수 있게 되었죠. 

가장 현대적인 수단, 숨고 Soomgo



감히 숨고는 인터넷 검색 엔진 다음 단계의 전문가 찾기 방법입니다. 인터넷 검색 엔진의 한계점은 검색 결과를 통해 광범위한 정보 속 나와 맞는 전문가를 찾기 위해 시간과 비용이 든다는 점입니다. 숨고는 스마트폰을 통해 나와 맞는 전문가를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는 수단입니다. 해결이 필요한 서비스(영어 과외, 피부관리, 페인트 시공 등 600여 개 분야)와 내 위치, 희망 일정만 입력하면 알맞은 전문가를 최대 5명을 소개하니까요.


지금 바로 전문가를 통해 문제 해결하세요! 
알아보고 싶다면 Click!



참고: 조선시대 대자보 - '방문(榜文)'



매거진의 이전글 마음이 힘들다면 심리상담을 받아보세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