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숨고 Soomgo Apr 29. 2019

주식 프로그램을 외주로 만든 직장인 이야기

이승욱 요청자 인터뷰 / 소프트웨어 개발 염희웅 고수



직장인들의 취미 생활로도 불리는 주식. 하지만 주식은 상당한 학습량을 요구하며 시시각각 변동 사항이 많아서 직장생활을 하면서 주식에 집중하기가 어려워요. 하지만 오랜 시간 주식에 시간과 자본을 투자하면서 직장인들은 본업과 주식을 병행하기 위해서 프로그램을 제작하여 데이터 정제 및 추출의 자동화를 만들어 낸답니다.


숨고는 소프트웨어 개발 외주를 요청하여 주식 프로그램을 제작한 '이승욱' 요청자님과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이승욱님은 프로그램에 대해 문외한이셨지만 꼼꼼한 기획서를 작성해주셨고염희웅 고수님을 만나 1개월 만에 원하던 주식 프로그램을 만들어냈죠. 당시 진행했던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 대해 상세하게 말씀해 주셨답니다.

본 콘텐츠는 2019년 2월 26월에 소프트웨어 개발을 요청한
이승욱님의 인터뷰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기획하고 구상했던 내용이 프로그램으로 뚝딱 만들어져 신기했어요
이승욱님이 작성한 실제 요청서




Q. 어떤 이유로 소프트웨어 개발을 요청하게 되셨나요?


안녕하세요, 저는 주식을 하는 직장인입니다. 주식 관련 데이터 정리가 필요해서 개발 요청을 드렸죠. 상세한 기획 문서가 있었지만, 프로그래밍에 대해서 문외한이라 적극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하시는 개발자님을 찾고 있었죠.



Q. 어떤 이유로 염희웅 고수님을 선택하게 되셨나요?


개발은 긴밀한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하므로 개발자님의 태도를 주의 깊게 봤어요. 염희웅 고수님은 첫 통화를 55분 동안 진행하실 만큼 적극적인 분이셨죠. 계획서가 부족한 탓에 많은 의견을 주고받았는데, 제가 생각하지 못한 부분도 본인의 프로젝트로 여기셔서 고민해주시고 더 나은 방안도 제시해주기도 하였습니다.



Q. 개발 과정은 어떻게 진행이 되었나요?


약 2 차례의 미팅을 가졌으며 개발이 진행되는 동안 메시지와 통화를 통해 지속적으로 연락을 주고받았어요. 오히려 고수님이 더욱 적극적이시고 밤샘 작업을 하셔서 천천히 작업하시라고 수차례 말씀드릴 정도였죠. 과정 중간에도 피드백을 계속해주셔서 마음 편히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었고 결과물도 더 잘 나올 수 있었습니다.




Q. 기획 당시 구상하셨던 결과물과 차이가 있었나요?


가완성된 프로그램이 나왔을 때 상상했던 의도와 다른 부분이 있었어요. 그래서 꽤나 큰 틀의 수정 요청을 드렸는데 흔쾌히 수정을 진행해주셨어요. 수정은 서로에게 꽤나 불편할 수 있는 과정이었지만, 무난하게 커뮤니케이션이 되었죠. 모듈마다 피드백이 돼서 두 번 일하는 경우는 없었답니다.


이승욱 요청자님과 염희웅 고수님의 리뷰 과정

Q. 결과물은 어떠셨나요?



100% 만족을 합니다. 결과물이 곧 실력이 아닐까 합니다. 개발자가 아니다 보니 기획과 말로 풀어낸 내용이 프로그램으로 뚝딱 구현이 되는 모습이 신기했습니다. 자잘한 버그도 다 잡아주셔서 수월하게 사용하고 있답니다.

염희웅 고수님이 제작한 주식 데이터 자동화 프로그램

Q. 염희웅 고수님에 대한 소감을 한 마디 한다면?


이번 프로젝트는 염희웅 고수님 같은 개발자를 만나 다행이었습니다. 앞으로도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하는 일이 있다면, 염희웅 고수님에게 연락드릴 것 같네요. 이 인터뷰가 개발자님과 프로그램 개발을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한 달간 함께해주신 염희웅 고수님에게 감사하단 말 드리고 싶습니다. 고생 많으셨습니다.


염희웅 고수 인터뷰


염희웅 고수님


Q. 이승욱님과 첫 만남 시 어떤 말씀을 해주셨어요?


이승욱님은 요청 당시 데이터를 가지고 있었는데, 그 데이터 작업들을 시각화하고 리스트업, 차트로 보여주는 프로그램을 원하셨어요. UI 화면 구성만 있었죠. 그래서 전화와 미팅을 통해 구체적인 개발 내용을 결정하였죠. 이승욱님이 정확하고 자세한 리포팅을 해주셔서 개발 과정에서 많은 도움을 받았답니다.





Q. 요청자의 니즈에 맞춰 프로그램을 개발해주시나요?


사실 프로그램의 목표가 정해지면 개발 과정에서 어려움은 거의 없어요. 하지만 요청자의 요구 사항을 정확하게 분석하는 것이 일이죠. 요청자가 원하는 목표가 구체적으로 무엇인지 캐치해야지 프로그램을 더욱 발전적으로 개발할 수 있답니다.





Q. 개발 외주 작업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이 있다면?


커뮤니케이션을 많이 하려는 태도가 중요해요.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결과물의 목표를 확실하게 해야 하죠. 최대한 요청자의 목소리를 많이 듣고 확인을 거치는 과정이 좋은 결과물을 만든다고 생각합니다.


숨고에는 당신이 망설이고 있는 시작을 도와주는 고수가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개발 염희웅 고수님 만나기 Click!

숨고에서 소프트웨어 개발 알아보기 Click!

숨고에서  소프트웨어 개발 고수 찾아보기 Click!


매거진의 이전글 필름지 시공만으로 구현한 모던 인테리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