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파란 해밀 Jun 05. 2024

남의 남자에게 자꾸 눈이 간다




이사할 아파트의 이런저런 공사가 거의 마무리되어 가고 있다. 옵션으로 선택하지 않은 부분이 있어 생각보다 소소하게 손볼 게 많았다. 일정이 있을 때마다 매번 갈 수 없어 작업에 따라 사후에 확인할 때도 있었지만, 직접 가서 상황을 지켜보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그럴 때마다 아무것도 없던 빈 공간에 가구가 들어차고, 등 기구가 달려 빛을 내며 하나, 둘 완성되어 가는 것이 신기했다. 퍼즐처럼 딱딱 맞추어 순식간에 만들어내는 그들이 마치 요술을 부리는 동화 속의 난쟁이들 같았다.








무거운 걸 아무렇지 않게 들어 올리고, 손쉽게 드릴을 박으며 척척 일을 하는 모습을 지켜보면서 '나도 저런 신랑 하나 있으면 참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번 생애는 절대 이루어질 수 없는 소원인 줄 알지만 혼자서 잔뜩 헛물을 들이켰다.

모기장 없이는 절대 잘 수 없다는 남편의 성화에 못 이겨 하는 수 없이 모기장 치는 것을 허락했더니, 걸 자리가 없다고 남편은 새로 산 장롱 귀퉁이에 전봇대만 한 대못을 박아 모기장을 걸어 놓은 전대미문의 발상을 과감하게 행동에 옮긴 위대한(?) 장본인이었다.









화분에 벌레가 생겨 약 좀 사다가 뿌려 달라고 했더니, 모기나 벌레나 같은 해충이라며 집에 있던 모기약을 잔뜩 뿌려서 몇 년 공들여 잘 키운 화분을 한 방에 죽여 버리는 바람에 강제로 미니멀 라이프를 실천하게 하고, 평생 화분에 물 한 번 안 주던 사람이 무슨 마음인지 생애 처음으로 물을 준 것이 하필이면 내가 물을 잔뜩 준 바로 그다음 날이었다.

저녁 준비를 하는 동안 거실에서 쉬고 있는 남편에게 이불장의 중앙 패널을 지탱하는 나사 하나가 빠져서 박아 달라고 했더니 알았다 하고는 감감무소식이었다. 뭘 하는지 가보았더니 겨우 손가락만 한 드라이버를 들고 장롱 속에 들어앉아 끙끙대고 있었다.


속이 터져서 남편에게 나오라 하고는 가구 만들려고 샀던 기관총(?) 만한 보쉬 전기 드릴을 들고 들어가 한 방에 드르륵 박고 끝을 냈다. 그런 일이 자꾸 반복되다 보니 아쉬운 게 있어도 부탁을 하지 않고 대부분 혼자 처리하게 되었다.










액자 레일을 설치하는데 위치만 잡아 주면 작업자가 드르륵, 드르륵하며 눈 깜짝할 사이에 못 질을 해서 달아주었다. 귀퉁이가 조금 들뜬 부분이 있어 얘기하니 말 떨어지기 무섭게 또 드르륵 못을 박아 야무지게 고정을 해준다. 흔들리는 내 마음도 단단히 잡아 달라고 해야 할 판이었다.

저 사람들도 직업이니까 그렇겠지...... 하는 생각도 들었지만, 한 평생 내 손이 내 딸이었던 내게 맥가이버 같은 남의 남자 등짝에 자꾸 눈이 갔다. 내 입과 검지 손가락이 가리키는 대로 모든 게 해결되었다. 그동안 누려보지 못한 대단한 호사였다.








남의 떡이 더 커 보이고, 그것이 그저 그림의 떡이란 것도 안다. 여태 살아왔던 대로 내 손이 내 딸인 채로 남은 생을 마감해야 하는 현실을 잘 알면서도, 마술을 부리는 것 같은 남의 남자에게 자꾸 눈이 돌아갔다. 내 것도 아니고, 가질 수 없다는 것을 잘 알기에 원도 한도 없이 실컷 아쉬워하고 부러워했다.


작업을 마치고 집으로 돌아오자마자 이사할 때 가지고 갈 색 바랜 원목 가구에 칠할 스테인과 오일을 잔뜩 주문했다. 내 키 보다 더 큰 책장 두 개와 재봉틀 작업대를 칠하면서 잠시 흔들렸던 내 마음도 서랍 안에 잘 넣어 놓아야겠다.


무소의 뿔처럼 혼자 열심히 남은 못질이나 하며 가련다......

매거진의 이전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