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OON Feb 18. 2019

26화 구독자는 어떤 콘텐츠를 좋아할까?

구독자는 어떤 콘텐츠를 좋아할까?


내가 처음 콘텐츠를 계획할 때 이점에 초점을 둔 것이 가장 컸다. 결국 나도 보기 싫은 콘텐츠는 버려지기 마련이다. 하지만 개인의 취향이라는 것도 있기 때문에 섣불리 판단하지는 않는 것이 좋다.



나는 동남아시아를 최소 5번 이상 다녀왔고, 이곳에 정보를 조금 더 정확하고 자세하게 풀어준다면 충분히 내 SNS에 놀러 올 것이라고 생각했다. 내가 다른 사람과의 차별이라고 하면, 다른 분들보다는 조금 더 쉽게 알려주는 것이다. 예로 여행기 마지막 정리 포스팅 하나에는 항공권은 가장 저렴한 항공사와 가격, 숙소는 5성 호텔부터 저렴한 도미토리, 추천 관광지는 정확한 구글맵 표시, 맛집 등을 다 담았다. 


물론 내가 다른 크리에이터들의 모든 글을 보진 못했지만 나 스스로 구독자라면 한꺼번에 정보를 보고 싶어 한다고 생각했고, 검색이나 구글링 하지 않고 그냥 내 포스팅 하나에서 모든 정보를 알 수 있게 돼있다면 편리하지 않을까 생각했다. 지명에 구글맵 링크를 걸어서 관광지나 맛집을 바로 알 수 있도록 한 것이 구독자의 마음을 조금은 움직이지 않았나 싶다. 이건 근데 나만의 생각이다. 결국 내가 생각하기에 내가 좋아하는걸 사람들도 좋아할까를 꾸준히 고민해야 할 것 같다. 


트렌트를 파악하고, 그것에 따라가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결국 사람은 다 거기서 거기라고 내가 좋아하면 좋아할 거라는 착각을 가지고 열심히 콘텐츠를 만들다 보면 언젠가는 빛을 발휘하는 날이 오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여행하며 돈 벌기 콘텐츠 포스팅은 매주 월요일 업로드됩니다.

유튜브 채널에도 콘텐츠가 매주 화, 금 업로드됩니다.

구독과 좋아요 부탁드려요!



매거진의 이전글 25화 콘텐츠 크리에이터 밥벌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