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공인내부감사사 관심 있으시면... 쿨럭
저는 이전에 다른 업무를 하다가,
회사 인사발령에 의해 감사팀에 근무하게 됐습니다. 2017년부터입니다.
경험하지 않은 업무라 약간의 걱정이 들었지만,
생각보다 회사에 대해 배우는 점이 많고 매우 추천할 만한 업무라고 생각이 됩니다.
말씀드린대로 회사 업무와 프로세스 전반에 대해 익히는 데 감사 업무만한 게 없다고 생각이 됩니다.
회사 내부적으로 많은 정보를 접하고, 자료와 현장의 밑단부터 확인하는 작업이 진행되기 때문에
회사가 돌아가는, 사업이 돌아가는 것을 제3자의 입장에서 객관적으로 디테일하게 익히는 데
매우 좋은 업무입니다.
감사팀은 일반적으로 우리나라에서는 부정행위 등을 적발하고 인사조치, 징계 등의 액션을 취하는
그런 것으로 강하게 인식이 돼 있지만
사실 글로벌하게 봤을 때는 그러한 부정행위 업무 적발이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아닙니다.
회사가 자체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조직이 잘 구성되고 운영되고 있는지,
목표 달성에 있어 위험요소를 자체적으로 잘 파악하고, 그에 맞춤형 대응을 잘 하고 있는지 등을
평가하고 개선하는 데 지원하는 것이 내부감사의 기본적인 업무 역할입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많은 지식과 통찰을 주는 것이 CIA(Certified Internal Auditor) 자격증입니다.
우리나라 말로는 '국제공인내부감사사'라고 합니다.
미국 IIA(The Institute of Internal Auditors/세계내부감사협회)에서 주관하는 시험입니다.
미국 시험이라 그런지 국내에도 번역본으로 진행이 되긴 하는데 아직 많이 어색한 번역을 자랑합니다 ㅎㅎ
그래도 전 세계적으로 봤을 때 각국 언어로 번역하는 경우가 많지는 않은데,
한국이 당당히 이름을 올리고 번역시험까지 제공되고 있으니 그 자체만으로도 기분 좋은 일이긴 합니다.
저는 얼마 전에 CIA Part1 시험을 응시했고, 다행히 한번 만에 합격했습니다.
생각보다 매우 어려운 시험이어서.... (두번 다시 보기 싫다는 생각으로 더 열심히 했네요)
합격 후 (소리까지 치지는 않았지만 ㅎㅎ) 매우 기뻤습니다.
마치 로또에 합격하고 몰래 기뻐하는 사람처럼 혼자서 주먹을 불끈 쥐고 좋아했네요.
이 시험에 응시하는 분은 아직 국내에 초...초...소수이지만,
혹시나 관심 있어 하는 분이 있으시지나 않을까 싶어 글을 남겨봅니다.
아래는 저의 CIA Part1 시험 합격후기입니다.
누군가에게 작게나마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그냥 제가 공부한 솔직한 후기를 공유하면 맨땅에 헤딩하는 식으로 공부하시는 다른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마음으로 후기 올립니다.
제가 공부한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 라이지움 P1 교재
- 라이지움 P1 교재 문제집
- 글레임 P1 교재
- 이욱희 선생님 P1 정리교재
- 이욱희 선생님 P1 모의고사
- 이욱희 선생님 P2 정리교재
라이지움에서 수업 들었는데 머릿속에서 큰그림이 그려지지 않았습니다. 전체 와꾸가 이해가 안됐습니다. 사람마다 공부스타일이 다르겠지만, 다행히 저는 글레임과 이욱희 선생님 자료를 보면서 윤곽이 잡히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모의고사와 문제집을 통해 약 1500문제를 풀면서 기본이론에 대한 지식을 더할 수 있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합격 포인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 시험범위 이해를 위해 문제는 최소 1000개 이상 풀어야 한다. 그리고 정답이 나온 근원을 파악해야 한다.
- 실제 시험 125개 문제에서 공부하면서 풀었던 1500문제와 똑같았던 문제는 단 하나도 없다. 정말 1개도!!!! 미치고 환장할 수준..(실제 시험 때 매우 당황스럽다)
- 다양한 교재를 접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 내용은 같지만 교재에 따라 자신의 이해수준이 달라진다.
- 시험 전 테스트 문제는 풀 수 있는만큼 최대한 풀어야 한다. 그리고 정답이 나온 근원을 이해해야 한다. 그리고 그에 맞춰 자신의 사고구조를 바꿔야한다.
- P2 요약내용을 한번은 읽어봐야한다. P1의 전체적인 이해에 도움이 된다.
- 레드플래그는 매우 중요하며 검토 그리고 또 재검토를 해야 정답률이 높아진다.
- 시험 150분 전부 다 써야한다.
생각나는 건 이정도입니다. 돈내고 추가스터디 하시는데 이 시험이 미국시험이라서 그런지 근본적인 사고구조의 변화를 요한다고나 할까요. 그게 아니면 문제 풀고 답 외우는 게 정말 실제 시험에서 단 1문제도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정말 내부감사인의 자질을 테스트한다는 생각이 드는 시험입니다.
비용도 만만찮은데 많은 분들에게 작은 도움이나마 되기를 희망하면서 주절거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