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적 분석의 기본 요소, 지지와 저항에 대해 설명하겠다.
시장 가격의 변동성은 위 그림과 같은 파동을 만들어 낸다.
스윙이라고도 한다. 스윙 개념에 대해서는 추후에 더 자세히 설명하겠다.
같은 구간에서 더 큰 범위의 파동을 볼 수도 있다. 단순히 축소를 해서 볼 수도 있고, 상위 타임프레임을 통해 볼 수도 있다.
혹은 더 잘게 나눠서 관찰할 수도, 각각의 바를 관찰할 수도, 하위 타임프레임을 볼 수도 있다.
크고 작은 파동엔 변곡점이 있다.
각 변곡점은 가격이 꺾였던 흔적이고, 해당 구간에서 수요/공급의 균형이 바뀌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만약 수요/공급이 꺾이는 구간이 여러 파동에 걸쳐 패턴화된다면 해당 구간은 무언가 의미가 있을 것이라 생각하는 것이 기술적 분석의 관점이다.
10,000원짜리 상품의 가격이 9,000까지 내려갔다가 10,000원으로 돌아온다.
다음날 또 9,000원까지 내려갔다가 10,000원까지 되돌아온다.
그 다음날도 반복된다면 시장 참여자들은 이후 가격이 또다시 9,000원까지 내려갈 수도 있다 생각하게 된다. 사려는 사람들은 9,000원에 사려고 할 것이고, 팔려는 사람들은 10,000원에 팔려고 할 것.
9,000원은 구매자들의 심리적 지지선이 된다. 또한 10,000원은 심리적 저항선이 된다.
그런데 어느날, 가격이 8,500원으로 떨어진다면, 구매자들은 더 싸게 살 수 있다는 생각에 사재기를 할 수도 있고(역추세), 가치가 떨어졌다는 생각에 갖고 있는 상품을 팔아치울 수도 있다.(추세추종)
시장 참여자들의 심리적 지지선이 하향돌파된 것이다.
어느날 가격이 10,500원으로 올라간다면, 누군가는 상품의 가치가 더 올랐다고 생각하고 사들일 것이고(추세추종), 누군가는 과거 싸게 샀던 상품을 팔아 차익을 실현할 것이다.(역추세)
이는 심리적 저항선이 상향돌파된 것이다.
기술적 분석에서 지지와 저항을 찾는 가장 대표적인 두 가지 방법이 있다.
비교적 정확하나 느린 상대적으로 느린 진입, 넓은 SL(Stop Loss)를 갖게 된다.
더 빠른 진입 지점 제공, 상대적으로 좁은 SL를 제공하나 수평 지지/저항선에 비해 정확도가 떨어진다.
하지만 세 개의 지점을 잇는 지지/저항이라면 정확도는 훨씬 올라간다.
Ref
Merrill, A. J. (1984). Filtered waves: Basic theory. John Wiley & S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