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때 호흡에 문제가 생기면 코골이가 발생합니다. 코골이가 있는 사람 중 일부는 숨을 잠시 못쉬는 수면무호흡증도 겪습니다.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은 성인에게서만 발생하는 수면질환이 아닙니다. 어린 아이들에게도 나타납니다. 소아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을 방치하면 성격, 학습,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어린이 코골이, 수면무호흡증의 증상과 행동 특징을 알아보겠습니다.
소아의 코골이나 수면무호흡증은 성장기 아동에게 숙면을 방해하는 주요 요소 중 하나입니다. 때문에 아이가 심하게 피곤한 날이 아닌데도 지속적으로 코를 고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통계에 따르면 3~12세 아이 중 10~25%가 코를 골며, 이중 약 10%가 소아 수면무호흡질환을 앓고 있을 정도입니다. 호흡기 등 근본적인 원인 때문인지 아이를 관찰해야 합니다.
※소아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의 문제점
어린이가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이 있으면 자다가 호흡곤란을 겪게 됩니다. 결국 호흡을 하기 위해 뇌가 자꾸 깨어나고 체내 산소포화도가 떨어져서 심장박동을 불규칙하게 만들어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성장기 아이들은 수면 중 성장호르몬이 가장 왕성하게 분비됩니다. 하지만 코골이 등 수면장애가 있으면 성장호르몬 분비에 문제가 생기고, 키가 크지 않거나 체중이 늘지 않습니다.
코골이로 인해 뇌의 핵심기능을 담당하는 전전두엽에 산소공급이 줄어들고 이산화탄소가 증가해 뇌 기능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수면 시간은 채웠지만 수면의 질이 떨어지기 때문에 낮에 여러 가지 문제를 보일 수도 있습니다.
-수면장애
-성장장애
-학습장애
-짜증, 공격성향 등 성격장애
※소아 코골이의 특징
-잠을 잘 때 입을 벌리고 잔다.
-수면 중 호흡을 할 때 호흡음과 함께 잡음이 섞인 코고는 소리가 들린다.
-수면 중 가끔씩 코골이 소리가 나는 성인과 달리 지속적으로 곤다.
※코골이‧수면무호흡증 있는 아이의 잠잘 때 특징
-침대를 사용하는 아이는 침대 밖으로 얼굴을 내민다.
-자면서 엉덩이를 위로 드는 자세를 취한다.
-땀을 많이 흘린다.
-몸을 심하게 뒤척거린다.
※코골이‧수면무호흡증 있는 아이의 낮 행동 특징
-아침에 일어날 때 힘들어하고 칭얼댄다.
-성격 변화가 있다.
-기억력과 집중력이 떨어진다.
-감정을 잘 조절하지 못한다.
-산만하고,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소아 코골이 다양한 원인
-목과 코 안쪽에 위치한 편도와 아데노이드가 너무 큰 경우(가장 많은 원인)
-선천적으로 큰 혀
-좁은 기도
-잘 때 폐활량 능력이 떨어질 때
-비염
-작은 턱뼈와 고르지 않은 치아 등 구강구조 문제
소아 코골이는 대부분 편도와 아데노이드가 커서 발생합니다. 이 때문에 코로 숨 쉬는 것을 방해받기 때문입니다. 성인은 이런 경우가 드뭅니다. 편도와 아데노이드는 입과 코를 통해 들어오는 세균 등을 방어하는 역할을 하며, 이런 세균 때문에 편도와 아데노이드가 감염돼 붓기도 합니다.
편도와 아데노이드는 5세 전후까지 점점 커지다가 14세 전후 사라집니다. 편도와 아데노이드가 너무 크면 잠잘 때 아이의 기도가 좁아져서 숨쉬기가 힘들고, 코를 골 수 있습니다.
편도와 아데노이드가 크더라도 기도가 넓은 아이는 수면 중 숨 쉴 때 아무런 영향을 받지 않아서 수술이 필요 없습니다. 검사 후 아이의 편도와 아데노이드가 문제 되는 것으로 판명나면 만10~12세를 넘기지 말고 치료를 받는 것이 아이의 성장과 학습에 도움이 됩니다.
※편도‧아데노이드 비대증의 영향을 받지 않을 때 코골이 관리법
-적절한 운동과 체중관리로 비만을 예방한다.
-코가 건조해지거나 막히지 않도록 평소 관리한다.
-규칙적인 수면시간을 지킨다.
-아이가 잠자는 공간의 습도를 약 50%로 유지한다.
http://tipnanum.com/(더 많은 팁을 만나고, 나누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