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UXUI 관련 콘텐츠 번역글
이 글은 해외 UXUI 관련글을 번역 한 콘텐츠입니다. 원문 제목은 [What is responsive typography and how do I implement it in web design?]이며 웹 디자인에 반응형 텍스트를 적용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반응형 타이포그래피는 텍스트가 다양한 디바이스 화면에 균일하게 적용되고, 가독성을 유지하면서도 시각적으로 보기 좋게 합니다. 반응형 웹 디자인이 다양한 화면 크기에 맞게 레이아웃을 조정하는 것과 마찬가지로요. 웹 디자인에서 반응형 타이포그래피를 적용하려면 아래 단계를 따릅니다:
1. 올바른 서체 선택: 브랜드와 잘 어울리면서, 다양한 화면크기에서 잘 활용할 수 있는 서체를 선택합니다. 서체의 가독성이 좋고, 웹과 인쇄물 모두에 적합한지 확인합니다. 서체가 브랜드의 정체성, 목표 및 메시지를 고려하세요. 글꼴의 라이선스를 체크하세요.
2. 글꼴 크기 설정: 기본 글꼴 크기로 시작하여 필요에 맞게 조정 배율(1배에서 2배)을 사용하세요. 배율이 클수록 eCommerce 앱에 적합하고 배율이 작을수록 전달 정보량이 많은 사이트에 적합합니다. 시각적 계층 구조와 가독성을 유지하는 배율을 조정을 고려합니다.
3. 문단 정렬 및 간격 조정: 본문 텍스트는 좌측 정렬, 짧은 제목 텍스트는 중앙에 배치하며, 텍스트 좌우 동일 정렬을 피합니다. 좌우 사이드 여백을 고려하여 문장 길이를 조절합니다: 한 문장 당 최대 75~80자(영문 기준). 넓은 화면에서는 행간을 크게, 좁은 화면에서는 행간을 좁게 합니다. 헤더, 문단, 버튼 및 목록에 맞게 글자 간격을 미세 조정합니다
웹사이트를 다양한 화면 크기와 장치에 맞게 조정하는 반응형 웹 디자인에 익숙하시죠. 반응형 웹 디자인은 콘텐츠와 이미지가 스크린 크기에 따라 적절히 확장되고, 내비게이션 패턴이 각 디바이스의 고유한 기능과 일치하도록 보장합니다. 반응형 타이포그래피 또한 이러한 반응형 웹 디자인 원칙을 따라야 함을 염두에 두며, 어느 디바이스에서든 읽기 쉽고 보기 좋게 보이도록 해야 합니다.
다음은 반응형 웹 디자인을 구현하는 주요 방식입니다:
적응형 레이아웃과 분기점을 사용하여 다양한 화면 크기에 맞게 콘텐츠를 조정합니다.
유동적 레이아웃은 상대적 측량으로 다양한 스크린 환경에 적응합니다.
각 접근 방식에는 장단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유동적인 레이아웃은 콘텐츠의 계속적 확장으로 인해 타이포그래피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유기적 레이아웃은 화면 비율이 다른 디바이스에서 텍스트가 일관성 없이 표출되도록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적응형 레이아웃은 특정 분기점을 사용하여 텍스트를 보다 정확하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보다 분명하고 가독성 있는 텍스트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타이포그래피를 효과적으로 구현하려면 아래 단계를 고려해야 합니다:
꼭 맞는 글꼴을 선택하는 것은 너무 다양한 옵션으로 인해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브랜드의 목소리, 느낌, 가독성에 영향을 미치는 아주 중요한 선택입니다. 어떤 디자이너는 올바른 글꼴을 찾기 위해 몇 시간 동안 서체를 테스트하는 반면, 어떤 디자이너는 여러 기기에서 잘 작동하는 몇 가지 인기 있는 글꼴을 고수합니다. 확실히 옳고 그른 방식은 없습니다.
서체를 선택할 때 다음 사항들을 염두에 두세요:
서체가 브랜드 정체성과 일치하는지 확인하세요.
브랜드의 목표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고려하세요.
서체가 웹과 인쇄 모두에서 사용 가능한지 확인합니다.
서체의 가독성을 확인하세요.
당신의 브랜드가 무엇을 소통하고자 하는지 생각해 보세요.
선택한 서체의 라이선스를 확인합니다.
Useful tools: Wordmark, Google Fonts, FontPair
적절한 글꼴 크기를 선택하는 것은 단순히 모든 곳에 사용가능한 사이즈 하나를 고르는 것이 아닙니다. 사이트와 앱마다 시각적 계층 구조가 다르기 때문에, 사용 중인 글꼴과 앱의 용도와 같은 요소에 따라 적절한 포트 사이즈는 달라집니다. (관련글: RESPONSIVE TYPOGRAPHY: THE BASICS)
기본 글꼴 크기로 시작하여 앱의 필요에 맞게 1배에서 2배까지의 배율을 선택하세요. 예를 들어, 전자상거래 앱은 텍스트 요소를 더 돋보이게 하기 위해 배율을 높이는 경우가 많지만, 데이터가 풍부한 대시보드가 있는 사이트는 페이지를 비우고 데이터와 그래프에 초점을 맞추기 위해 배율을 낮추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래 이미지 참고)
이 접근 방식을 사용하면 베이스 사이즈 조정 혹은 배율 조정을 통해, 다양한 분기점에 대응하는 타이포그래피로 조정하는 것을 용이하게 합니다.
�♀️Tip: 이 방법은 일반적으로 잘 작동하지만 모든 프로젝트에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설정된 스케일링 배율이 디자인에 맞지 않는 경우 더 잘 맞도록 텍스트 크기를 개별적으로 조정해 보세요. 잘 알려진 디자인의 표준 크기부터 시작하면 이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고 너무 많은 어림짐작 없이도 디자인이 통일된 것처럼 보이도록 할 수 있습니다.
Useful tools: LGC Typographic Scale Calculator, Typescale
레이아웃에 맞게 정렬을 조정하면 가독성이 크게 향상됩니다. 데스크톱과 노트북의 와이드스크린 디스플레이의 경우, 넉넉한 측면 여백이 문장 길이를 관리하고 가독성을 향상하며 텍스트 공간을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반대로 좁은 스마트폰 화면에서는 측면 여백이 좁은 것이 문장의 길이가 길어져 읽기 전환이 원활해집니다.
다음은 가독성을 위한 몇 가지 정렬 팁입니다:
본문 왼쪽 정렬.
짧은 헤더, 제목, 행동 유도 요소(CTA), 짧은 텍스트들은 중심에 배치하여 독자의 주의를 끈다. 반대로, 긴 지문은 가운데 정렬이 부적절하다.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읽는 언어는 오른쪽 정렬.
가독성을 헤치는 좌우 동일 정렬 사용을 피하라.
아이콘, 글머리 기호 또는 쉼표 따옴표는 들여 쓰기
하이픈(-) 사용에 주의를 기울이라. 단어가 부적절하게 끊어지면 읽기 흐름을 방해한다.
각 섹션 또는 텍스트 블록 내에서 일관된 정렬을 유지합니다.
편안한 읽기를 위해서는 이상적인 문장 길이가 중요합니다. 한 줄당 최대 75~80자, 최소 35~40자(영문기준)를 목표로 합니다.
문장 높이 조절은 편안한 읽기 흐름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좌우가 넓은 화면에서는 행간을 높이를 높여 눈이 문장에서 문장으로 부드럽게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스마트폰, 특별히 아주 높고 좁은 화면(예: 21:9 또는 19:9)에서는 행간을 좁여 텍스트 흐름을 일정하게 유지합니다.
글자 간격도 중요합니다. 서체에 따라 약간만 조정하면 가독성에 큰 차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는 헤더, 단락, 버튼 및 목록에 적용되어 시각적 계층을 개선하고 각 요소를 명확하게 하면서도 전체적으로 균형을 맞추고 누구든 접근하기 쉽게 합니다.
Keep exploring: Responsive web typography, Exploring Responsive Type Scales
올바른 질문을 함으로써, 디자이너는 자신의 결정에 의문을 제기하고, 개선할 부분을 찾고, 무엇도 간과되지 않도록 하며, 실수를 줄여 더 나은 사려 깊은 디자인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타깃 유저의 주요 디바이스는 무엇인가?
어떻게 다양한 화면 크기에서 가독성을 유지할 수 있을까?
타이포그래피 크기 단계가 시각적 계층 구조를 명확히 보여주는가?
최적의 가독성을 위해 적절한 문장 높이와 길이를 사용하고 있는가?
다양한 디바이스와 화면에서 타이포그래피를 테스트하고 필요한 조정을 했는가?
실수로부터 배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실제로 많은 문제를 예측하고 피할 수 있습니다.
너무 다양한 글꼴 크기와 스타일을 사용하면, 어수선하고 일관성 없는 디자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다양한 기기와 화면 크기에서 테스트하지 않으면, 일부 화면에서 가독성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명확한 타이포그래피 계층 구조를 확립하지 못하면, 콘텐츠를 탐색하고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가독성보다 미감을 우선시합니다. (대비가 낮은 색상을 쓰거나 지나치게 장식적인 글꼴을 선택하는 등)
디자이너에게 가장 중요한 스킬 중 하나는 자신의 아이디어를 설명하고 뒷받침하는 능력입니다. 이해관계자에게 일반적 읽기 패턴을 위한 디자인을 설득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더 나은 의사소통을 위한 팁을 살펴보세요.
개선된 사용자 경험: 반응형 타이포그래피가 가독성, 접근성 및 전반적인 사용자 만족도를 어떻게 향상하는지 강조합니다. 실제 사례와 사용자 피드백으로, 반응형 타이포그래피가 사용자의 참여와 유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입증합니다.
비용 효율성: 디자인 단계에서 반응형 타이포그래피를 구현하면 장기적으로 시간과 리소스를 절약할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합니다. 반응형 타이포그래피 시스템을 구축하면 새로운 디바이스와 요구 사항이 등장함에 따른 광범위한 재작업 공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경쟁 우위 이점: 반응형 타이포그래피가 얼마나 업계 리더와 경쟁업체의 표준이 되었는지 보여줍니다. 얼마나 반응형 타이포그래피가 당신의 앱을 현대적, 사용자 중심적인 모범 사례로 포지셔닝하는데 도움이 될지 강조합니다.
측정 가능한 결과: 페이지 내 시간 증가, 이탈률 감소, 사용자 피드백 개선 등 반응형 타이포그래피의 성공을 측정할 수 지표를 보여줍니다. 가시적인 결과를 입증하면 이해관계자의 구매와 지원을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협업 및 전문성: 이해관계자에게 반응형 타이포그래피 구현은 디자이너, 개발자, 콘텐츠 설계자가 참여하는 협업 작업임을 강조합니다. 반응형 타이포그래피가 팀의 전문성과 신중한 프로세스를 거친 것임을 강조합니다.
아래 방법론들은 반응형 타이포그래피 설계를 더 쉽고 효과적으로 만들어 줄 것입니다.
모바일 우선 디자인. 이 방법론은 먼저 모바일 기기를 우선하며, 점점 더 큰 화면으로 점진적으로 확대하는 것입니다. 가장 작고 제한적인 화면부터 시작함으로써, 작은 화면 크기에서도 명확하고 잘 정리된 타이포그래피를 보장하는 필수 콘텐츠와 기능을 만들 수 있습니다.
콘텐츠 중심의 분기점: 이 전략은 기기에 특화된 레이아웃 분기점만을 사용하는 대신, 콘텐츠를 기반으로 분기점을 설정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디자이너는 콘텐츠의 구조와 계층 구조를 분석함으로써, 타이포그래피가 가독성 있고 시각적으로 보기 좋아지는 분기점을 자연스럽게 식별할 수 있습니다.
모듈식 스케일: 이 방법론은 비율 기반 스케일을 사용하여 조화롭고 일관된 타이포그래피 크기를 만듭니다. 기본 글꼴 크기와 스케일링 비율(예: 1.25 또는 1.5)을 선택하면 디자이너는 요소 간의 명확한 계층 구조와 시각적 관계를 가진 일련의 글꼴 크기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 콘텐츠는 아래 첨부 된 링크와 같이, 디자이너들의 지식과 업계 인플루언서들의 인사이트를 결합한 것입니다. 멋진 콘텐츠를 공유해 주신 모든 분께 큰 감사를 드립니다.
- A beginner's guide to responsive typography and font choices by Adrian Garcia
- A guide to responsive typography by Augustine Thomas
- Responsive typography by Imperavi
부족한 번역글을 읽어주셔서 항상 감사합니다. 좋아요와 스크립에 큰 힘을 얻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