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소소 Sep 29. 2021

더 늦기 전에 당신이 자본주의를 제대로 알면 좋겠습니다

경제적 자유를 위한 투자 한걸음

코로나 펜데믹 이후 투자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인 시대를 살아가는 요즘, '평범한 30대 직장인 아빠가 근로소득을 자본소득으로 바꾼 7단계 투자 공부법'을 담은 책『더 늦기 전에 당신이 자본주의를 제대로 알면 좋겠습니다』을 읽었다.



이 책의 저자인 이희대(한걸음)님은 현재 경제적 자유 한걸음 프로젝트 블로그를 운영 중이다. 나도 평소에 이웃 블로거인 한걸음님의 블로그를 자주 방문하는데, 투자에 대한 현실적인 방법을 비롯해 경제적 자유를 이루기 위한 투자 마인드 등 여러 분야에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어 많은 도움이 된다. 



그리고 이 책에서는 도표, 그래프 등 객관적이고 구체적인 통계자료와 함께 투자 관련 유튜브 채널 및 추천 도서 리스트 등이 수록되어 있어 책을 읽은 후에도 꾸준하게, 지속 가능한 공부를 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더 늦기 전에 당신이 자본주의를 제대로 알면 좋겠습니다』에는 STEP 0 무지에서부터 개안-점검-준비-실천-가속-미완-자유에 이르기까지 7단계에 걸친 투자 공부법을 소개하고 있는데, 나는 그중에서도 STEP 4 실천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



내가 생각하는 부자의 3요소는 다음과 같다.



* 융자 없는 실거주 1주택 보유자

* 현재의 근로소득을 대체할 수 있을 정도의 자본소득 보유자

* 타인의 부를 부러워하지 않는 사람(더 많은 돈을 벌기 위해 경쟁하고 비교하지 않는 사람, 돈에 대한 욕구를 절제할 수 있는 사람 p.147



재테크를 할 때 꼭 기억해야 할 것은 자신이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 현재 상황에서 가능한 것과 불가능한 것을 구별할 줄 알아야 한다는 점이다. 내가 얼마만큼 해낼 수 있는 사람인지 스스로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자신의 능력 범위 내에서 하는 것은 투자이고, 불가능한 욕심을 내는 것은 투기다. p.149



'모으면서 꾸준히 투자하자'라는 부제가 마음에 와닿는 챕터이며, 현재 나의 투자 상황과 맞닿아 있어서 더욱 깊이 있게 다가왔다. 



나는 올해 초 결혼을 하게 되면서 (아직 내집 아닌 은행집이지만) 실거주 1주택을 마련하게 되었고, 결혼 전 불어닥친 코로나 사태로 인해 주식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든 후 미국주식, 금, 코인, 채권, 달러 등 올웨더 포트폴리오 자산배분 투자를 하고 있다.



사실 이렇게 말하면 뭔가 거창해보이지만 투자 금액은 다른 사람들이 들으면 비웃을 수도 있을 만큼 소소하다. 하지만 소액부터 조금씩 투자해가며 영역을 넓혀가는 것이 나에게 맞는 방법이고, 투자 방향이라고 생각해서 적은 금액으로나마 꾸준히 투자하고 있다.



그리고 몇 달 전부터는 미니스탁을 통해 매일 1000원 이상 미국주식을 매수하며 블로그에 매일 주식 저축 일기를 쓰고 있다.



이런 나에게 있어 가족들이 편안하게 살아갈 수 있는 실거주 1채와 월 300만원을 만들어낼 수 있는 금융자산을 마련하는 것, 한걸음님의 목표는 내가 꿈꾸는 미래와도 닮아있다.



그렇기에 이 책이 주는 인사이트를 통해 앞으로도 지금처럼 꾸준히 투자하고, 소비자를 넘어 생산자로서의 삶을 살아가기 위해 노력하며 궁극에는 오늘보다 더 나은 모습의 나로써 살아갈 내일을 그려본다.

매거진의 이전글 <예술가의 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