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미셰리 Dec 22. 2017

블록체인 디셈버 @서울 컨퍼런스 후기

나도 모르고 너도 잘 모르는 거 간단히 이야기 해보기


사실... 저는...

비트코인, 블록체인.. 여러번 들어봐도 어떻게 구성되는지 잘 모르겠다 싶은 점이 많이 있었어요.. 그래서 어떻게 하면 좀 더 이해할 수 있을까라는 관점에서 접근하다보니 컨퍼런스에 한번 참여해보자 생각하게 되었구요!! 흐흐 이번 컨퍼런스는 사실 디테일하게 이해할 수 있다기 보다는 비트코인의 활용이 얼마나 다양한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는가에 대해 이해 할 수 있었던거 같아요!!





비트코인?

일단 참여하기 전에 기본적인 지식은 알고 가야 할 꺼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우선 비트코인이 가상화폐라는 것은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 것이라고 생각하고, 가상화폐이긴 한데.. 어떤 특징이 있는지 살펴보았습니다.



1. 즉각적인 P2P거래

2. 세계 어디서나 결제가능

3. 무료 또는 낮은 수수료

4. 계좌(지갑)마다의 고유번호

5. 별도 프로그램이나 웹사이트(마운트곡스, 트레이드힐 등)를 통한 계좌 개설

6. 오픈소스로 거래 내역과 IP, 접속 흔적이 공개



사실 비트코인이 안전한가에 대해 걱정을 많이 하고 있었는데 조사 중 네이버 지식백과를 통해 알게된 내용으로는 비트코인을 얻기 위해 풀어야 하는 문제가 컴퓨터 1대로 5년이 걸린다라고 이야기 하여 그나마 마음이 놓이는 부분이 없지 않습니다. 위와 같은 기능이 있기 위해서는 어떻게 시스템이 흘러가기 때문이라는 정의가 확실히 서지 않아 답답해 지는 순간입니다.. (.그리고 그 문제를 풀기위해 드는 전기양이 어마어마 하다는 이야기와 함께...)






블록체인?

블록체인의 기본적인 의미는 가상 화폐를 거래할 때 해킹을 막기 위한 기술이고, 이번 컴퍼런스를 통해 알게 된 것은 이 분야에 너무 무식했기 때문에 블록체인 기술이 단 하나인 줄 알았는데, 다양한 회사에서 이러한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블록 : 10분에 한 번씩 만드는 거래내역 묶음



블록체인의 안정성, 신뢰성, 시장성에 대해서 이야기 하는 장표, nem사에서 발표 진행


nem사의 기술에 따르면 100% 오픈 방식이기때문에 안전하고(해킹이 없다) 다양한 분야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 예시를 투표를 들어줬는데, 투표를 할 때 계좌에 따라 투표를 진행하는 방식으로 이루어 진다고 합니다. 아래 그림들이 예시에 대한 설명들입니다.


nem사의 블록체인 활용 예시




2,3 chapter의 경우 가상화폐의 활용에 대해서 이야기 했습니다. Airswap의 token을 통한 거래 시장, Luna의 Dating service에 대한 설명을 진행했습니다. 사실.. 들어도 들어도 조금 생소한 분야이기 때문에 차차 지식을 쌓아가며 전달하겠습니다...

( 뭐.. 루나의 예를 들면 사람과 사람을 연결함에 있어, 신뢰와 활성화를 위하여 코인을 내는 방식이라는 이야기 였는데.... 아직 무식자라서... 정확하지는... 하하)




우선 이번 컨퍼런스를 보고 느낀 점으로는 앞으로의 화폐 시장이 달라질 것이고, 비트코인 뿐만 아니라 다양한 암호화폐들이 등장하고 이러한 화폐의 특성들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가 사업의 중점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앞으로의 온라인 서비스들의 방향이 결제 측면에서 코인이 도입될 수 있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고, 화폐 시장이 달라짐에 따라 공부 하지 않으면 서비스 설계 측면에서 한번에 받아들이기 어렵지않을까 우려가 되기도 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인공지능이야기] 컨퍼런스 후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