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반돌 Nov 01. 2022

글쎄

삶에 있어 뭐가 옳은 가치인지는 누가 어떤 삶을 사는가에 따라 다르겠지만 아마 각자가 바라보고 사는 시간지평에 따라 다르지 않을까. 나는 꽤 먼 곳을 보고 산다. 그래서 2년 뒤의 나에게, 5년 뒤의 나에게, 10년 뒤의 나에게 한 약속들을 지켜내야만 한다.

타고난 성품이라는 것은 살면서 변해가는 것임으로 알 수 없지만, 지금의 나는 매일 스스로와 싸워가며 교정을 해나가는 것이 습관처럼 자리잡은 것에는 틀림없다.

가끔 내가 가련하게 느껴질 때도 있다. 맘 껏 놀지도, 마음대로 떠나지도 못하는 모습을 볼 때 그렇다. 아마 스무살의 나였다면 행복을 찾겠다며 훅 떠나버렸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제는 안다. 각자의 행복은 다르다.

나는 여행을 떠나는 것보다 집에서 책을 읽고 생각을 하며 성장해나가는 내 모습을 볼 때 기쁘다.

목적지를 바꾸는 것과 도망치는 것은 다르다.

내가 원하는 것을 선택하고 그것을 위해 결단을 하고

노력을 하는 것이 얼마나 행복한 일인지 너무 잘 안다.

나의 궤도 안에서 나를 통제해 목적지에 도달하는 것이

내가 추구하는 제 1의 기쁨이자 쾌락인 것이다.


나의 행복을 강요하는 사람이 되지는 않으려고 노력한다.

목소리가 크다는 이유로 큰 사람으로 추대되고 싶지 않아서다. 나는 바보들의 왕이 되지 않을거다.


그리고 매일 스스로에게 말한다.

남의 행복에 속지 않아야지.

나의 왕국에 깃발을 꽂을 것이다.

그곳이 혹 나 혼자만 사는 섬일지라도.



작가의 이전글 사무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