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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오늘 중국 Dec 10. 2020

20/12/10 Oh!늘 중국

'찬빠'의 매일 중국 뉴스 브리핑 

이제는 '오!늘 중국'을 유투브로 만나보세요. (주소 :https://www.youtube.com/watch?v=i1L_D8rohSU)


[Oh!늘 중국 브리핑]

■ [미중 무역전쟁] 中, 美 트립어드바이저 포함 105개 앱 사용 중지

■ [경제] 리커창 中 총리, 올해 중국 플러스 성장 '확신'

■ [한중 경협] "韓·中 경협, 바이든·코로나·디지털 시대 맞춰 협력 전략 마련해야" 

■ [경제 좋다더니] 中 생산자물가 10개월 연속 마이너스, 디플레 우려 확대

■ [COVID 19 백신] 中시노백 백신 유효율 97%?..."아직 결과 안 나와"

■ [AI] '김치 왔어요' 쳐다보니 로봇 직원, 요리 서빙 척척 중국식당 AI 로봇 시대 활짝, 투자 블랙홀로...

■ [IT 공룡] 물류·디지털·전자상거래까지 휩쓸어... "류창둥도 돌아왔다"

■ [사회] '티베트족 훈남'發 나비효과?...中 빈곤퇴치 돌파구 될까


[Oh! 늘 중국 - 갓성비 요약]

: 시간 없으시면 갓 성비 넘치는 'Oh! 늘 중국' 뉴스 요약문만 읽으세요.


[Oh!늘 왕홍]12.8일 왕홍 커머스 브리핑

■ 12.8일 왕홍 커머스 GMV은 4.89억 위안. 蛋蛋, 2.38억 위안의 GMV로 전체 매출 1위.

■ 왕홍 커머스 삼국지 (각 플랫폼 TOP 20 GMV : 타오바오 1.7억, 콰이 쇼우 3.27억, 더우인 1.3억 위안)

■ TOP 20 판매 상품의 총매출은 1.8억 위안. 1위는 산즈송슈의 대형 간식 선물세트. 총매출 1,480만 위안


[Oh!늘 중국 브리핑]

■ [미중 무역전쟁] 中, 美 트립어드바이저 포함 105개 앱 사용 중지

https://www.ajunews.com/view/20201209093626081

✓ 중국 정부가 미국 여행사이트 트립어드바이저 등 105개 애플리케이션(앱)에 대한 접근을 차단

✭ 틱톡 등 중국 앱에 대한 미국의 규제를 겨냥한 보복성 조치가 아니냐는 해석

✭ 당국의 입장? 

 - 해당 앱들이 포르노와 매춘, 사기도박, 폭력과 연관된 저속한 콘텐츠를 확산시켜 중국의 인터넷 안전법을 위반했다며 사용 금지 이유를 설명 (구체적인 내용 부재)


■ [경제] 리커창 中 총리, 올해 중국 플러스 성장 '확신'

https://view.asiae.co.kr/article/2020120908353921078

✓ 리커창 중국 총리 : 올해 중국 경제 플러스 성장 확신

✭ 리 총리는 전날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국제통화기금(IMF) 총재와의 화상 회담에서 현재 중국 경제 상황을 설명하고 플러스 성장을 확신 (국제 경제기관 수장에게 올해 확신이라는 단어를 사용한 것은 처음)

✭ 코로나 이후의 중국 경제 : 1사 분기 -6.8% / 2사 분기 2.3% (V자 반등 최초 성공) / 3사 분기 4.9% (정상화)

✭ 4사 분기 혹은 내년은 어떨까? 중국 내부에선 7~8% 성장 전망도. 


■ [한중 경협] "韓·中 경협, 바이든·코로나·디지털 시대 맞춰 협력 전략 마련해야"

https://newsis.com/view/?id=NISX20201209_0001263097&cID=10401&pID=10400

✓ 한·중 경제 및 산업 전문가들 : 양국 경제협력 방안을 모색 /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논의

✭ 대한상공회의소와 산업통상자원부는 9일 서울 반얀트리 호텔에서 '한·중 글로벌 경제협력 포럼'을 개최

✭ 1 세션 : 코로나 시대 한중 경제협력 방향

✭ 2 세션 : 디지털 언택트 산업 변화와 한중 협력 방향

✭ 3 세션 : 한중 비즈니스 협력모델 구축 방안


찬빠 : 거시적인 부분은 큰 배경으로, 구체적인 협력 방안은 가이드라인으로 꼭 참고해볼 만한 내용. 


■ [경제 좋다더니] 中 생산자물가 10개월 연속 마이너스, 디플레 우려 확대

http://www.newspim.com/news/view/20201209000513

✓ 회복되고 있지만 내수부진이 지속되면서 생산자물가가 10개월 연속 하락세를 기록, 디플레이션 우려

✭ 중국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중국의 11월 생산자물가지수(PPI)는 전년 동기 대비 1.5% 하락

✭ 제조업 등 분야의 경제 활력 정도를 보여주는 경기 선행 지표로 활용되는 PPI 상승률이 장기간 마이너스 대에서 머무른다는 것은 디플레이션의 전조로도 해석 가능


■ [COVID 19 백신] 中시노백 백신 유효율 97%?..."아직 결과 안 나와"

https://www.ajunews.com/view/20201209072916926

✓ 시노백 : 백신 유효율 97%에 달했다는 인도네시아 제약회사의 발언은 실제 효능이 아니라는 입장 표명

✭ 블룸버그가 발표한 시노백의 인도네시아 국영 제약회사 임상시험 유효율 수취는 실제가 아님

✭ 백신과 위약을 접종받은 그룹에서 실제 코로나 19 감염률 차이를 비교 검증할 수 있어야 효능을 판단할 수 있다는 주장 

✭ 오는 15일 임상시험에 의한 유효성 결과를 공표할 것 (공급 계약은 이미 체결)


■ [AI] '김치 왔어요' 쳐다보니 로봇 직원, 요리 서빙 척척 중국식당 AI 로봇 시대 활짝, 투자 블랙홀로...

http://www.newspim.com/news/view/20201209000212

✓ 비대면이 일상화하면서 중국에서 식당 등 외식분야의 AI 로봇 도입이 맹렬한 속도로 증가

✭ 로봇은 비대면이라는 시대 변화와 외식산업의 인건비 부담과 인력난 해소라는 이점 때문에 보급이 빠르게 증가

✭ 음식점 분야는 대표적인 노동 밀집 산업으로 인건비가 부담이 큰 사업이라며 매출의 약 21%를 인건비가 차지하고, 매년 인건비 상승폭도 3.69% (이직률이 200%에 달할 정도로 구인난이 심각한 상황)

✭ 로봇 응용 방면에서는 징둥(京東)과 알리바바 등 온라인 전자상거래 대형 기업을 비롯, 메이퇀(美團)과 어러머(餓了麽) 등 외식 생활 플랫폼 신경제 기업들이 식음료 외식 분야에서 식당 로봇을 활발히 채용

음식을 나르는 로봇과 요리를 담당하는 로봇, 그릇 회수 로봇, 소독 로봇, 포장 판매를 수행하는 로봇 등으로 구분

✭ 외식산업 관련 로봇 제조 회사 중에는 기존의 신숭로봇(新松機器人,300024.SZ)촨산쟈 로봇(穿山甲機器人, 871049.OC)판싱과기(繁興科技,834354.OC)가 활발히 활동하고 있고 칭랑스마트와 푸두과기 요우디과기(優地科技) 푸화링동(普華靈動) 등


■ [IT 공룡] 물류·디지털·전자상거래까지 휩쓸어... "류창둥도 돌아왔다"

https://www.ajunews.com/view/20201208173535794

✓ 중국 2위 전자상거래 업체 징둥(京東)의 심상치 않은 행보. 류창동도 복귀 

✭ 징둥 헬스에 이어 징둥 물류도 내년 상반기 상장 예고 

 - 징둥 닷컴의 대규모 네트워크를 통해 보관, 배송 등 복합 물류 서비스를 제공

 -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 데이터 분석 등의 물류 관련 기술도 제공하는 중국 대표 물류 업체

✭ 징둥 디지털의 행보 : ”AI·IoT도 놓칠 수 없어”… 미래 먹거리 사업도 보폭 넓혀

✭ 최근 가장 주목되는 건 돌아온 류창둥 회장

 - 징둥의 전자상거래 사업 분야 중 신퉁루(新通路)사업부와, 커뮤니티사업부 등이 최근 징둥의 주력 사업군인 공동구매 사업부 징시(京喜)와 통합되는데, 이를 총괄할 사령탑을 류창둥이 맡은 것

- 위기 때마다 등장해 ‘구원투수’ 역할


■ [사회] '티베트족 훈남'發 나비효과?...中 빈곤퇴치 돌파구 될까

https://www.ajunews.com/view/20201208133635533

✓ 티베트족 소년 딩전(丁眞)의 미소가 최근 중국 대륙에 나비효과 

✭ 딩전의 인기가 지역 경제에 활기

 - 쓰촨성 지역은 여행 비수기임에도 지난달 16일부터 항공권 예매율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배 이상. 딩전이 중국 국유기업인 리탕문화여행사와 계약해 고향인 쓰촨성 리탕현 여행 홍보대사가 된 17일엔 항공권 예매율이 급증, 90%까지 오르기도.

 - 간쯔티베트족자치주의 호텔 예약이 전년 동기 대비 89% 급증

✭ 중국의 선전 : 중국 당국이 제창하는 빈곤 퇴치에 새로운 돌파구를 제시

✭ 딩전의 소셜미디어 계정인 '리탕딩전(理塘丁眞)'의 팔로워 수는 이미 131만 명을 돌파. 딩전이 키우는 말과 관련한 웨이보 계정에도 11만 명의 팔로워가 생김. 


[Oh!늘 중국 - 갓성비 요약]

1. 미국에 이어 중국도 미국 105개 앱 접근 차단. 대표적으로 트립어드바이저 등

2. 리커창 총리, 올해 중국 플러스 성장 확신. 이례적. 

3. 한중 경협은 '바이든, 코로나, 디지털 시대' 등 세 가지 키워드로 협력 포인트 고민해야 

4. 중국 경제성장률 말고 물가는 계속 떨어지고 있어서 디플레 우려 

5. 시노벡 백신 유효율 97%은 아직 미지수 

6. 중국 식당엔 AI 로봇이 요리, 서빙, 그릇 회수, 소독, 포장 판매까지 

7. 징동을 주목하라. 물류 / 디지털 / 전자상거래까지 휩쓸고 류창동이 다시 구원투수로. 

8. 티베트 소수민족 훈남의 나비효과... 중국의 오랜 사회문제 해결책 찾나? 


[Oh!늘 왕홍]12.8일 왕홍 커머스 브리핑

12.8일 왕홍 커머스 GMV은 4.89억 위안. 

- 9명의 왕홍 매출 1천만 위안 돌파.

蛋蛋, 2.38억 위안의 GMV로 전체 매출 1위.


■ 왕홍 커머스 삼국지

[타오바오]

- 타오바오 TOP 20 왕홍의 GMV는 1.7억 위안.

- 薇娅는 지속적으로 휴방. 매출 1위는 李佳琦로 단일 라이브 뷰수는 1,241만 명. 총 19개의 상품을 소개하고 판매량 17.31만 개, 총매출 6,245.8만 위안. 메이크업 파트 매출이 높았음(91.37%). 역시 립스틱 오빠!


[콰이쇼우]

- 콰이쇼우 TOP 20 왕홍의 GMV는 3.27억 위안.

- 매출 1위는 전체 1위인 蛋蛋. 辛巴팀의 복귀! 2.38억 위안의 매출 달성. 8일 자에서 蛋蛋는 총 13시간의 라이브를 진행. 대형가전, 패션제품을 주로 소개. 이중 패션 파트의 매출이 7,828만 위안. 대형가전 파트의 매출이 2,888.8만 위안으로 기록됨. 


[더우인]

- 더우인 TOP 20 왕홍의 GMV는 1.3억 위안)

- 매출 1위는 罗永浩로 VIP.com 특별전 진행. 전체 객단가는 193위안. 총매출 3,452만 위안 달성. 


■ TOP 20 판매 상품의 총매출은 1.8억 위안. 1위는 산즈송슈의 대형 간식 선물세트. 총매출 1,480만 위안

- 총 6개의 상품이 총매출 1천만 위안 초과 달성.

- 매출 1위는 산즈송슈의 대형 간식 선물세트 제품. 최저단가 148위안으로 10만 개 판매. 총매출 1,480만 위안.

- 매출 2위는 Huawei Watch GT 2 Pro 제품. 최저단가 2,188위안으로 0.7만 개 판매. 총매출 1,422.2만 위안.

- 매출 3위는 Lancome의 세럼 제품. 최저단가 928위안으로 1.4만 개 판매. 총매출 1,299.2 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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