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늘 중국 Aug 07. 2020

MS, 틱톡 전체 인수를 원한다


Microsoft, TikTok의 글로벌 비즈니스 인수

출처 : https://images.app.goo.gl/8SAXXKFP7nt3NVEY9

Phenomenon :


지난 8 월 6 일 영국 파이낸셜 타임스에 따르면 Microsoft는 인도와 유럽 사업을 포함한 TikTok의 글로벌 비즈니스 인수를 모색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ByteDance의 아시아 태평양 비즈니스를 잘 이해하는 관계자는 Microsoft가 TikTok의 글로벌 비즈니스를 인수하려는 이유는 (단순 서비스 인수시) 인적 자원과 같은 백엔드 기능을 분리하기가 어렵고 한 국가의 TikTok 사용자가 국경에 상관없이 앱을 계속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습니다.



Review :


Microsoft의 Tiktok 인수설을 처음볼 때 부터 좀 아이러니 였습니다. Tiktok은 국경에 크게 구애 받지 않는 글로벌 APP 비즈니스인데다가, 거의 넌버벌(Non-verbal)의 성향을 가진 숏 클립 영상 플랫폼을 어떻게 국가 또는 지역 단위로 분할매각할 수 있을까요? 게다가 Microsoft는 기업 클라우드 서비스, 혹은 B2C 형태로 HW/SW를 판매하는 비즈니스를 영유하는 제조, 영업, 솔루션 기업입니다. 현존하는 가장 새로운 형태의 APP 비즈니스를 잘 경영할 수 있을까요? M&A에서도 이슈가 되는 것은 인수 혹은 합병이 된 후의 조화와 융합의 문제입니다. 기업 문화가 Bytedance와 같은 완전히 새로운 조직문화를 잘 포용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도 듭니다.


그렇다면, Microsoft 차원에서는 왜 Tiktok 인수를 고려하려는 걸까요? 저는 크게 세 가지 정도를 손에 꼽습니다.


첫째, 데이터와 유저를 신사업에 활용하려는 의도일 겁니다.

둘째, Microsoft는 이미 '라떼시절'이 된 초창기 IT 기업입니다. 혁신에 항상 실패한 경험이 있기 때문에, 신규 사업에 대한 욕심 때문일겁니다.

셋째, 충분한 자금 풀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공격적인 투자를 통한 자산증식에도 의미가 있을겁니다.


세기의 인수 사례가 나오길 기대해 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20/08/06 오!늘 중국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