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늘 중국 Aug 18. 2020

JD Group 2분기 실적의 비결 : Trident

C2M, 초신성 계획, 라이브 스트리밍


Phenomenon : 


2020 2Q 실적 발표 

8 월 17 일 저녁 JD.com가 2020 년 2 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재무 보고서에 따르면 JD 플랫폼에서 브랜드, 비즈니스 및 밸류체인과 같은 파트너의 강력한 성장으로 인해 JD 그룹의 성과가 가속화된 성장 추세를 보여주었습니다. 


매출, 순이익, 주가

2020 년 2 분기 매출은 211 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33.8 % 증가했습니다. 이 성장률은 지난 10 분기 동안 회사의 최고치입니다. 작년 같은 기간 6억 위안이었던 일반 주주 순이익은 164 억 위안으로 증가했습니다. 비일반 회계 기준 (Non-GAAP)에 따른 일반 주주 귀속 순이익은 59 억 위안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36 억 위안에 비해 66.1 % 증가했으며, 8 월 18 일 이른 아침 뉴스에서 월요일 거래 마감 시점에 JD의 주가는 7.93 % 상승한 66.98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활성 사용자

재무 보고서에 따르면 2020 년 6 월 30 일 현재 Jingdong Group의 활성 구매자 수는 지난 12 개월 동안 417.4 백만 명으로 단일 분기에 3 천만 명 증가했으며 전년 대비 29.9 % 성장하여 거의 11 분기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2020 년 6 월, JD.com 모바일 단말기의 평균 일일 활성 사용자는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40 % 증가했습니다. 6 월 30 일 현재 Jingdong 그룹의 현금 및 현금 등가물, 제한 자금 및 단기 투자 총액은 1,260 억 위안입니다.


고용 창출

COVID-19로 인한 팬데믹이 선포된 상반기 동안 JD 그룹은 고용 안정제 역할을 적극 수행했으며, 기업이 공동 투자하여 고용 촉진을 위해 유연하고 다양한 형태의 고용을 도입했습니다. 2020 년 6 월 30 일 현재 JD.com 상장사 및 비상 장사 직원 수는 28만 명을 넘어섰고 (이 중 일부 상장사에는 시간제 및 인턴 외에 약 240,000 명의 직원이 있음), 간접적으로 영향을 준 직원 수는 전국에 1800만 명 이상으로 추산되는 상황입니다. 

 

잘한 일들

JD.com의 다양한 비즈니스에 대해서는, JD Retail이 유명 브랜드 유치, 실시간 상호 작용, 휴대전화 제품의 즉석 배송, AR 쇼핑 등의 솔루션 덕에 긍정적인 진전을 이루었다 고 소개했습니다.


투자

JD Health와 Hillhouse Capital은 8 월 17 일 JD Health의 Series B 투자에 대해 논의하고, 상환 불가 우선주 파이낸싱에 대한 최종 계약이 체결되었습니다. Hillhouse Capital은 8 억 3 천만 달러 이상을 투자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입니다. 


재무 보고서에 따르면 2020 년 6 월 25 일 JD 그룹은 JD Digital과 계약을 발표했습니다. JD 그룹은 2017 년 기본 계약에서 도달 한 JD Digital의 이익 공유 권리와 현금으로 지분 전환 권한을 행사할 것입니다. JD Digital에 17 억 8 천만 위안을 추가로 투자하여 JD Digital 지분의 36.8 %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JD Digital은 지분법에 따라 JD Group의 피투자회사가 되었습니다. JD Digital은 2020 년 7 월 1 일 과학 기술 혁신위원회에 제안된 상장에 대한 지침 자료를 공개한 상황입니다. 


투자 기업 다다 그룹이 나스닥에 성공적으로 상장함에 따라 2020 년 2 분기 Jingdong Group은 지분법으로 환산할 경우 작년 같은 기간 3 억 위안의 손실에 비해 40 억 위안의 투자 수익을 기록한 상황입니다. 



JD Group의 2분기 실적 발표를 보고 이 기업이 어떻게 위기를 기회로 극복했는가라는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물론 포스트 펜데믹 상황에서 대부분의 이커머스 기업 매출은 호조를 보일 수밖에 없지만, 같은 여건에서도 JD가 선택한 좋은 전략에 대한 궁금증이 남는 것 같습니다. 현재 중국에서는 JD의 성공을 대략 세 가지 정도로 요약합니다. 


첫째, C2M 모델 

유통 플랫폼이 JD가 누적된 고객(Customer)의 구매패턴을 통해 예측되는 니즈를 생산자(Manufacturer)에게 전달해 소비와 제조를 직접 연계하는 공급사슬을 C2M이라고 합니다. 알리, 핀둬둬도 채용하고 있는 모델인데, JD 역시 C2M에서 두드러지는 성공사례를 만들고 있습니다. 


출처 : https://www.sohu.com/a/352202159_339728

둘째, 초신성 계획

초신성이라고 하면 뭔가 아이돌 그룹 이름 같은데요. 사실은 정 반대의 뜻을 가집니다. 초신성은 JD 그룹을 위해 일하는 모든 사람들 또는 동네 아주머니까지 자발적으로 될 수 있는 개념입니다. 일종의 프라이빗 트래픽을 통한 소비 유도 전략인데요. 핀둬둬 처럼 친구와 함께 같은 물건을 사게 되면 물건 값도 할인되며, 친구의 취향을 아는 상황에서 추천한다는 점에서 구매 전환율이 높은 것이 특징이죠. 다단계는 아니지만, 전국에 있는 JD관련 인사들을 일종의 세일즈 우먼/맨으로 활용하는 커뮤니티 세일즈 전략입니다. 기회가 되면 꼭 다뤄볼게요. 


마지막, 라이브 스트리밍

이제는 JD에 입점한 중견기업, 중소기업의 대표들이 브랜드를 대표해 왕홍 커머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 각 분야에 높은 신뢰도를 가지고 있는 무형문화재나 유명인사들이 직접 본인이 좋아하는 제품을 홍보하고 판매하며 수익을 셰어 해 갑니다. 라이브 스트리밍은 <인플루언서블 차이나>에서 더 자세히 다뤄 보겠습니다. 


결론은 급여를 주진 않지만 수익 쉐어를 하는 파트너(누구나 될 수 있음)의 Playground를 만들어주고, 계속 판매를 독려하면서 팔릴 만한 물건만 판다.... 그런 전략 아닐까요? 생각해 보면 당연한 전략인데, 실행은 그리 쉽진 않았을 겁니다. 중국 플랫폼 기업들을 배워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JD #징동 #실적발표 #C2M #초신성 #라이브스트리밍 



매거진의 이전글 베이징 '유니버셜 스튜디오', 곧 갈 수 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