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마케팅은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이 모인 커뮤니티 채널 등에서 활용하는 마케팅 전략을 의미합니다.
커뮤니티 마케팅을 활용해 성장한 사례로는 오늘의집, 무신사, 당근마켓, 지그재그 등의 버티컬 커머스가 있습니다. 이들 사례를 토대로 중요성이 증명된 ‘커뮤니티 마케팅’이 다시금 브랜드 및 마케터들 사이에서 주목받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2분기 시작과 함께 상반기 마무리를 앞두고 있는 시점에 커뮤니티 마케팅이 다시 주목받는 이유에 대해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양해진 소비자들의 취향&내가 원하는 정보만 바라는 시대
최근 소비자들은 정해진 트렌드보다는 본인의 취향에 맞는 소비를 지향합니다.
본인의 관심사에 기반한 맞춤형 소비를 위해 나와 비슷한 취향을 가진 사람과의 소통을 원하게 되고, 이 과정에서 커뮤니티 채널을 활용해 원하는 정보를 습득하게 되는데요.
커뮤니티 채널은 SNS, 포털 사이트 보다 좀 더 전문화되고, 세밀화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 좀 더 진솔한 소통을 통해 브랜드 및 제품의 정보를 소구 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어 커뮤니티 마케팅의 활용도가 다시 커지고 있습니다.
팬덤 마케팅과 함께 바이럴 마케팅 효과까지 창출!
나와 비슷한 사람과 공통된 관심사로 정보를 공유하고, 소통을 진행하다 보면 소속감을 바탕으로 팬덤을 형성하게 되는데요. 브랜드의 일반적인 정보 제공이 아닌 서로 피드백을 주고받는 식의 쌍방향 소통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유대감 형성이 가능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정보를 주고받는 과정에서 자연스러운 입소문 마케팅, 바이럴 효과도 창출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커뮤니티 마케팅은 여러가지 장점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사용자들 간의 소통을 통해 자연스럽게 제품 USP뿐만 아니라 구매, 활용에 대한 정보도 공유되면서 인지도 재고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 마케팅의 대표적인 성공 사례로 인테리어 전문 플랫폼 오늘의 집을 들 수 있는데요.
단순한 판매를 위한 커머스를 넘어 소비자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콘텐츠적 요소를 더함으로써 많은 관심이 이어졌습니다. 지금은 브랜드와 소비자뿐만 아니라 전문 시공업자 등과의 상담도 가능해짐으로서 전문성 또한 높아졌고, 커뮤니티 기능을 기반으로 국내 대표 인테리어 플랫폼으로 성장했습니다.
일부 커뮤니티 채널들이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키면서 커뮤니티 채널 및 플랫폼에 대해 다소 부정적인 시각도 존재합니다. 그렇지만 여전히 커뮤니티 채널, 사이트 등은 정보를 소구하고 소통을 진행하는 중요한 매체라는 점은 변함이 없는데요.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 점점 다양해지는 소비자들의 소비 형태의 변화 등의 이유로 커뮤니티 마케팅의 중요성은 한 동안 계속 이어질 전망입니다. 이러한 가운데 또 어떤 플랫폼 및 커뮤니티 채널이 등장하고 성장을 거듭할지 기대가 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