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CONTENTS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2021년 상반기 잡플래닛 평점 1위 기업은?


2021년의 절반이 훌쩍 지났습니다. 다사다난한 한 해도 지나가고 있는데요. 올해 상반기에는 어떤 기업들이 ‘일하기 좋다'는 평가를 받았을까요? 스파크플러스 선릉점 입주사이자 파트너사인 잡플래닛 컴퍼니타임스와 함께 준비했습니다.
 
이름하여 잡플래닛어워드 2021 상반기 결산!
 
2021년 1월부터 6월까지, 6개월간 잡플래닛에 남겨진 각종 기업 평가를 토대로 '일하기 좋은 회사'를 부문별, 평점별로 순위를 매겨 보았습니다.다. 총만족도에 급여·복지, 워라밸, 사내문화, CEO 지지율, 성장 가능성 등을 두루 반영했는데요. 
 
더 나은 회사를 찾는 직장인, 우리 회사는 어느 정도의 수준인지 궁금한 관리자라면 주목해 주세요! 






출처 : 잡플래닛 컴퍼니타임스


대기업 부문 1위 GS칼텍스 ⭐️ 7.99


"전반적으로 자유롭고 합리적인 것을 추구하는 조직문화. 복리후생 측면에서 딱히 불만 없을 정도로 여러 혜택이 있음"
"사람에 대한 스트레스는 낮은 편,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는 편임" 



대한민국 대표 에너지기업인 GS칼텍스가 대기업 중 1위, 종합 9위에 올랐습니다. GS칼텍스는 급여·복지가 좋기로 소문난 대기업 중에서도 높은 만족도를 보여줬는데요. 전·현 직원들은 합리적인 의사결정, 자유롭고 활동적인 분위기, 상호 존중하는 수평적인 조직 문화 등을 높이 평가했습니다. 

그러나 조직 규모가 큰 만큼 의사 결정이 느리다는 점은 단점으로 꼽혔는데요. "'남들 한다고 하면 우리도 해야 하나?'라는 고민이 많으신 것 같은데 남들 따라가기 급급한 모습 말고 때로는 선도하는 멋진 모습 기대한다"며 혁신을 주문하는 의견이 눈에 띕니다. 



중견중소기업 부문 1위 살다 ⭐️ 9.28


"자유로운 문화 안에서 직원들이 역량을 키워낼 수 있는 문화를 조성해주는 기업"
"직원을 소모품이 아닌 자산이라고 생각하는 기업" 



2021년 상반기 잡플래닛 어워드, 일하기 좋은 기업에 혜성처럼 나타난 회사가 있습니다. 아파트 생활 편의 서비스 플랫폼 '잘살아보세'를 운영하는 '살다' 인데요. 종합 점수 9.28점으로 유수의 대기업과 공기업, 외국계 기업 등을 제치고 일하기 좋은 기업 1위로 꼽혔습니다. 
 
살다는 사내문화, 워라밸, CEO지지율과 성장가능성까지 각종 부문에서 1위를 휩쓸었습니다.

도대체 살다는 어떤 회사이길래 이 같은 평가를 받은걸까요? 현직자들은 재택근무, 카페에서 일을 해도 되는 자유로운 분위기, 기업과 직원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기업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수많은 장점 사이에서 "수평적 조직이다보니 다수의 동의와 설득이 필요해 결정의 속도가 느리다" "너무 빨리 성장해서 적응하기 힘들다"는 의견도 나왔네요. 



출처 : 잡플래닛 컴퍼니타임스


외국계 부문 1위 구글코리아 ⭐️ 8.71


"최고의 복지를 자랑하는 진짜배기 외국계 기업" 
"이 이상의 조직문화가 있을까 싶을 정도로 거대 기업이 갖기 어려운 좋은 문화. 동료들도 다 능력자, 나만 잘하면 됨"



"이직하고 싶은 곳이 없을 정도로 좋은 회사"라는 평가가 나왔다면 다른 설명이 필요없지 않을까요? 구글코리아가 1위에 올랐습니다. 

전·현 직원들은 "드라마에서 보던 회사" "나만 잘하면 되는 회사" “서로 존중하는 회사” “개발자의 천국, 모든 분야의 장인들이 모여 있는 곳”이라는 극찬이 나왔습니다.

아무리 좋은 회사라도 다 좋을 수는 없는 법. 좋은 회사라서 오히려 이후 커리어를 결정하기 쉽지 않다거나, 미국 본사와 비교하면 처우나 체계가 부족한 느낌이라는 아쉬움 섞인 리뷰도 보입니다. 






잡플래닛 컴퍼니타임스와 함께 알아본 2021년 상반기부문별 평점 1위 기업과 후기, 흥미로우셨나요?
지난해까지 순위권에서 이름을 찾아볼 수 없다가 순위권에 이름을 올리자마자 각종 부분에서 1위를 차지하는 기염을 토하는 ‘살다’처럼, 하반기에는 어떤 기업들이 순위를 기록할지 기대됩니다.
더 다양한 순위와 리뷰는 잡플래닛 컴퍼니타임스에서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
 
스파크플러스와 파트너사가 함께 만드는 콜라보 콘텐츠!
<컴퍼니타임스 시리즈>는 스파크플러스 선릉점 입주사 ‘잡플래닛’과 함께합니다.
 
[스플X잡플래닛] 콘텐츠는 한 달에 두 번씩 발행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기업 이슈와 직장인 관심사에 관련된 이야기들을 소개해 드릴 예정이니 기대해 주세요.



▼ 다양한 파트너사와 함께하는 스파크플러스 더 알아보기 ▼


매거진의 이전글 우리 회사 사옥 구축 비용, ‘20% 절약’하는 방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