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CONTENTS

"드림카를 타고 달려봐" 일하기 좋은 자동차 회사

[스플X잡플래닛] 자동차 회사 부문 일하기 좋은 회사 TOP5

사무실 컴퓨터 앞에 앉아 키보드를 두드리다가 문득 창밖을 내다보면 세상이 아름다워 보입니다. 하늘은 맑고 구름은 유유히 배회하고, 산책하는 사람들의 얼굴은 행복한 미소가 가득합니다. 이럴 때는 짐을 싸고 훌쩍 어디든지 떠나면 좋겠지만... 그럴 수 없는 것이 우리 직장인들의 현실. 괜히 배경화면으로 해둔 드림카 사진을 들여다보며 행복 회로를 돌려 봅니다.

그러다 문득 떠오른 궁금증. 드림카를 만드는 이들은 회사 생활도 두근두근 설렐까요? 스파크플러스 선릉점 입주사이자 파트너사인 잡플래닛 컴퍼니타임스와 함께 일하기 좋은 자동차 회사를 알아보았습니다.



자동차회사1.jpg


2020년 8월부터 올해 8월까지 전현직자가 남긴 총 만족도 점수와 △복지·급여 △워라밸(업무와 삶의 균형) △사내 문화 △경영진 평가 △성장 가능성 등을 반영했습니다. 드림카처럼 매력적인 드림오피스, 과연 어디일까요?



5위 한국토요타자동차 ⭐️ 6.51점


올해 3월을 기준으로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판매 점유율 1위를 기록한 '토요타'가 5위에 올랐습니다.

토요타는 일본을 넘어 북미 시장에 집중하면서 글로벌 기업으로 입지를 굳혔는데요. 1986년 미국 켄터키주 조지타운에 공장을 세워 중형 세단 '캠리' 생산을 시작했습니다. 35년이 흐른 올해 7월, 무려 1000만 번째 캠리가 이곳에서 생산되었답니다. 한국에서는 '렉서스'의 성장세가 돋보입니다. 올해 상반기 판매량만 약 5000대로 전년 대비 36.3% 늘었습니다.

워라밸, 사내 문화 등 대부분의 지표에서 무난한 평가를 받은 토요타는 복지 및 급여에서 3.68점을 얻었습니다. 잡플래닛 연봉 계산기에서 한국토요타자동차의 평균 연봉은 8500만 원 내외입니다.



4위 테슬라코리아 ⭐️ 6.77점


이름도 유명한 테슬라코리아가 4위에 올랐습니다.

일론 머스크가 2003년 창업한 테슬라는 2017년까지 약 5조 3000억 원에 달하는 적자를 내며 오랜 시간 고전했지만 중형 전기차 세단 '모델3'의 안정적인 양산에 성공하면서 가능성을 인정받았습니다. 올해 상반기에 전 세계에서 판매된 178만 대의 전기차 중 약 40만 대는 테슬라의 로고를 달고 있어요.

테슬라는 다음 달 말부터 국내에서 '인증 중고차 사업'을 시작할 예정입니다. 미국에서 시행 중인 인증 중고차 사업은 비인증 중고차보다 비싸긴 하지만 '믿을 수 있는 중고차'라는 장점을 무기로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테슬라코리아는 사내 문화 부문에서 3.73점을 기록, 순위권 기업 중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전현직자들은 '열정 있고 친절한 사람들', '같이 일하는 사람들이 똑똑하다'라고 동료를 긍정적으로 평가했습니다. 그밖에 자유로운 연차 사용 등 수평적인 분위기가 호평을 받았네요.



3위 한국GM ⭐️ 6.94점


한국 시장에서 '쉐보레'의 생산, 판매와 '캐딜락'의 수입 및 판매를 담당하는 한국 GM이 3위를 차지했습니다. 미국의 제너럴 모터스는 2002년 대우자동차의 승용차 부문을 인수해 GM대우를 설립, 이후 2011년 쉐보레 브랜드를 도입해 지금의 한국GM으로 사명을 변경했죠.

올해 한국GM의 판매 실적은 썩 좋지 않습니다. 한국GM의 지난 8월 판매 대수는 1만 6616대로 지난해 8월과 비교했을 때 40.1% 줄었습니다. 다만 쉐보레가 지난해 출시한 소형 SUV '트레일 블레이저'는 8월에 전년 동월 대비 17.4% 늘어난 2089대가, 픽업트럭 콜로라도는 689대가 팔려 올 들어 월 최대 판매를 기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SUV, 픽업트럭에 집중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하는 의견이 나옵니다.

한국GM은 '워라밸' 부문에서 5점 만점에 4.26점을 받아 순위권 기업 중 1위에 올랐습니다. 전현직자들은 '수평적일 뿐 아니라 제조업 치고 상당히 자유로운 문화'를 갖춘 점, 자유로운 재택이 가능하고 업무 미숙을 이유로 눈치, 불이익을 주는 환경이 아닌 점을 긍정적으로 평가했습니다.


pexels-pixabay-248747.jpg



2위 현대자동차 ⭐️ 7.28점


일하고 싶은 회사 순위에 빠지지 않는 단골 기업, 현대자동차가 7.28점으로 2위에 올랐습니다.

현대자동차는 국내 대표 자동차 회사로 국내 시장 점유율 약 40%, 수입차를 포함하고 계산해도 30%를 넘기는데요. 2021년 1월부터 7월까지 현대차 판매량은 34만 6927대로 기아자동차 판매량을 약 2만 대 앞섰습니다.

현대차는 9월 1일 첫 경형 SUV이자 노사 상생형 일자리 모델로 생산된 신차 '캐스퍼'의 디자인을 공개했습니다. 2002년 단종된 '아토스' 이후 19년 만에 경차 생산에 나선 현대차는 판매 모델 중 유일하게 온라인 판매도 시행할 예정입니다.

현대자동차의 전현직자들은 급여 및 복지 부문을 4.12점으로 높이 평가했습니다. 잡플래닛 연봉 탐색기에 따르면 1년 차 신입사원의 연봉은 5000만 원 수준, 평균 연봉은 약 1억 원에 달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자녀 학자금, 건강검진, 의료비 지원 및 차량 구매 시 직원 할인 등 복지 혜택 만족도가 높습니다.

다만 사내 문화는 3.27점으로 상대적으로 낮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상하가 확실하며 군대와 비슷함', 변화를 위해 수평적인 문화를 도입하지만 오히려 혼란을 가중한다'라는 얘기가 나오네요.



1위 기아자동차 ⭐️ 7.57점


기아자동차가 현대자동차를 0.29점 차이로 앞서 <잡플래닛 컴퍼니타임스>의 일하기 좋은 자동차 회사 대망의 1위에 올랐습니다.

기아자동차는 올해 상반기에 '일하기 좋은 방위산업체' 순위에서도 1위를 차지한 바 있는데요. 기아자동차는 광주 하남 공장을 국내 유일의 군용차량 생산 공장으로 운영하면서 구급, 정비, 유조, 급수, 제독을 비롯해 전술, 지휘, 관측 등 전투에 필요한 모든 분야의 특수 차량을 만들어 방위산업체로도 이름을 올렸죠.

기아자동차는 지난 7월, 2016년 4월 이후로 약 5년 반 만에 현대차의 판매량을 넘어서기도 했습니다. 4만 8161대로 현대차보다 255대를 더 팔았습니다.

기아자동차는 '승진 기회 및 가능성' 부문에서 3.35점을, 급여 및 복지 부문에서 4.3점을 얻어 자동차 회사 중 1위를 기록했습니다. 전현직자들은 연봉, 워라밸, 업무 강도 만족도가 높았는데요. 탑티어의 완성차 제조사라는 점이 이직과 경력에 도움이 된다는 평가가 주를 이뤘습니다.

다만, '수평적 문화를 위해 변화를 시도하고 있지만 여전히 상하관계와 수직적인 의사소통이 강조되는 분위기'에 대한 비판적 의견이 많이 나왔는데요. 여러 리뷰에서 '비효율적인 군대 문화'가 성장의 걸림돌로 지적되는 만큼, 회사 차원의 변화가 필요한 때입니다.





잡플래닛과 함께 전해 드린 ‘일하기 좋은 자동차 회사 TOP 5'는 흥미로우셨나요?
구성원들이 만족하는 자동차 회사의 제품이라는 사실은 드림카를 더 빛나게 만들어주는 것 같아요.
이 밖에 다양한 순위와 리뷰는 잡플래닛 컴퍼니타임스에서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스파크플러스와 파트너사가 함께 만드는 콜라보 콘텐츠!
<컴퍼니타임스 시리즈>는 스파크플러스 선릉점 입주사 ‘잡플래닛’과 함께합니다.

[스플X잡플래닛] 콘텐츠는 한 달에 두 번씩 발행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기업 이슈와 직장인 관심사에 관련된 이야기들을 소개해 드릴 예정이니 기대해 주세요.


▼ 다양한 파트너사와 함께 하는 스파크플러스 더 알아보기 ▼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위기의 저널리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