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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데이터 트렌드는 'IaaS'

Insight as a Service

2022년 새해가 열렸습니다! 

데이터를 꾸준하게 분석하고 트렌드를 읽고 있는 다이티가 꼽은 2022년 놓쳐서는 안 될 키워드는 바로 “IaaS (Insight as a Service)”인데요.

해외 IT 업계에서는 이미 알려질 대로 알려졌고 한국에서도 슬슬 IaaS가 부상하고 있어, IaaS가 무엇인지 콘텐츠로 쉽게 정리했습니다!



IaaS(Insight as a Service)?


IaaS(Insight as a Service)는 비즈니스 운영자에게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목표 달성을 위해 구체적으로 데이터 인사이트를 어떻게 활용하면 되는지 컨설팅하는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를 말해요.



이해를 쉽게 위해 그동안 많이 사용되었던 SaaS(Software as a Service)와 비교했어요.

먼저, SaaS는 클라우드 기반의 소프트웨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으로 넷플릭스, 슬랙 등이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어요.

SaaS는 사용자가 알아서 활용하기에 자유도가 높다고 할 수 있지만 알아서 써야 하기 때문에 소극적 서비스 제공이라고 볼 수 있고요.

그에 비해 IaaS는 지금 실행해야 할 의사 결정(인사이트)을 제공해 사용자에게 다음 행동을 제시하는 서비스에요.

IaaS는 비즈니스 목적 달성을 위해 어떤 방법을 사용하면 좋을지 의사결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인사이트를 제공하죠.

SaaS에 비해 더 명확하고 적극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현재 해외의 기업들은 IaaS를 ‘우수 비즈니스 벤치마킹’, ‘CRM 프로세스 개선’, ‘판매 인사이트 발굴’을 위해서 활용하고 있어요.



해외에서 ‘Insight as a Serivice’가 왜 뜬 거야?


많은 분들이 아시는 것처럼 지난 몇 년 동안 데이터의 열풍은 점점 더 커지고 있죠.

하지만 대부분의 회사는 데이터를 잘 활용하지 못하고 있어요.

조사에 따르면 대규모 기업의 70% 이상은 외부 데이터를 구매하고 있으며, 조사 대상 기업 전부가 데이터 구매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는데요.

(미국 IDC(International Data Corperation)의 기업 설문조사)

하지만, 전 세계 기업의 약 20%의 기업만이 데이터를 통해 실제 인사이트를 추출하는 기술 및 인력을 갖추고 있다고 합니다.

(IBM Business Tech Trends 연구조사)

IBM은 “Inside the Mind of Generation D” 연구에서 데이터를 활용하는 기업을 ‘D세대 기업’이라고 정한 뒤, D세대 기업과 데이터를 활용하지 않는 기업을 비교했는데요.

그 결과 D세대 기업은 2.9배 더 효율적으로 새로운 시장에 진출했으며, 새로운 제품 개발에도 3.7배 더 효과적이고작업 효율은 2.4배 이상 높았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발표했습니다.



데이터 활용으로 성과를 높인 사례가 지속적으로 보고되자 기업들은 데이터를 활용하려고 많은 노력을 진행했는데요.

하지만 데이터를 활용하는 과정에서 많은 실패가 거듭되자 데이터를 분석하고 활용하는 방법까지 제시하는 서비스인 IaaS에 주목하게 되었습니다.



인사이트를 만들어내는 데이터는 어떤 거야?


IaaS가 인사이트를 제공하기 위해 활용하는 데이터3가지 유형이에요.

첫 번째는 자사 데이터로 내 비즈니스의 고객 데이터, 판매 데이터, 유입 데이터 등이 쌓여있다면 IaaS를 통해 더욱 좋은 성과를 만들어낼 수 있어요.

두 번째는 SaaS로 수집된 데이터입니다.

SaaS로 웹 데이터를 얻어내면 효과 측정이 가능하며 자사에 더욱 적합한 데이터 AI로 발전하는 데 더 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세 번째는 시장 데이터입니다.

IaaS를 제공하는 기업이 시장의 데이터를 얼마나 갖고 데이터 세트를 만들었느냐에 따라 더욱 심도 있는 데이터 해석이 가능해져요.



좋은 인사이트를 제공하려면, 이 3가지의 데이터들이 충분히 풍부해야 하고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이 되어야 하는데요.

그래서 IaaS를 제공하는 기업이 어느 정도의 데이터를 갖고 있는지, 어떤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는지가 매우 중요합니다.

IaaS 진행 기업이 데이터 수집 관련 SaaS를 제공하는 기업이라면 적합한 데이터를 분류하고, 가공하는 작업이 더욱 빠르고 효과적일 수 있기 때문이죠.

게다가 다양한 업종과 형태의 데이터까지 보유하고 있다면, 업종 전체 사례와 비교 분석하는 것도 가능하므로 내 비즈니스에 맞는 더 적합한 인사이트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유용해서 더 중요해진 IaaS


IaaS(Insight as a Service)는 데이터 분석을 통해 수입을 창출한다는 사례가 많아지면서 그 필요성이 갈수록 커지고 있어요.

우리나라도 최근 부상한 기업들은 데이터 활용에 대해 무척 적극적인데요.

2021년 많은 사람들이 선망하는 기업으로 손꼽힌 ‘네카라쿠배당토’도 코로나19 장기화로 취업문이 좁아지는 전체 분위기에도 불구하고 데이터 인력은 꾸준히 확충하고 있다고 해요.

하지만, 데이터 활용을 위해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를 고용하거나 사내 데이터 인프라 구축에는 큰 부담이 따르기 때문에 오늘 소개 드린 IaaS에 관심이 더 커지고 있어요.

데이터 분석과 인사이트는 IaaS에서 얻고, 기업은 자신의 서비스/제품에만 집중할 수 있기 때문에, 향후 IaaS를 활용하는 기업은 더욱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IaaS를 시작하고 싶다면?


풍부한 데이터와 분석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NHN DATA에서 2022년 AI 기반의 IaaS 서비스를 론칭했습니다.

2022년 비즈니스 성과를 올리고 싶다면 다이티에 문의 주세요.



<참고자료>

· Insights-as-a-Service: The Next Big Thing in Analytics

· What is Insights-as-a-Service?

· 8 Reasons To Consider Insights-As-A-Service

· Inside the mind of Generation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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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리포트 시리즈는 스파크플러스의 파트너사, 고객 데이터 통합 플랫폼 다이티와 함께하며, 한 달에 한 번씩 찾아올 예정입니다.


스파크플러스는 앞으로도 다이티를 포함한 다양한 파트너사와 함께 재미있고 유익한 소식을 꾸준히 전해드리겠습니다. 기대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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