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CONTENTS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MBTI 테스트로 바이럴 마케팅 대박 나는 법

[스플X아드리엘]

나의 성격 유형을 알아볼 수 있는 ‘MBTI 테스트’, 다들 해보셨나요? MBTI 테스트가 처음 등장하고부터 시간이 꽤 지났지만 지금도 MBTI와 다양한 주제를 엮은 테스트가 만들어지고 이를 활용한 마케팅이 활성화된 것을 보면 MBTI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줄어들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드리엘도 이러한 트렌드에 탑승하여 MBTI 테스트를 제작해 보았는데요. 바로 ‘마케터 유형 테스트: MaBTI’입니다. MaBTI는 이름처럼 마케터들을 타겟으로 하는 테스트로, 내 MBTI에 맞는 캐릭터와 마케터 종류뿐만 아니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마케팅 툴, 추천 도서까지 알찬 내용을 담았습니다.



하루 만에 약 3,000명의 마케터들이 참여하며 바이럴 효과를 톡톡히 본 MaBTI. 그럼 지금부터 테스트를 기획하게 된 계기부터 제작 과정, MaBTI를 통한 성공적인 바이럴 마케팅 꿀팁까지 자세히 알아볼까요?




마케터 유형 테스트: MaBTI, 이렇게 기획했어요✍


아드리엘만의 본격적인 기획이 시작되고 가장 먼저 한 일은 MBTI 유형을 마케터의 업무와 특성에 맞게 16가지로 분류하여 재정의 한 후 매칭하는 것이었습니다. 그 후, 각 유형에 맞는 캐릭터를 선정하였는데요. 바이럴을 염두에 두고 아이언맨, 코난 등 유명한 캐릭터 뿐만 아니라 최근 2년 동안 회자된 드라마 속 인물도 적절히 섞어보았습니다. 마케팅 유형과 선정된 캐릭터를 매칭한 결과 분석력이 뛰어난 INTJ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성과를 분석하는 그로스해커에 적합하고, 사건을 분석하고 추리하는 명탐정 코난이 어울리는 캐릭터라고 판단했습니다.

또한, 아드리엘 내부 마케터 인터뷰와 마케터 커뮤니티 게시글을 참고하여 16가지 마케터 유형의 강점과 약점, 페인포인트를 파악했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최고 & 최악의 마케터 궁합을 설정했습니다. 이처럼 아드리엘만의 방식으로 MBTI를 정의한 후에는 마케터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툴과 도서를 찾아보았습니다.

기획 단계의 마지막! 바로 테스트 문항을 만드는 것인데요. 마케터를 위한 테스트인 만큼 광고주나 캠페인처럼 마케터가 공감할 수 있는 특정 업무 요소를 넣어보았고, 출근부터 퇴근, 회식까지 시간 순서대로 흘러가는 질문으로 구성했습니다. 예시로 '출근길, 엘리베이터 문이 열렸는데 대표님, 팀장님과 마주쳤다. 당신의 선택은?', ‘최종 보고 PT를 마치고 나온 동료가 울고 있다. 당신의 행동은?’ 등이 있습니다.




마케터 유형 테스트: MaBTI, 이렇게 제작했어요✍


기획 완료 후 곧바로 MBTI 테스트 제작이 시작되었고 속도감 있는 제작과 개발 리소스 절감을 위해 UI/UX가 사용자 친화적이고, 사용법이 간편한 인터랙티브 콘텐츠 노코드 툴 ‘도다(doda)’를 활용했습니다. 테스트를 세팅하는 동안 특별히 신경 쓴 점은 바로 ‘가독성’입니다.

문항부터 결과까지 텍스트가 많기 때문에 보는 사람들로 하여금 잘 읽힐 수 있게 구성했는데요. 예를 들어 환상의 팀워크를 자랑하는 동료와 싸우는 동료의 경우 좌우로 단을 나누어 한눈에 볼 수 있게 구성했고, 유용한 툴 및 책 추천은 이미지를 첨부해 텍스트를 최대한 줄였습니다.

테스트를 하는 사람들이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캐릭터별 명대사 혹은 대표 문장을 삽입했고 사실감을 더해주는 일러스트도 첨부했습니다.



테스트 마지막 화면에는 아드리엘 로고와 함께 [MaBTI 제작기] 글로 이동할 수 있는 CTA 버튼을 넣어 자연스럽게 아드리엘에 대한 관심을 유도했습니다.




하루 만에 3,000명 참여! MaBTI의 바이럴 마케팅 성과


‘마케터 유형 테스트: MaBTI’를 완성한 후, 바이럴 마케팅을 위해 다양한 곳에 공유했습니다. 아드리엘 공식 SNS뿐만 아니라 마케터가 있는 곳을 집중적으로 공략하기 위해 관련 커뮤니티 및 오픈 채팅방을 리서치하여 게시글을 올렸습니다. 아드리엘 내부 마케터분들의 열정적인 홍보도 바이럴에 큰 힘이 되었습니다.



때마침 코엑스에서 열린 국내 최대 마케팅 컨퍼런스 CMS(Content Marketing Summit) 2022에도 참가했는데요. 마케팅 담당자 1,000여 명이 모이는 자리인 만큼 이곳에서 테스트를 적극적으로 홍보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 MaBTI 테스트 링크가 연결된 QR코드가 첨부된 명함을 마케터들에게 나눠주었습니다.


그 결과, 하루에 약 3,000명의 인원이 테스트에 참여했고, 이후로도 바이럴이 잘 이루어져 일주일 만에 참여 인원 10,000명에 도달할 수 있었습니다.




성공적인 바이럴 마케팅을 위한 TIP


바이럴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할까요? MaBTI를 예로 들어 4가지의 꿀팁을 드리고자 합니다.

1. 타겟을 구체적으로 설정하고, 그들의 페인포인트와 니즈를 상세히 분석할 것
테스트를 기획하기 전, 바이럴 할 타겟을 구체적으로 정하고 그들을 상세히 분석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드리엘의 경우 테스트 타겟을 ‘마케터’로 설정했고, 그들의 페인포인트와 니즈를 바탕으로 테스트 결과 구성 요소들을 정했습니다.

2. 타겟의 흥미를 유발하고 유용한 정보를 주는 요소를 넣을 것
타겟의 흥미를 유발하는 것은 바이럴 마케팅에 있어 아주 중요한 점인데요. MaBTI는 ‘논리왕 분석력 甲 명탐정 코난’, ‘번뜩이는 아이디어 & 에너자이저 이영지’처럼 마케터들이 공감할 만한 유명한 캐릭터와 명대사를 선정하였고, 마케터들의 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툴과 도서까지 추천해 보았습니다.

3. 타겟이 능동적으로 입소문 마케팅 할 수 있는 기회를 줄 것
바이럴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타겟 그 자체가 세컨드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테스트 마지막에 카카오톡 공유, 링크 복사 등의 버튼을 넣어 어디에나 자유롭게 공유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4. 바이럴 마케팅 초기에 팬을 모으기 위한 작업을 미리 준비할 것
테스트를 오픈하기만 하면 알아서 바이럴이 될 것이라 생각하는 건 금물! 오픈 전부터 어떤 커뮤니티에, 어떤 방식으로 홍보할지 미리 준비할 필요가 있는데요. 그래서 저희는 MaBTI를 제작하기 전 테스트를 배포할 커뮤니티를 리스트업하고 사람들의 참여를 유도할 이벤트를 기획했습니다.





마케터 MBTI 테스트를 돌아보며


일주일 동안 참여인원 1만 명을 달성한 MaBTI를 통해 ‘구체적인 타겟 설정과 그들의 페인포인트 및 니즈 분석’, ‘타겟의 흥미 유발과 유익한 정보 제공’, ‘능동적인 마케팅의 유도’, 마지막으로 ‘바이럴 마케팅 초기 팬을 모으기 위한 준비 작업’까지 성공적인 바이럴 마케팅을 위한 4가지 팁을 살펴보았습니다.

16가지 MBTI 유형을 마케터에 맞게 분석하고 정리하는 과정이 쉽지는 않았지만, 성공적인 바이럴 마케팅과 브랜드 인지도 제고 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었습니다. MaBTI 기획 및 제작 경험에서 얻은 인사이트, 테스트 참여자분들의 깊은 공감과 응원에 힘입어 앞으로도 마케터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일 것입니다.

<마케터 유형 테스트 : MaBTI, 아직 안 해보셨다면 지금 해보세요!>
<모두를 위한 애드옵스(AdOps) 플랫폼, 아드리엘 바로가기>






<MBTI 테스트로 바이럴 마케팅 대박 나는 법!> 잘 보셨나요?


한국리서치 조사에 따르면 18세에서 29세 국민 중 90%가 MBTI 검사를 해본 적이 있다고 합니다. 그중 83%가 검사 결과와 실제 성격이 일치한다고 대답하는 것을 보면 MBTI는 국민 성격 테스트로 등극한 셈입니다.


최근에는 MBTI를 모르면 MZ세대와 대화하기 힘들 정도라고 하니 많은 사람에게 공감대를 형성해 주는 MBTI 테스트는 한동안 인기가 지속되지 않을까 예상해 봅니다.


많은 분들이 MBTI 테스트를 해보셨겠지만 테스트 제작 과정을 보여 드리는 것은 또다른 신선함으로 다가갔으리라 생각합니다. 다양한 분야의 기업과 스파크플러스가 함께 만들어가는 콘텐츠에서 느낄 수 있는 즐거움이 아닐까요?


스파크플러스와 아드리엘이 전해드릴 다양한 이야기, 앞으로도 기대해 주세요!




▼ 스타트업부터 대기업까지 함께하는 스파크플러스 더 알아보기 ▼



매거진의 이전글 '한 지붕, 다른 평가' 대기업 계열사별 만족도 순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