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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유오피스 5곳의 총괄 매니저는 어떤 일을 할까?

스파크플러스의 진심을 만드는 사람들_[I am SPARKPLUS]


안녕하세요. 당신에게 집중하는 오피스, 스파크플러스입니다.


스파크플러스가 고객과 만나기까지 보이지 않는 곳에서 함께하고 있는 다양한 크루를 소개합니다.


"신규 공유오피스 지점이 만들어지기까지의 과정은?"

"5년 차 커뮤니티 매니저의 하루 일과는?"

“미래의 예비 입주사를 위한 5년 차 커뮤니티 매니저만의 팁?”


공유오피스의 꽃, 커뮤니티 매니저 직무에 대해 궁금했을 이야기들을 알려드립니다.


스파크플러스의 진심을 만드는 사람들, [I am SPARKPLUS] 에이든 편입니다.




Q. 안녕하세요 에이든! 인터뷰 참여 감사드리며, 인사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입사 5년차에 접어든 RM(Regional Manager) 에이든입니다.


Q. 커뮤니티 매니저 사이에서 별명이 '강버지'라고 들었습니다.


A.  [강북의 아버지]를 줄여서 강버지라고 불러주시는데, 들을 때마다 쑥스럽지만 부정적인 느낌의 별명은 아니어서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Q. '강버지'는 어떤 의미로 붙여진 별명인가요?


A. 현재 강북권역의 커뮤니티 매니저님들을 총괄하는 RM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각 지점 관리를 진행하면서 방문할 일이 있을 때 종종 커피를 사서 가곤 했었는데,

퇴근길에 치킨을 사서 오는 아버지 같다며 붙여주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 또한 커뮤니티 매니저로 처음 시작을 하기도 하여서 애착감도 크고,

매니저님들의 어려움을 듣고 함께 고민하다 보니 가끔은 가장 같은 책임감도 들곤 합니다.


Q. 강북권역에 대한 사랑과 관심이 크신 것 같습니다. 하고 있는 일과 RM은 어떤 직무일까요?


A. 네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저는 강북권역 RM(Regional Manager)으로 일하고 있으며, RM은 초기에 존재하지 않던 역할 이었습니다.


처음 역삼1호점으로 시작했던 스파크플러스는 현재 36개 지점(*오픈 예정 포함)까지 확장되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확장 이후에도 본질이 변하지 않을 수 있도록 지점을 연결하고, 체계적으로 이끌어줄 수 있는 역할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었습니다.


논의 결과 지점을 총괄하고, 관리할 수 있는 리더급인 SM(site manager)

그리고 각 지점을 연결하고, 권역을 총괄하는 관리자급인 RM이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현재 [시청점], [광화문점], [을지로점], [을지로센터원점], [동대문점]을 묶는 강북권역 RM으로 커뮤니티 운영부터 지점/권역 관리, 세일즈까지 총괄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Q. 공유오피스 매니저로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역할은 무엇이고, 그를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계시나요?


A.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이용 관련 불편 사항이 발생하면 중요도와 케이스로 분류하여 광범위하고, 불편성이 높은 순으로 우선 해결하고 있습니다.


또한 오피스 공간을 항상 최적의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 라운지부터 공용시설까지 각 공간을 체크리스트로 매일 점검&관리하고 있습니다.


Q. 그 동안 많은 커뮤니티 매니저님들과 함께 하셨을 것 같습니다. 그 과정에서 어려움은 없으셨을까요?


A. 현재 커뮤니티 매니저는 호텔리어, CX매니저 등 다양한 직업과 분야에서 합류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서로 다른 경험을 가졌던 분들이 스파크플러스에 맞는 톤 앤 매너를 가질 수 있도록 구성하는 것이 가장 큰 어려움입니다.


이를 위해 3개월의 적응 기간 동안 스파크플러스의 가치를 이해하고, 완벽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온보딩 제도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커뮤니티 운영부터 상담/투어까지 상황별 맞춤형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 상황별 케이스 스터디도 필요시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들이 예비 입주사의 니즈를 빠르게 파악해 섬세하고 친절하게 대응하는 스파크플러스 커뮤니티 매니저를 만드는 비결이기도 합니다.


전 지점 스플라운지 이용이 가능한 스파크플러스의 특성상 어느 지점을 가도 동일한 오피스를 경험하실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Q. 다양한 기업과의 만남도 있으셨을텐데요. 가장 기억에 남는 일화가 있다면?


A. 제가 진행했던 첫 투어에 바로 계약 후, 지금까지 사용 중이신 기업의 이야기를 드리고 싶습니다.


누구에게나 처음은 미숙하고, 지금 생각해 보면 그때의 투어가 완벽하지는 못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첫 투어인만큼 누구보다 열정적으로 준비하였고, 안내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본사 위치, 인원수와 같은 단순 정보뿐만이 아닌 해당 기업의 투자 상황, 성장성 같은 현황을 파악하여 지금 입주하면 좋은 호실, 앞으로 확장하기 좋은 호실 등 케이스별로 분류하여 다양하게 안내해 드렸습니다.


결과 기존에 2~3회의 추가 지점 투어가 예정되어 있으셨으나, 단 한 번의 투어 만으로 저를 믿고 해당 호실에 계약을 진행해 주셨습니다.


이후 해당 기업은 지속 연장하여 3년 동안 사용 중이며, 해외 무역 분야로 꾸준히 성장 중입니다.


지금도 지점 방문 시 마주치면 반갑게 인사를 나누고 있으며, 입주까지 도움을 드렸던 기업이 투자를 받고, 성장하는 모습을 보니 가장 기억에 남았던 것 같습니다.




Q. 담당 오피스 중 가장 애착이 큰 지점과 관련 일화가 있다면?


A.기획부터 참여하였던 신규 오피스 동대문점에 대한 애착이 가장 큰 것 같습니다.


처음 준비할 때만 해도 어떻게 구성해야 좋은 공간을 만들 수 있을까 고민도 많았었는데 투어에 오신 예비 입주사분들에게 ‘내가 찾던 공간이다’라는 말을 들었을 때 그동안의 고생을 잊는 큰 보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실제로 한 달 동안 원하는 오피스를 찾지 못하고 있던 커머스 기업이 있었고, 대표님께서 오피스 문제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계셨습니다.


투어를 진행하신 후 창고와 택배 시설 그리고 소규모 입주가 가능한 점을 듣고 난 후 오랜 고민이 해결되었다며 너무나 기뻐하셨습니다.


이후 추가 상담 후 계약하여 지금은 신규 입주를 앞두고 있습니다.


Q. 신규 오픈한 동대문점! 정확히 어떤 부분을 고민하셨을까요?


A. 동대문점은 새로운 고민과 시도가 가장 많이 들어간 지점입니다.


처음 진입하는 지역이었기 때문에 지역 특성과 관련하여 시장조사를 오랜 기간 진행하였고, 패션/커머스 분야 기업들의 입주 니즈를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해당 기업들은 재고 정리나 물품을 이동하는 과정에서 카트나 수레가 쓰이는 경우가 많았으며, 이를 고려하여 복도와 데스크 간 간격을 기존 지점 대비 더 넓게 확장하였습니다.


또한 재고 보관이 가능한 물류창고택배 발송/반품을 위한 택배함 시설 등 패션/커머스를 위한 특화 오피스를 만들기 위해 고민하였습니다.


Q. 동대문점의 특화 시설 중 촬영 스튜디오의 기획에도 참여하셨다고 들었습니다.


A. 기존에도 일부 지점에 촬영 스튜디오 시설이 있긴 했었지만 영상/촬영의 리소스가 많은 패션/커머스 기업의 환경을 고려하여 


영상 촬영을 위한 영상 스튜디오 1곳

사진 촬영을 위한 사진 스튜디오 1곳


총 2곳을 설치하는 것으로 기획하였었습니다.


최근 입주한 120인 규모의 교육 분야 기업 입주사 또한 영상 촬영 업무에 잘 사용하고 계신 것 같아 기획에 대한 뿌듯함을 많이 느끼고 있습니다.


Q. 동대문점의 또 다른 특징이나 자랑거리가 있으실까요?


A. 아무래도 기획 단계부터 입주 기업의 편안한 업무 환경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였기 때문에 복도와 데스크뿐만 아니라 스플라운지 또한 더 넓고, 안락하게 구성하였습니다.


기존 개인 업무를 위해 설치되었던 1인 포커스룸 또한 소규모 미팅이나 1:1 진행 시 사용할 수 있는 공간에 대한 피드백과 니즈를 참고하여,

2인부터 4인까지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크기의 포커스룸으로 추가 구성하였습니다.


이외에도 기존의 단방향 입구가 아닌 양방향에 엘리베이터와 입구가 구성되어 있어, 물품 이동이 많은 업무 환경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구성된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Q. 미래의 예비 입주사를 위한 RM만의 팁이 있다면?


A. 처음 투어를 오실 때 기본적인 오피스 상품만 생각하고 오시거나, 정원에 딱 맞는 오피스만 고려하고 오시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오피스는 비즈니스 환경에 따라 물품이나 짐을 둘 공간이 필요하거나 인턴, 추가 채용 계획 등 다양한 미래 변동성을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실제로 정원에 맞는 오피스만 찾으시다가 투어 후 거점오피스 상품을 도입 하시고, 매월 500만원 정도의 비용을 SAVE 하신 사례도 있습니다.


스파크플러스는 최근 다양한 방식으로 (거점오피스 라운지타입, 오피스타입, 오피스솔루션 등) 업무 공간을 이용하실 수 있도록 유연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현재 기업의 현황과 미래 비즈니스 환경을 고려하여 최적의 방식으로 오피스 플랜을 설계해 드리고 있습니다.


또한 당장의 공실 계약 보다 더 오래 함께 성장하는 것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커뮤니티 매니저님들을 믿고 편하게 방문해 주시면 생각지도 못했던 오피스 인사이트를 얻으실 수 있으실 겁니다.


Q. 마지막으로 에이든을 [당신의 ooo에 집중하는 크루]로 소개해 본다면?


A. 저는 [당신의 성장에 집중하는 크루]라고 답변드리고 싶습니다!


이 직무에 있으면서 오피스를 구하는 것이 얼마나 어렵고, 중요한 선택을 하시는지 알기 때문에 입주 후 구성원들이 만족할 수 있도록 세세한 부분까지 고민하고 기획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기업이 성장하여 호실을 확장할 때 이 직무를 선택한 가장 큰 만족을 느끼고 있습니다.


1인부터 100인까지 모든 기업이 계속 성장할 수 있도록 저 에이든이 곁에서 쭉 함께 하겠습니다.




당신의 성장에 집중하는 크루, 에이든과 함께한 인터뷰 어떠셨나요?


앞으로도 스파크플러스의 숨겨진 진심들을 찾아 소개하겠습니다.


스파크플러스의 진심을 만드는 사람들, [I am SPARKPLUS]_에이든 편이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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