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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팀이라면 스마트워크 거점오피스를 도입해야 하는 이유

스파크플러스 거점오피스_동대문점 라운지

안녕하세요. 당신의 성장에 집중하는 스파크플러스입니다.


요즘 기사 헤드라인부터 도서 제목까지 심심치 않게 등장하는 키워드가 있습니다. 바로 ‘스마트워크’인데요.


스마트워크란 IT기술을 업무에 적용하여 효율과 편의성을 제고하는 방식을 뜻합니다.


IT 기기, 사무 가구 그리고 업무툴까지 일과 관련된 거의 모든 분야에서 폭넓게 쓰이고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일하는 방식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스마트워크의 대표적인 예시 중 하나는 재택근무와 원격근무입니다.


재택근무는 출퇴근 없이 자택에서 일하는 방식을, 원격근무는 정해진 지정석이 아닌 제한된 장소 내에서 자유롭게 일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재택근무와 원격근무 모두 출퇴근 시간과 교통비를 절약하고 자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어 많은 직원들이 선호하였습니다.


하지만 경영 일선에서는 자율성을 높이기 위해 도입한 재택근무와 원격근무가 업무 생산성을 떨어뜨려 효율성을 저해한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기도 하였습니다.


결과 최근 많은 기업이 ‘오피스 퍼스트’를 외치며 다시금 본사로 복귀하게 되었지만, 이 과정에서 아쉬움을 느낀 직원들과 경영진 사이에 알력이 생기기도 하였습니다.

스파크플러스 거점오피스_동대문점 라운지

이러한 상황에 경영진과 직원들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새로운 스마트워크 방식이 등장하였습니다.


바로 ‘거점오피스’ 입니다.


오늘은 거점오피스에 대한 설명과 도입해야 하는 이유를 실제 도입 후기를 통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자세하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 이 콘텐츠는 스파크플러스 입주사의 실제 후기를 바탕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안녕하세요.

1,000명 규모의 중견 기업 소속 영업팀 팀장으로 일하고 있는 Liam이라고 합니다.


영업사원으로 시작해 영업팀 팀장이 된지도 어느덧 8년이 지나고 있는데요.


현재는 30명의 영업 팀원의 성장과 미래를 책임지고 있습니다.


최근 새롭게 선출된 CEO님의 경영 방침 변화로 기업문화를 비롯해 업무수행 방식까지 많은 부분을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강조하고 있는 핵심 키워드는 ‘스마트워크’인데요.


사실 사람과 사람이 만나 몸으로 부딪치는 영업팀 입장에서는 스마트워크가 생소하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스마트워크 항목 중 하나인 거점오피스 도입 후 4분기 영업 성과를 작년 대비 400%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스파크플러스 거점오피스_동대문점 라운지

거점오피스란, 기업이 본사와는 다른 별도의 지점을 개설하여 해당 지역의 사업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별도의 인프라와 오피스 공간을 구성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저희 팀은 거점오피스를 도입하기 위해 여러 기업들을 비교하였고, 결과적으로 공유오피스 스파크플러스의 거점오피스를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스파크플러스 거점오피스는 수도권 전역의 약 30개 공유오피스 지점에서 자유롭게 거점근무를 할 수 있으며, 전 지점 모두 업무를 위한 A부터 Z까지의 풀 인프라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용한 만큼만 비용을 지출하는 구조로 되어 있어 직접 거점오피스를 구축하는 것 대비 약 70% 비용을 절감할 수 있었고, 사용 인원 또한 간편하게 확장할 수 있어 더욱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워크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스파크플러스 거점오피스 도입 후 업무에서 어떤 부분이 개선되었고, 영업팀에게 필요한 3가지 이유는 무엇인지 자세하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 스파크플러스 거점오피스가 더 궁금하다면?



외근 전 인근으로 출근해 빈틈없는 미팅 진행이 가능해졌습니다.

거점 오피스 도입 전에는 외부 미팅 전 출근 및 사전 준비를 위한 제한 사항이 많았습니다.


본사 출근 후 교통 상황을 고려해 미팅 1시간 전에는 도착해야 했으며, 이동 시간에 따른 불편함이 발생하였습니다.


또한 미팅 준비를 위해 근처 카페를 찾으려 해도 자리가 없거나 미팅 장소와 거리가 멀어 차에서 대신 불편하게 업무를 보는 날도 많았습니다.


거점오피스를 도입하고부터는 미팅 전 인근 스파크플러스 지점으로 편하게 출근할 수 있었습니다.

스파크플러스 거점오피스_동대문점 미팅룸

또한 본사 출근 없이 바로 외근지로 출근하였기 때문에 이동시간과 같은 비효율적인 부분도 많이 줄어들었으며, 카페를 찾을 필요 없이 거점오피스로 바로 출근해 미팅 전 사전 준비를 더 꼼꼼하게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결과적으로 미팅 준비를 위한 비효율적인 리소스가 감소하였으며, 중요한 미팅에 온전히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이외에도 스파크플러스는 국내에서 가장 넓은 커버리지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이전보다 더 넓은 거래처 접근성 확보가 가능했습니다. 거래처에서 저희에게 방문하는 내방 미팅의 경우에도 클라이언트 근처 스파크플러스 지점 미팅룸을 예약해 마치 우리 회사인 것 처럼 편하게 미팅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외근 중 불편함 없이 모든 업무를 처리할 수 있었습니다.


거점 오피스 도입 전에는 팩스, 프린트, 화상 회의 등 외부에서 업무를 보기엔 불편 사항이 많았습니다.


미팅 자료 준비를 위해서는 급하게 근처 인쇄소를 찾아야 했으며, 찾는다 하더라도 외부 인쇄소를 이용하기엔 사내 보안 또한 걱정되었습니다.


거점오피스를 도입하고 부터는 모든 것이 완비된 스파크플러스 지점에서 업무에 필요한 대부분의 편의시설을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스파크플러스 거점오피스_동대문점 OA존

OA존에는 인쇄부터 복사까지 가능한 프린터를 이용할 수 있었으며, 간단한 사무용품과 서류봉투까지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덕분에 미팅 자료 준비를 위해 급하게 출력이 필요할 때도 근처 스파크플러스 지점만 방문하면 보안 걱정 없이 프린터를 이용할 수 있는 스마트워크 환경을 구축할 수 있었습니다.


영업사원에게는 없어서는 안 될 커피 또한 무제한으로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업무 중 잠깐의 여유를 챙길 수도 있었습니다.

스파크플러스 거점오피스_동대문점 IR룸

또한 해외 클라이언트와의 원격 미팅 또한 최신 화상기기가 설치된 IR룸을 이용하면 본사보다 좋은 환경에서 업무를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스파크플러스 거점오피스_동대문점 OA존

이외에도 영업팀에게는 단비 같은 편의 시설인 스타일러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점심 식사 후 옷에 배긴 음식 냄새를 간편하게 제거 후 깔끔한 상태로 미팅에 참석할 수 있었습니다.

스파크플러스 거점오피스_동대문점 릴렉스룸

일부 지점에는 개인 단독룸에 안마의자가 설치된 릴렉스룸이 구비되어 있어 영업에 지친 몸과 마음을 잠깐이나마 편안하게 휴식할 수 있습니다.



외근 후 업무 장소를 찾기 위해 낭비하는 시간이 줄었습니다.

스파크플러스 거점오피스_동대문점 Focus Desk

거점오피스 도입 전에는 본사와 거리가 먼 장소에서 미팅을 진행하고난 후 본사로 복귀하는 과정에서 하루의 시간이 다 쓰이기도 하였습니다.


그 과정에서 본사로 복귀 후 다음 날 미팅을 준비하다 보면 어느새 늦은 저녁에 퇴근하는 날도 많았습니다.

스파크플러스 거점오피스_동대문점 Focus Desk

거점오피스를 도입하고부터는 본사와 먼 곳에서 미팅이 끝나더라도 인근 지점에서 내일 미팅을 준비한 후 편하게 퇴근할 수 있었습니다.


스파크플러스 거점오피스는 서울과 경기도를 포함한 다양한 장소에 위치한 약 30개의 거점오피스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미팅 장소에서 가까운 지점을 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별도로 예약하지 않아도 원하는 라운지 좌석에 앉아 남은 업무를 진행할 수 있으며, 더블 모니터가 필요한 경우 모니터가 설치된 Focus Desk 좌석을 예약해 업무에 더 몰입할 수도 있습니다.


Focus Desk는 전 좌석이 파티션으로 분리되어 있어 라운지 임에도 개인 공간처럼 프라이빗한 업무 환경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좌석과 의자를 모두 데스커 제품으로 제공하고 있어, 본사 보다 더 편안한 환경에서 마지막 일정을 집중해서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저희 영업팀은 거점오피스 도입 후 외근 편의성 이외에도 영업팀의 업무 환경을 스마트하게 개선할 수 있었습니다.


앱 하나로 전 지점 출입 및 회의실 이용이 가능했기 때문에 영업 지원팀의 업무를 최소화할 수 있었으며, 영업 팀원들에 대한 근태 관리도 별도의 솔루션 도입 없이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현재는 영업팀 한정으로 거점오피스를 이용하고 있지만 향후에는 외부 일정이 많은 제휴팀, 마케팅팀도 도입할 예정이라고 하니 전사적인 효율성 개선과 진정한 스마트워크 기업 문화를 경험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처럼 영업팀의 불편 사항을 개선하기 위해 고민하고 있는 영업팀장, 그리고 스마트워크 도입을 위해 고려하고 있는 기업이 있다면 거점오피스 도입을 강력 추천드립니다.


스파크플러스 거점오피스_동대문점 라운지




지금까지 소개해 드린 '영업팀이라면 스마트워크 거점오피스를 도입해야 하는 이유' 잘 보셨나요?


스파크플러스는 모든 비즈니스의 니즈를 만족하고, 성장에 집중할 수 있는 오피스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경영진과 사원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거점오피스를 찾고 있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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