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창업 초기에 공유오피스로 아낀 비용


안녕하세요, 스파크플러스입니다.


오늘은 스파크플러스 선릉2호점에 입주해 계신 1인 창업가 스플러분의 소중한 후기를 공유해드립니다.


그럼, 1인 창업가 스플러분의 후기를 함께 만나볼까요?





퇴사 후 창업을 선택한 지도 어느덧 1년이란 시간이 지났습니다. 처음 창업을 시작할 때는 굉장히 막막했어요. 호기롭게 퇴사를 하긴 했지만, 어떤 장소에서 일 할 지부터 어디서 투자정보를 얻어야 할 지 모든 것이 막연했습니다.


특히 모든 스타트업 CEO의 골칫거리, 초기비용을 어떻게 줄일지에 대해서도 고민이 많았습니다.




비용을 줄이기 위해 처음에는 집에서 일을 해 볼까 싶기도 했지만, 일과 삶이 분리가 안 되는 점이 걸렸습니다. 카페와 스터디카페도 가 봤습니다. 하지만 카페는 너무 자유롭다 보니 집중이 안 될 때가 있고, 스터디카페는 일이 아니라 공부를 위한 사람들이 모이는 곳이어서 동질감을 느끼기 어려웠습니다.


'일 하는 사람들이 모인 곳' 중에서도 '나만의 프라이빗한 공간'이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두 가지를 다 만족하는 게 임대사무실인데, 초기 창업가인 저에게 임대사무실의 비싼 보증금을 낼 만큼의 여유는 없으니 다른 대안이 필요했죠.


고민하던 중 저보다 몇 개월 먼저 퇴사하고 창업한 지인을 만났습니다. 공유오피스 2인실에서 함께 일하지 않겠냐고 제안을 하더라고요.




그 길로 같이 공유오피스에서 입주상담을 받아 봤습니다. 상담을 받기 전에는 반신반의했는데, 생각보다 비용을 많이 아낄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게다가 창업을 하는 지인과 함께 사무실을 쓰면서 서로 정보를 나누기도 좋을 것 같았습니다.


그렇게 저는 공유오피스 스파크플러스 선릉2호점 독립형 오피스에 입주하게 되었습니다.




적은 보증금으로 강남권 입주



공유오피스에 오기 전에는 임대사무실을 사용해 볼까 하고 알아봤는데요. 강남권 사무실의 어마어마한 보증금 액수를 듣고 다음을 기약해야 했습니다. IT 기반 서비스를 준비중이어서 강남/판교 쪽 사무실에 대한 로망이 있었지만 아무래도 가장 비싼 동네다 보니 어쩔 수 없었죠.




하지만 공유오피스는 임대사무실에 비해 보증금이 굉장히 저렴했습니다. 가장 비싼 강남권도 은행 대출 필요 없이 당장 입주할 수 있을 만큼 합리적이었어요. 보증금이 공유오피스 월 이용료의 약 3배 정도라는 것을 듣고, 억대 임대사무실을 갈 필요가 없다고 느꼈습니다.


게다가 지인과 제가 1/2씩 보증금을 내니, 부담도 훨씬 적었습니다. 공유오피스에 가지 않을 이유가 없었습니다.




관리비, 부대시설 비용 없음



창업을 준비하다 보면 신경 쓸 것이 한 두 가지가 아닙니다. 직접 모든 것을 새롭게 준비하면서 깨달은 점은, 회사에 다닐 때는 너무 당연하게 사용했던 것들이 다 비용이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프린터기, 정수기, 회의실 같은 부대시설이 그렇습니다. 매일 사용하지는 않지만 가끔 한 번씩 꼭 사용하게 되는 것들 말입니다. 1인 창업가로서 이걸 다 갖추려면 커다란 부담이 되더라고요.




공유오피스는 이런 부대시설들을 일일이 다 살 필요 없이, 모두 갖춰져 있어서 부담이 없는 점이 아주 좋았습니다.




특히 공유오피스 스파크플러스 선릉2호점에는 복합기와 회의실은 물론, 정수기, 냉장고, 전자렌지, 커피머신까지 갖춰져 있습니다. 덕분에 식사나 간식타임도 더 마음놓고 즐길 수 있고, 프린트도 바로 할 수 있으니 정말 편합니다.



인테리어 비용 0원


관리비와 마찬가지로 인테리어 비용도 초기 창업가에게는 정말 큰 부담입니다. 사실 인테리어라기보단 책상과 의자, 모니터 등 기본적인 업무 장비를 구입하는 비용만 해도 꽤 드는 것이 현실입니다.




제가 입주한 공유오피스 스파크플러스 선릉2호점은 그런 걱정할 필요 없이, 노트북과 몸만 가면 됐습니다. 공유오피스 내에 책상, 의자, 사물함이 사무실 내에 모두 갖춰져 있었기 때문입니다.




사무실마다 상이한 것 같긴 한데, 저희 공유오피스에는 타공판도 있어서 입주 후에는 나름 소소하게 데스크테리어도 했답니다.




이처럼 업무에 필요한 대부분의 장비와 옵션들이 갖춰져 있어서, 적은 보증금과 함께 몸만 가면 되는 것이 공유오피스의 최대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1인 창업가 스플러께서 남겨주신 '창업 초기에 공유오피스에서 아낀 비용' 후기를 함께 보셨는데요.


이번 스플러분과 같은 고민을 안고 계시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문을 두드려주세요.

스파크플러스가 그 고민 함께 풀어드리겠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