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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빅데이터에서 트렌드 인사이트 발견하기

안녕하세요, 당신의 성공에 집중하는 스파크플러스입니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트렌드(trend), 정확한 뜻은 무엇일까요?


사전적 의미는 사상이나 행동 또는 어떤 현상에서 나타나는 일정한 방향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출처 : 네이버 국어사전


한마디로 사회적인 흐름이라고 표현할 수 있는데요.


어떤 분야의 비즈니스를 떠나서 사회적인 흐름을 파악하는 것은 시장 그리고 소비자의 심리를 유추하는 데 중요한 단서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소비자의 흐름을 파악하기에 아주 유용한 빅데이터가 있습니다.


바로 소셜 네트워크입니다.


소셜 네트워크 중 하나인 트위터에서 발행한 통계에 의하면 전 세계 1일 평균 발행량은 약 5억 건에 이른다고 합니다.


이러한 트윗 중 높은 퍼센트를 보이는 키워드가 있다면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는 트렌드라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하루에도 홍수같이 쏟아지는 소셜 빅데이터 속에서 트렌드와 인사이트를 찾기란 불가능한 일처럼 느껴집니다.


오늘은 이러한 트렌드와 인사이트 찾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썸트렌드 세미나 [소셜 빅데이터에서 트렌드와 인사이트 발견하기]의 간략한 인사이트부터 비즈니스 세미나를 위한 세미나실 대관 TIP까지 공유해 드립니다.


그럼, 지금부터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




검색량 분석? 언급량 분석?


소셜 빅데이터에서 인사이트를 발견하기 위해선 우선 어떠한 분석 방법을 활용할지 선택해야 합니다.


언뜻 비슷한 것처럼 보이는 이 두 가지 분석 방법은 다음과 같은 차이가 존재합니다.

출처 : 썸트렌드(바이브컴퍼니)


검색량 분석(Search volume analysis)


검색어를 포함한 검색 쿼리의 빈도를 분석하여 검색어의 인기도나 트렌드를 파악하는 방법입니다.


검색어 자체가 중요한 정보이기 때문에, 검색어 자체의 빈도수를 중심으로 분석합니다.




언급량 분석(Mention analysis)


검색어나 키워드가 등장한 콘텐츠의 언급 수를 분석하여 특정 키워드와 관련된 트렌드나 이슈를 파악하는 방법입니다.


언급량 자체뿐만 아니라, 언급된 콘텐츠의 내용, 감성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정보를 추출합니다.


따라서 검색량 분석은 검색 엔진에서의 궁금증과 호기심을 파악하는 반면 언급량 분석은 더 깊은 느낌과 경험과 같은


인사이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처 : 스파크플러스 I 삼성2호점 세미나실




키워드에 대한 단순 분석이 아닌 복합적 분석이 필요


앞선 검색량 분석과 언급량 분석을 통해 키워드를 발견했다면,

다음으로 복합적 분석을 통해 해당 트렌드에 대한 인사이트를 도출해야 합니다.


이러한 인사이트를 도출하기 위한 3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출처 : 썸트렌드(바이브컴퍼니)


첫 번째로 소셜 분석(Social analysis)입니다.


소셜 분석은 소셜 빅데이터에서 발생하는 대화나 의견, 감성 등을 분석하여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방법입니다.


특정 키워드에 대한 긍정적인 혹은 부정적인 표현을 수집해 비교하여 특정 브랜드나 제품, 이슈 등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수립된 데이터의 감성분석을 활용하여 더욱 쉽게 소비자의 반응을 캐치할 수도 있습니다.


출처 : 썸트렌드(바이브컴퍼니)


두 번째로 비교 분석(Comparative analysis)입니다.


비교 분석은 다양한 변수를 고려하여 두 가지 이상의 데이터를 비교하는 방법입니다.


주로 경쟁사, 시장 세분화 등과 같은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이를 통해 제품 판매량, 가격, 마케팅 전략 등을 분석하여 경쟁사와의 차이점을 도출하거나 시장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비교 분석을 활용하면 생각지도 못했던 새로운 시장이나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출처 : 썸트렌드(바이브컴퍼니)


마지막으로 타겟 분석(Target analysis)입니다.


타겟 분석은 특정 그룹이나 고객을 대상으로 분석하는 방법입니다.


주로 마케팅 전략 수립이나 제품 개발 등에서 사용됩니다. 이를 통해 특정 연령층, 지역, 성별 등의 고객을 대상으로 제품 선호도, 구매력, 생활 습관 등을 분석하여 해당 타겟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자사/경쟁사 분석은 선택이 아닌 필수


갑자기 우리 브랜드의 상품 판매량이 늘었다면? 혹은 지나치게 줄었다면?


출처 : 썸트렌드(바이브컴퍼니)


이유를 알 수 없는 기업 데이터의 변화까지 키워드 추이 분석을 통해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속적인 소셜 빅데이터 분석은 여러분의 비즈니스의 안정성과 견고함을 더욱 높여줄 것입니다.


출처 : 스파크플러스 I 삼성2호점 세미나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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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스파크플러스 I 삼성2호점 세미나실


앞선 [소셜 빅데이터에서 트렌드와 인사이트 발견하기] 세미나는 스파크플러스삼성2호점 세미나실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초기 계획된 모집 예정인원의 150%를 초과하여 모집할 수 있었으며, 참석률 100%를 달성할 수 있었는데요.


그 비결은 무엇일까요?


스플매거진 홍보 배너 예시


스파크플러스 세미나 대관을 통해 홍보 지원부터 장소 선정까지 도움받을 수 있었으며, 목표로 했던 모집률을 150%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썸트렌드 AI사업부문 이재복 책임

출처 : 스파크플러스 I 삼성2호점 세미나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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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스파크플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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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사와 가장 가까운 공간을 대관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모집하고자 하는 고객이 모여있는 지역 주변에서 오픈 하거나 인원 수와 커리큘럼에 맞는 가장 적합한 공간을 비교하여 선택하는 것도 성공적인 세미나를 만드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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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스파크플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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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스파크플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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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파크플러스는 평균 2분 초역세권의 뛰어난 접근성과 감각적이고, 편안한 공간을 제공하고 있어 비즈니스 세미나를 위한 긍정적인 평가를 더해 줄 것입니다.




지금까지 소개해 드린 <소셜 빅데이터에서 트렌드 인사이트 발견하기&세미나실 대관> 잘 보셨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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