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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참새방앗간 Mar 29. 2019

디지털 광고대행사의 '제안서 종류'

4가지로 살펴보는 제안서 종류(나의 기준)

광고대행사에서 연간, 단발성, SNS 운영, 광고, 프로모션, 프로젝트 등 제안서를 쓸 때 '캠페인'이라는 단어를 포괄적으로 쓴다. 구분이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회사 및 작성자의 취향에 따라 쓰이는 애매모호한 부분이 있다. (캠페인 이란 단어 자체에서 주는 커 보이는 느낌이 있기 때문에 선호하는 부분도 있다.)


우선 간략하게 설명하기 위해 4가지 성격의 종류로 나누어 보았다. 엑셀 형식으로도 제안할 수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PPT기준 제안서가 아직은 다수를 차지한다.

        

                                                                                                                           

1. 캠페인 제안서

ATL, BTL, 디지털, 바이럴, 제휴, 프로모션 등 다양한 캠페인으로써 칭하지만 우선은 ATL기반이라고 말을 하겠다. 온오프라인이 접목된 캠페인일 수도 있고, 단순 한 분야만 지칭하기도 한다. 숲을 그리는 전략안, 그리고 세부적으로 실행하는 나무까지 총괄적으로 작성한다고 보면 될 것이다.


[주요분야]

- 영상, 런칭, 브랜딩


[주요 내용]

- 소비자 인식 및 시장, 업종 분석

- 컨셉, 메세지, 세부 카피, StoryBoard, 디자인

- 포괄적인 전략안

- 세부 실행안

- 미디어믹스 및 시뮬레이션



2. 프로모션 제안서

목적 세일즈를 올리기 위한 프로모션과 인지도 및 이슈를 일으키고자 하는 이벤트 제안서가 있으며, 회원가입, 앱다운로드, 상품판매, 런칭등 다양한 목적을 가지고 제안된다.


[주요 분야]

- 세일즈 프로모션, 이벤트


[주요 내용]

- 소비자 인식

- 컨셉, 메세지, 테마, 전략 도출

- 아이디어 제안

- 디자인(페이지, 콘텐츠, 프로세스, 배너)

- Viral 포함된 실행안

- 미디어믹스 및 시뮬레이션



3. 퍼포먼스 제안서

주로 미디어 분야를 다루는데 효율화와 신규 매체 발굴 등이 주된 것이다. KPI를 달성하기 위해서 미디어뿐만이 아니라 제휴까지 아우르며, 현재 디지털 분야에 있어서 빠질 수 없는 필수적인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전처럼 단순히 브랜딩뿐만이 아니라 기업의 상품과 서비스를 판매하는 것까지 이어지고 측정하기 때문에 중요한 분야로 인식되고 있다.


[주요분야]

- 미디어(SA, DA, 제휴), KPI 달성(유입, 회원가입, 앱다운로드 및 실행, 판매, 영상 View)


[주요내용]

- 기존 데이터 분석

- 자사 및 타사 모니터링 및 미디어 현황 파악

(검색광고, 노출형 배너광고, 네트워크 광고, SEO, 미디어, 랜딩 페이지 등)

- 인사이트 도출, 방향성 설정

- 전략(디자인, 카피, 디자인, 타겟팅, 미디어), New 미디어 발굴

- KPI 설정 및 적합한 툴 활용

- 미디어믹스 및 시뮬레이션



4. SNS 운영 제안서

SNS의 파급력은 누구나 알 것이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기타 앱뿐만 아니라 포털의 지식인, 블로그, 카페, 커뮤니티, 카카오톡까지 쉽게 생각할 수 도 있지만 이런 트렌드함과 브랜딩을 엮는 것은 매우 어려운 것이다. 미디어로써 인식하게 되면 오히려 실패할 가능성이 높다. 파급력 있는 어떠한 콘텐츠를 배포하고 이슈가 되어 이것이 브랜딩으로써 인지도와 매출까지 이어지게 하는 어려운 것이기도 하다. 또한 브랜드 SNS 채널은 소비자와 대면하는 CS채널의 성격 또한 띠고 있어서 단순히 콘텐츠 영역만을 생각하여서는 안된다.


[주요분야]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블로그 외 커뮤니티, SEO


[주요내용]

- SNS트렌드, 이슈파악

- 기존 문제점 파악, 인사이트 도출

- 브랜드 방향성 및 KPI설정

- 채널 운영 및 Viral 전략

- 채널 운영 실행안

- 미디어믹스 및 시뮬레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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