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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참새방앗간 Jul 10. 2019

2019년 광고계 현황 및 광고비

디지털 Mobile 중심의 시대

출처 : 한국광고총연합회 광고정보센터 정기간행물 광고계 동향 2019년 3~4월호 + 자료조사


[광고계 동향 요약]

디지털 강세, 특히 디지털 모바일 상승

1. 디지털 광고비 4조원 돌파, 방송 광고비 추월

2. 디지털 모바일 성장 성장 +26.4%

3. 업계 디지털 조직 강화(오리콤, TBWA)

4. DOOH 대두


[국내 총 광고비] - 제일 기획 집계

- 2017년 : 11조 1,847억원

- 2018년 : 11조 7,020억원 (+4.6% 상승)

- 2019년 : 12조 3,699억원 (+5.7% 상승 예상)                   



[디지털 총 광고비 ]

- 2017년 : 3조 8,402억원

- 2018년 : 4조 3,935억원 (+14.4% 상승)

- 2019년 : 4조 8,920억원 (+11.3% 상승 예상)


: 디지털의 경우 광고주들의 Needs가 증가되며, 모바일 광고가 특히 증가, 모바일 쇼핑 이용률이 증가되고 있음으로 나타나 성장할 것으로 예상


특히 모바일의 경우 17년 대비 18년 광고비 점유율이 20% -> 24%로 증가되었다.


[방송 광고 시장]

- 2017년 : 3조 9,542억원

- 2018년 : 3조 9,636억원 (+0.2% 상승)

- 2019년 : 4조  854억원 (+3.1% 상승 예상)


: 지상파 TV광고비 2년 연속 감소, 드라마 및 콘텐츠 경쟁력 약화 But, 케이블 TV, 종편의 경우 17년 대비 18년 +6.4% 상승


콘텐츠 경쟁력이 곧 시청률이 옮겨지며, 광고주들의 유입이 증가되는 현상


[인쇄 광고 시장]

- 2017년 : 1조 7,807억원

- 2018년 : 1조 7,376억원 (-2.4% 감소)

- 2019년 : 1조 7,150억원 (-1.3% 감소 예상)


: 지속적으로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잡지 시장의 경우 주요 매체의 폐간으로 인한 17년 대비 18년 -10.3%를 기록하며 큰 폭으로 하락


[OOH 광고 시장]

- 2017년 : 1조 024억원

- 2018년 : 1조 342억원 (+3.2% 상승)

- 2019년 : 1조 700억원 (+3.5% 상승 예상)


: OOH 전체적으로 17년 대비 18년 +3.2% 상승, 특히 교통 광고비 17년 대비 18년 12%상승


[디지털 조직 강화]

기존 종합광고대행사들은 광고주의 디지털 요구사항에 맞추어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퍼포먼스, 디지털 조직을 강화하는 추세이다.

디지털 종합광고대행사인 애드쿠아 또한 디지털 전략본부 외 퍼포먼스 본부 신설하여 역량을 강화하는 중이다.


- 오리콤 디지털 솔루션 조직  DCC 출범

- TBWA 디지털 퍼포먼스바이 출범

                                                                                                                                                                                                                                                                                                                                                        

[DOOH의 대두]

                                                                                                                                                           

국내 광고 시장에 주목할 만한 분야로 디지털 옥외 광고(DOOH: Digital Out of Home)가 대두되고 있다. 이노션의 경우 서울 고속버스터미널의 옥외광고를 디지털화 진행했으며, 삼성전자-CJ파워캐스트 케이팝 스퀘어 미디어, 현대백화점 미디어월에 통합 옥외광고 설치 등, 기존 OOH 시장에서 DOOH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관리가 쉽고, 영상으로도 충분히 활용 가능하다는 점에서 강점을 보일 것으로 판단된다.


디지털 광고는 강세 전망 / 특히, 모바일 광고 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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