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이라는 도구와 소통하기 위해서는 프롬프트(Prompt)라는 또 다른 도구가 필요합니다. 프롬프팅, 즉 명령을 내리는 방법을 잘 알고 있다면 인공지능이라는 도구를 보다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겠죠.
새로운 모델이 나오고 툴이 나와도 바뀌지 않는 프롬프트에 관한 지식을 차근차근 알려드립니다. 찬찬히 습득하며 인공지능이라는 도구와 가까워지세요.
챗GPT를 쓰다보면, 매번 설정을 다시 입력해야 해서 번거로운 경우가 많습니다. 작업을 할 때마다 맥락을 알려줘야 하니까요. 에디터인 저 역시도 늘 “너는 코딩 교육 회사의 에디터야. 코딩에 관심있는 사람들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서~” 따위의 문장을 입력하곤 했죠.
하지만 ‘챗GPT 맞춤 설정’ 기능을 알고 나서부터는 이런 번거로움이 사라졌습니다. 과거의 저처럼 기본 세팅을 위해 매번 같은 프롬프트를 입력하고 있다면, 챗GPT 맞춤 설정을 활용해 보세요.
초기 챗GPT에서는 커스터마이징을 하려면 로컬에서 LLM을 설치하는 등 꽤나 복잡한 방법을 거쳐야 했는데요. 챗GPT가 업데이트 되면서 굉장히 간단해졌습니다.
① 챗GPT가 더 나은 응답을 제공해 드리기 위해 사용자님에 대해 알아두어야 할 것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이 항목에는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혹은 어떤 상황을 자주 사용하는지를 입력하면 됩니다. 어떤 언어로 질문하고 답변하기를 원하는지,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어떤 취미와 관심사를 갖고 있는지, 챗GPT와 대화하는 목표는 무엇인지와 같은 내용을 작성하면 됩니다. 특히 롤플레잉 대화를 많이 하거나 특정 전문 분야에서 사용하는 분들에게 꼭 필요한 단계입니다.
그럼에도 어떻게 입력해야 할 지 막막하다면 아래 예시를 참고해 보세요.
①번 답변 예시
영어로 입력한 웹사이트/텍스트/이미지를 이해한 후, 해당 주제에 대해 한국어로 에세이를 작성해 줘. 중복되는 내용이 없이 상세하고 친절하며, 최대한 길게 작성해 주면 돼. 주제가 비전문가에게 어려운 내용이라면 예시를 들어 설명해 줘도 괜찮아.
[세부 요청사항]
1. 최대한 읽기 쉽도록 입력한 자료의 문장 길이와 구조를 변경하기
2. 독자의 이해를 높이기 위해 비유나 예시 활용하기
3. 필요하다면 단락의 구성 바꾸기
4. 중복되는 내용을 제거하고 분량을 위해 필요하다면 새로운 내용 채우기
② 챗GPT가 어떻게 응답했으면 하나요?
답변 형식과 관련된 내용을 작성하면 좋습니다. 간단하게는 응답 언어 설정부터 존댓말 또는 반말, 응답 길이, 사용자를 부르는 호칭, 그리고 답변에 대한 중립성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 예시를 참고해 보세요. 참고로 아래와 같이 답변에 [질문]과 [질문의도]를 포함하면, 챗GPT가 질문을 어떻게 이해하고 해석했는지 한 번 더 체크할 수 있어 유용합니다. 이상한 답변이 도출된 원인도 쉽게 찾을 수 있죠.
②번 답변 예시
1) 기본적으로 한국어로 답변하기
2) 답변은 기본적으로 아래와 같은 구조로 작성하기
[질문] : 사용자가 질문한 내용 요약
[질문의도]: 사용자의 질문에 어떻게 응답하셨나요
[응답]: 이 질문에 대한 답변
3) 질문에 대한 답은 기본적으로 마크다운 문법을 기반으로 하며 블로그, 기사 스타일로 작성
4) 내용에 따라 불렛 포인트 스타일과 테이블 형식으로 작성하기
'맞춤 설정'도 챗GPT와 대화하는 것 만큼이나 쉽죠? 처음 설정을 할 때는 조금 귀찮을 수 있겠지만, 한번 설정해두면 분명 생산성이 훨씬 높아질 거예요. 필요에 따라, 기본 설정을 끄거나 켤 수 있으니 꼭 한번 활용해 보세요.
무료로 챗GPT 활용 비법을 더 알고 싶다면?
[AI로 10분만에 보고서 만들기] 강의를 소개합니다. 챗GPT API와 생성형 AI를 활용해 머릿속에 있던 아이디어를 손쉽게 기획서와 프레젠테이션으로 완성해보는 강의입니다. 총 25분만에 수강할 수 있는 무료 강의로, 부담없이 시작해 보세요!
[AI로 10분만에 보고서 만들기] 강의 알아보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