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퍼런스 체크와 평판조회
스펙터 레퍼런스 체크(평판조회)에 대한 FAQ!
한국에서는 최근에서야 레퍼런스 체크의 중요성이 주목받기 시작했는데요, 해외 채용 시장과는 다르게 그 역사가 짧다 보니 일반적인 레퍼런스 체크 프로세스를 떠올리시는 채용담당자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채용담당자님들이 스펙터 레퍼런스 체크(평판조회)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내용들을 토대로 FAQ 콘텐츠를 준비했습니다!
FAQ 콘텐츠를 통해, 일반적인 레퍼런스 체크 서비스 대비 스펙터 레퍼런스 체크만이 가지는 특징과 장점에 대해 정리해드리겠습니다.
목차
1. 평판조회 인당 90만원 vs 인당 3만원
2. 2주 이상 소요 vs 평균 2일 내
3. 불투명한 절차 vs 온라인 실시간 확인
4. 평균 8개의 문항 vs 업계 최대 65개의 문항
스펙터 레퍼런스 체크(평판조회)는 가격이 어느 정도인가요?
보통 레퍼런스 체크(평판조회) 가격은 지원자 수와 채용 직급에 따라 결정되죠. 실무자보다는 임원급 지원자의 레퍼런스 체크 비용이 더 비싸고, 최종 후보자 수가 많을수록 평판을 더 많이 조회하게 되니까요.
일반적인 레퍼런스 체크 프로세스로 진행하게 되면 1명의 평판을 조회하는데 평균적으로 90만 원이 들어요. 절대 적지 않은 금액이죠.
그런데 왜 이렇게 비용이 많이 드는 걸까요?
일반적인 레퍼런스 체크는 경력직 전문 컨설턴트가 적게는 1인에서 많게는 3인까지 투입됩니다. 경력 기술서 검토부터 인터뷰 기획, 실제 전화 인터뷰까지 직접 진행하죠. 그래서 컨설턴트 인건비와 운영비 명목으로 평균 90만 원이라는 비용이 나오는 것입니다.
그러면 컨설턴트를 거치지 않고 채용담당자가 직접 평판조회하면 훨씬 합리적이겠네요?
맞습니다. 그래서 스펙터는 채용담당자가 직접 레퍼런스 체크를 운영할 수 있도록 모든 프로세스를 온라인에 맞게 최적화시켰습니다. 직급과 직무에 상관없이 평판을 조회할 수 있으며, 최소 3만 원에 지원자 1명의 평판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지원자 1명 평판을 조회하는 데 보통 얼마나 걸리나요?
일반적인 레퍼런스 체크는 지원자 1명 평판조회를 완료하는 데 평균 1주일에서 최대 2주까지 소요됩니다. 왜 그런지는 진행 과정을 보면 알 수 있어요.
*보통 레퍼런스 체크(평판조회)가 진행되는 순서
1. 대행사에 레퍼런스 체크 의뢰
2. 견적 논의 후 레퍼런스 체크 계약
3. 지원자 경력 기술서와 채용 직무 내용(채용 공고, Job Description 등) 파악
4. 평판조회 인터뷰 질문 기획
5. 레퍼리 확보 및 인터뷰 일정 조율
6. 평판조회 인터뷰 시작
7. 인터뷰 자료 취합 및 적합성 토론
8. 평판조회 평가 보고서 작성 및 전달
9. CS
딱 봐도 절차가 굉장히 복잡하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당장 내일이나 낼 모래 채용 결정을 내려야 하는 스타트업이나 다수의 후보자를 평판조회하는 대기업에는 안 좋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스펙터 레퍼런스 체크는 얼마나 걸리냐고요?
스펙터 레퍼런스 체크는 지원자 1명이 신규 평판을 등록하는데 평균 2일 밖에 걸리지 않습니다. 만약 지원자가 이미 스펙터에 평판이 등록되어 있다면 10초 만에 조회할 수 있어요. 이때 필요한 건 지원자의 이름과 연락처 단 두 가지입니다. 어떻게 이게 가능할까요?
*스펙터 레퍼런스 체크(평판조회) 프로세스
1. 스펙터 레퍼런스 체크 이용권 구입
2. 이름/전화번호로 지원자 평판조회 (기존에 평판이 등록되어 있다면 10초 만에 조회 가능)
3. 평판이 등록되어 있지 않다면 지원자에게 평판요청 후 확인 (평판 요청 후 평균 2일 이내로 평판 등록)
이렇게 절차가 간소할 뿐만 아니라 레퍼리와 따로 인터뷰 일정을 잡을 필요없이 온라인 인터뷰로 진행되기 때문에 레퍼리가 편한 시간에 언제든지 평판 등록을 할 수 있어요. 평판조회가 완료되는데 약 1주일도 채 걸리지 않기 때문에, 스펙터를 이용하면 신속하게 채용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스펙터를 이용하면 평판조회 과정을 어떻게 확인할 수 있나요?
스펙터는 모든 평판조회 과정이 온라인으로 진행됩니다. 따라서 지원자 이름과 연락처만 있으면 평판이 몇 개가 등록됐는지, 레퍼리들이 평판을 작성했는지 등 평판조회가 진행되는 모든 과정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레퍼런스 체크 서비스를 이용해도 진행 과정을 파악할 수는 있지만, 이는 대행사의 커뮤니케이션 역량에 따라 달라집니다. 커뮤니케이션을 잘하는 대행사라면 적극적으로 진행 과정을 공유하겠죠.
하지만 그렇지 않은 대행사라면 얘기가 달라집니다. 평판조회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대행사에 먼저 물어보지 않으면 채용담당자가 알 방법이 없습니다. 채용담당자 입장에서는 절차가 매우 불투명한 것이죠. 불투명한 절차 때문에 채용 프로세스의 불확실성이 높아지면서 향후 계획을 짜기가 매우 어려워집니다.
스펙터를 이용하면 이러한 불편함 없이 모든 과정을 채용담당자가 직접 온라인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채용 이후 온보딩과 인력 운영 계획을 세우는 데 훨씬 유용하겠죠?
스펙터 레퍼런스 체크를 쓰면 정말 객관적인 검증이 가능할까요?
일반적인 레퍼런스 체크(평판조회)는 레퍼리와 전화 인터뷰를 진행하기 전에 전문 컨설턴트들이 인터뷰 문항을 기획한다고 말씀드렸었죠. 대행사와 컨설턴트에 따라 다르지만, 전화 인터뷰에서는 평균 8개 문항을 물어봅니다. 질문 예시는 아래와 같습니다.
* 레퍼런스 체크(평판조회) 인터뷰 질문 예시
· 지원자가 귀사에서 해당 직책으로 일했다고 했는데, 맞습니까?
· 귀사에서 정확하게 어떤 업무를 맡았고, 업무 처리 방식과 역량은 어땠습니까?
· 지원자의 강점과 약점은 무엇인가요?
· 지원자는 개인으로 일하는 것과 팀으로 일하는 것 중 어느 쪽에 더 적합한 사람인가요?
· 평소 팀원들과의 인간관계와 커뮤니케이션은 어땠나요?
· 지원자가 문제 해결 능력으로 어떤 성과를 달성했나요? 그것이 귀사의 비즈니스에 어떤 기여가 됐나요?
· 지원자가 개선할 부분이 있다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 지원자와 향후 다시 함께 일하고 싶으십니까?
기본적으로 지원자의 업무 성과와 대인관계, 인성, 윤리 의식, 근무태도 등에 대해 질문하고 8가지 항목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상황에 관한 꼬리 질문을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대행사에 따라 질문 문항도 달라질 수 있고, 기본 문항이 8개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객관적인 평판을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스펙터 레퍼런스 체크는 객관식과 주관식 문항으로 구성된 65개 문항으로 평판조회를 진행하는데요, 이는 업계 최대 수준입니다.
동료평판뿐만 아니라 인사권자(대표, 임원, 인사담당자 등) 평판도 얻을 수 있고, 지원자의 93%가 3개 이상의 평판을 등록하기 때문에 다면 평가도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스펙터 레퍼런스 체크(평판조회) FAQ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채용 시장과 경영 환경에 대처하기 위해, 레퍼런스 체크도 합리적인 비용과 속도가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스펙터 레퍼런스 체크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로 편하게 문의주시기를 바랍니다. 스펙터 CX 매니저가 친절히 안내해드리겠습니다.
v채용에 진심인 인사담당자라면,
v스펙터 서비스 소개서를 받아보세요
지원자 연락처만 등록하면 2일 내 실시간으로
온라인으로 완료되는 360도 평판 보고서,
기아, 롯데, 카카오 외 3300+ 개 기업과
평판 조회를 혁신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