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펙터 Specter May 16. 2023

평판조회(레퍼런스 체크)내용이 지원자의 말과 다르다면?

레퍼런스 체크와 평판조회

“지원자의 인터뷰 답변과 평판조회가 다르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요즘 많은 기업이 지원자 검증을 위해 평판조회(레퍼런스 체크)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서류와 인터뷰로는 검증하기 어려운 지원자의 직장 생활 태도와 인성을 파악할 수 있어서, 인재 채용에서의 HR 비용을 크게 줄여줄 수 있습니다.


평판조회까지 진행하는 지원자라면 보통 채용까지 염두에 두셨을 겁니다. 추천인이 제공한 평판이 지원자의 이력과 인터뷰 답변과 큰 차이가 없고, 근무태도와 업무방식이 우리 기업과 딱 맞게 나타나면 정말 좋겠죠.


그런데 종종 지원자의 답변과 평판조회 정보가 다른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지원자는 더 높은 커리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퇴사했다고 말했는데, 평판조회를 해보니 직장 내 괴롭힘으로 권고사직 처리된 것으로 나타난 것이죠.


이렇게 지원자의 말과 평판조회 정보가 다르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목차
1. 어떤 정보가 상이한지 먼저 파악하기
2. 다른 추천인들의 평판과 비교해 보기
3. 필요시 추가 인터뷰 요청하기






1. 어떤 정보가 상이한지 먼저 파악하기


평판조회(레퍼런스 체크)와 지원자의 말이 다르다면?

가장 먼저 평판조회 내용 중에서 어떤 정보가 지원자 답변과 상이한지, 그리고 상이한 정도가 얼마나 되는지를 파악해야 합니다. 평판조회 내용과 지원자의 답변이 다르더라도, 그 차이가 크지 않거나 업무에 크게 지장이 줄 정도가 아니라면 크게 문제 삼지 않으면 되겠죠.


예를 들어, 지원자 본인은 인터뷰에서 제너럴리스트의 성향을 갖고 있고, 꼼꼼하게 일하는 사람으로 어필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그런데 평판조회를 해보니, 추천인이 보기에 지원자는 스페셜리스트 성향이 더 강하다고 합니다.

평판조회(레퍼런스 체크)와 지원자의 말이 다르다면?

이런 경우에는 업무 성향에 차이만 있을 뿐, 인성에 문제가 있거나 근무태도가 나쁜 게 아니라서, 채용을 결정하는 데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런데 만약 퇴사 사유나 성과가 사실과 다르다면 어떨까요? 예를 들어, 지원자가 전 직장에서 중요한 프로젝트들을 리드하여, 높은 성과를 창출하고 기업 성장에 이바지했다고 답변한 상황을 가정해보겠습니다.


하지만 평판조회를 해보니, 추천인들이 공통으로 프로젝트 리드는커녕 책임감이 부족한 사람이었다고 답변했습니다. 이 경우에는 핵심 역량에 관하여 지원자와 추천인의 생각이 불일치하기 때문에, 채용을 거절하거나 보류 후 추가 검증을 진행하는 게 좋습니다.



2. 다른 추천인들의 평판과 비교해 보기


평판조회(레퍼런스 체크)와 지원자의 말이 다르다면?

지원자의 답변과 추천인의 평판이 다르다는 것을 확인했으면, 그다음은 문제의 평판과 다른 추천인들의 평판을 비교해 봐야 합니다. 추천인이 개인적인 감정을 바탕으로 평판을 제공했을 가능성도 있기 때문이죠.


물론 평판조회는 지원자를 최대한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구조화한 질문으로 인터뷰를 진행하지만, 그런데도 개인적인 감정을 앞세워서 평판을 남기는 사람들이 더러 있습니다.

평판조회(레퍼런스 체크)와 지원자의 말이 다르다면?

그래서 평판조회 기업에서는 지원자에게 항상 최소 3명 이상의 추천인으로부터 평판 정보를 받을 것을 요청합니다. 3명 이상의 평판으로 다면평가를 진행하면 객관적인 시각에서 검증할 수 있기 때문이죠. 스펙터는 평판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지원자의 인사권자(임원진 또는 인사담당자) 평판도 요청합니다.


다른 추천인들의 평판과 비교해 보고 해당 추천인만 다른 평가를 한 것이라면, 참고 자료로만 활용하고 채용 결정에서는 배제하는 게 좋습니다.


하지만 만약 복수의 추천인이 유사한 평판을 제공했다면, 지원자가 기업에게 잘못된 정보를 제공했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3. 필요시 추가 인터뷰 요청하기


평판조회(레퍼런스 체크)와 지원자의 말이 다르다면?

마지막으로 복수의 추천인이 지원자와 상반된 의견을 제시했다면, 최종 검증을 위해 지원자에게 추가 인터뷰를 요청해야 합니다.  


보통 평판조회는 2차 인터뷰까지 마치고 채용 직전에 진행하는 경우가 많아서, 기업 입장에서는 추가 인터뷰 진행이 다소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채용일이 늦어질 뿐만 아니라, 추가 인터뷰를 진행하는 것도 상당한 리소스가 소요되기 때문이에요.

평판조회(레퍼런스 체크)와 지원자의 말이 다르다면?

하지만 잘못된 직원을 채용해서 발생하게 되는 문제들(조직 분위기 저하, 생산성 저하, 퇴사 및 퇴사 비용 등)을 생각하면, 추가 인터뷰는 그렇게 큰 비용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임원이나 리더급 채용일수록 조직 내 중요성과 영향력이 어마어마하기 때문에 더욱 철저하게 짚고 넘어가야 합니다.






지금까지 지원자의 인터뷰 답변과 평판조회(레퍼런스 체크) 결과가 다를 시 알아둬야 할 팁에 관해 알아봤습니다. 새로운 직원 채용은 조직 문화와 생산성 전반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만큼, 꼼꼼하게 검증하고 채용을 결정하시기를 바랍니다.






v채용에 진심인 인사담당자라면,

v스펙터 서비스 소개서를 받아보세요

지원자 연락처만 등록하면 2일 내 실시간으로

온라인으로 완료되는 360도 평판 보고서,

기아, 롯데, 카카오 외 3300+ 개 기업과

평판 조회를 혁신해 보세요

스펙터 홈페이지 가기>>

스펙터 서비스소개서 받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