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퍼런스 체크와 평판조회
“인턴을 채용하는데 평판조회(레퍼런스 체크)가 필요할까요?”
요즘 신규 직원을 채용할 때, 바로 정직원으로 채용하기도 있지만 그 전에 인턴 기간을 먼저 두는 기업들이 많습니다. 서류와 인터뷰만으로는 지원자를 완전히 파악할 수 없기에, 직무 역량과 인성, 팀워크를 검증하는 차원에서 인턴 기간을 갖고 있습니다. 이것을 흔히 ‘채용전환형 인턴'이라고 하죠.
채용전환형 인턴 외에도 체험형 인턴을 시행하는 기업들도 많습니다. 당장 실무 인력이 필요하지만 바로 채용하기는 어려운 기업이 비교적 유연하게 인력을 활용하기 위해 체험형 인턴을 활용하죠.
이처럼 인턴 제도가 활발해지면서, 자연스럽게 많은 기업이 인턴 채용을 신중히 접근하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인턴 채용에도 평판조회(레퍼런스 체크)를 도입하는 게 좋은지 궁금해하시는 채용담당자분들이 계십니다.
신입 정규직 채용이라면 몰라도 인턴 채용에까지 평판조회가 필요할까요? 이번 글에서는 인턴 채용에도 평판조회가 필요한 이유를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목차
1. 채용 전환형 인턴이라면 평판조회가 필요해요
2. 인턴도 엄연히 직원이다!
3. 신입만큼 손이 가고 챙겨줘야 하는 게 인턴!
만약 여러분이 체험형이 아니라 채용 전환형 인턴을 채용하려고 한다면 평판조회가 필요합니다. 채용 전환형 인턴은 인턴 기간 중 직무 및 조직 적응도 평가를 바탕으로 정규직 전환 여부를 결정합니다.
평가 결과에 따라 정규직 전환에 탈락하는 경우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채용 전환형이나 수습 기간을 인턴으로 진행하는 기업이라면 평균 10명 중 5명은 정규직으로 전환합니다. 만약 인턴 중에 정말로 역량이 뛰어나고 우리 기업에 잘 맞는 사람을 발견하면 그 자리에서 바로 채용하고 싶을 겁니다.
만약 전환 심사 과정에서 평판조회를 하면, 결과를 기다리느라 채용 결정을 내리는 데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턴 채용 때 평판조회를 하면, 인턴 평가에만 집중할 수 있어서 빠르게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채용 의사결정이 늦어지면 늦어질수록 뛰어난 인재를 놓치게 됩니다. 그러므로 다소 시간이 걸리는 절차는 미리 처리하는 게 빠른 의사결정에 도움이 됩니다.
평판조회가 필요한 또 다른 이유는 바로 인턴도 엄연히 기업의 직원이기 때문입니다. 비록 체험형 인턴이라도 업무 수행을 위해 기업 내부 정보에 대한 접근권을 보유합니다.
게다가 요즘은 인턴 업무가 단순 사무업무처럼 실무자를 보조하는 데 그치지 않고, 실무 주요 인력으로도 활용하는 기업들이 있습니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기업의 기밀 정보에도 접근할 수 있겠죠.
그렇다면 당연히 인턴이라도 최소한 직무윤리에 관한 개념과 태도를 갖춘 지원자를 뽑아야 하지 않을까요?
만약 이러한 점을 평판조회로 검증하지 않고 인턴을 선발했다가, 인턴 종료 후 당사자의 부주의로 기업 내부 정보가 유출되면 기업이 막대한 피해를 볼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인턴을 선발하더라도, 담당 교수나 프로젝트 팀원, 파트타임 고용주 등을 통해 최소한의 직무윤리를 갖추고 있는 사람인지 확인하시기를 바랍니다.
인턴 평판조회가 필요한 마지막 이유는 바로 ‘기존 팀원들'의 근무환경을 지켜주기 위해서입니다. 인턴은 대부분 대학생이거나 대학을 막 졸업한 사회초년생입니다. 대체로 신입 정규직보다 사회 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에 기존 팀원들의 보살핌이 절실하죠.
그런데 기존 팀원들 입장에서 생각해 볼까요? 평소에 하던 일도 많아서 바빠 죽겠는데, 어느 날 채용담당자가 새로운 인턴을 데려와서 잘 챙겨주라고 합니다. 팀원들은 실무도 하면서 틈날 때마다 인턴을 돌봐줘야 하니 이전보다 더 많은 스트레스를 받을 겁니다.
그런데 만약 인성이 매우 안 좋거나 성격이 이상한 인턴이 들어오면 어떻게 될까요? 대인관계로 인한 스트레스를 느끼게 되겠죠. 심하면 스트레스를 넘어 번아웃이 올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분위기가 직장 내에 한 번 형성되기 시작하면 전체적인 근무환경을 해치게 됩니다.
인턴 한 명 때문에 근무환경까지 저하될 수 있는지 의문이 생길 수도 있지만, 실제로 현장에서는 이러한 일이 비일비재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근무환경이 저하되면 업무 생산성에도 문제가 생기겠죠. 평판조회를 이용하면 추천인을 통해, 인터뷰로 검증하기 어려운 지원자의 평소 태도와 인성을 간접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인턴을 채용하는 것도 좋지만 우리 팀원들의 근무환경을 지켜주는 게 우선이지 않을까요?
지금까지 인턴 채용 시 평판조회(레퍼런스 체크)가 필요한 이유에 관해 알아봤습니다. 평판조회가 중요한 건 알겠지만 막상 비용 때문에 선뜻 도입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컨설턴트가 진행하는 평판조회는 그 비용이 최소 수십만 원에서 시작하지만, 스펙터와 같은 온라인 평판조회 플랫폼을 이용하면 훨씬 저렴한 비용으로 더 빠르게 평판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당장 인턴 채용 계획이 있으시다면 온라인 평판조회 플랫폼을 도입하는 것도 좋은 옵션일 것입니다. 스펙터 평판조회가 더 궁금하시다면, 담당 CX 매니저가 대기 중이니 홈페이지에서 편하게 문의주시기를 바랍니다.
v채용에 진심인 인사담당자라면,
v스펙터 서비스 소개서를 받아보세요
지원자 연락처만 등록하면 2일 내 실시간으로
온라인으로 완료되는 360도 평판 보고서,
기아, 롯데, 카카오 외 3300+ 개 기업과
평판 조회를 혁신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