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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스펙터 Specter Dec 28. 2023

2024년에 평판조회(레퍼런스 체크)가 처음이라면?

레퍼런스 체크와 평판조회

2024년에 평판조회(레퍼런스 체크)가 처음이라면?

현재 시점에서 많은 인사담당자들이 이미 2024년의 채용 계획을 세우고 있을 것입니다. 다가올 해는 여전히 불확실한 경기로 예측되어, 몇몇 기업은 채용 규모를 축소하는 방안을 검토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채용 규모 축소는 인사담당자에게 유리한 결정은 아닙니다. 동일한 지원자 규모에서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며, 직무와 기업 문화에 최적화된 지원자를 찾는 것이 더 어려워집니다. 이는 더 신중한 채용 결정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 결과, 더 나은 맞춤형 인재를 찾기 위해 평판조회(레퍼런스 체크)를 도입하려는 기업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새해에 평판조회를 처음 도입하려는 인사담당자들을 위해, 이번 글에서는 유용한 꿀팁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먼저 개인정보보호법을 숙지해야 합니다
2. 평판조회(레퍼런스 체크) 프로세스에도 기획이 필요합니다
3. 3천개 이상의 기업이 스펙터 평판조회(레퍼런스 체크)를 사용하는 이유






1. 먼저 개인정보보호법을 숙지해야 합니다


먼저 개인정보보호법을 숙지해야 합니다

평판조회(레퍼런스 체크)가 현재처럼 정규 채용 프로세스로 자리잡기 전에는 과거에 인사담당자가 개인적으로 지원자의 전 직장에 연락하여 평판을 물었던 시기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기업이 먼저 '지원자의 동의'를 받은 후, 지원자가 제공한 추천인 정보를 활용하여 인터뷰를 통해 평판을 파악합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지원자의 평판조회 동의여부'입니다. 원칙적으로 평판조회는 지원자의 동의가 없으면 진행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평판조회를 진행하는 모든 기업은 지원자로부터 평판조회 동의서에 서명을 받아야 합니다.


만약 지원자의 동의 없이 평판조회를 진행하면, 개인정보보호법을 위반하게 되어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이는 평판조회를 요청한 기업뿐만 아니라 요청을 받은 기업에게도 적용되는 규정입니다.


따라서 평판조회를 본격적으로 진행하기 전에는 반드시 개인정보보호법을 숙지하고, 법을 위반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2. 평판조회(레퍼런스 체크) 프로세스에도 기획이 필요합니다


평판조회(레퍼런스 체크) 프로세스에도 기획이 필요합니다

평판조회(레퍼런스 체크)는 표면적으로는 서류전형이나 면접에 비해 간단해 보일 수 있지만, 실제로는 신중한 기획이 필요합니다.


간단한 추천인 통화로 끝나지 않고, 지원자의 업적과 성과를 정확히 평가하기 위해 복잡한 계획이 필요해요.


평판조회(레퍼런스 체크) 프로세스를 기획할 때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평판조회(레퍼런스 체크)에 할당 가능한 예산과 시간

평판조회(레퍼런스 체크)의 대상: 임원진만 대상인지, 경력 직군만 대상인지, 아니면 신입 채용도 고려 대상인지

평판조회(레퍼런스 체크) 진행 방식: 내부 인사팀이 직접 수행할 것인지, 외부 컨설턴트와 협업할 것인지, 아니면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할 것인지

평판조회(레퍼런스 체크) 진행 단계: 전체 채용 프로세스 중 어느 시점에서 평판조회를 진행할 것인지 결정(예를 들면, 1차 면접 후 또는 최종 면접 후 등)

기대되는 평판조회(레퍼런스 체크) 결과의 주요 데이터


각 항목을 세심히 고려해야 하며, 전문 컨설턴트를 사용하는 경우 대행사 선정, 협의, 평판조회 인터뷰 설계에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합니다.


효율적인 평판조회(레퍼런스 체크)를 위해 이러한 세부 사항에 충분한 논의 시간을 투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채용 프로세스가 불필요하게 연장되거나, 비효율적인 비용이 발생하거나, 적절하지 않은 지원자가 채용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평판조회(레퍼런스 체크)를 도입하기 전에 위 사항들을 고려하여 명확한 진행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3. 3천개 이상의 기업이 스펙터 평판조회(레퍼런스 체크)를 사용하는 이유


처음 평판조회(레퍼런스 체크)를 도입하는 결정은 많은 인사 담당자들에게 고민거리일 것입니다. 이런 의문들은 실제로 평판조회가 효과적인지, 우리 기업의 Bed Fit에 맞는 인재를 선별할 수 있는지에 대한 불안에서 비롯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정교하게 설계된 평판조회를 도입하면, 단순히 지원자의 역량과 성과뿐만 아니라 근무태도, 업무 성향, 커뮤니케이션 스타일, 리더십, 팀워크 등의 인성도 철저하게 검증할 수 있습니다.


2024년은 '컬처핏 시대'로 불리며, 기업과 지원자 간의 성향 부합이 채용의 핵심 키워드로 강조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면접만으로는 지원자의 업무 성향을 정확히 평가하는 것이 어려워졌습니다.


평판조회는 전 직장 동료와 인사권자의 평가를 통해 지원자의 근무태도, 업무 성향, 가치관 등을 실제로 검증할 수 있어, 기업과의 '컬처핏'을 효과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허위 경력과 성과로 이직하려는 지원자를 평판으로 걸러내어, 기업에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인 피해와 손실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저희 스펙터는 기업 대표님들과 인사담당자분들이 정말로 우리 기업과 잘 맞는 적절한 지원자를 찾을 수 있도록 온라인 평판조회(레퍼런스 체크)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미 3천 개가 넘는 기업이 스펙터 평판조회와 함께 하고 있으며, 온라인 설문조사 방식으로 신속하게 평판조회를 완료할 수 있습니다. (스펙터 고객사 평균 평판조회 완료 시간 3일)

스펙터 레퍼런스 체크(평판조회) 서비스
스펙터 레퍼런스 체크(평판조회) 성향 키워드

평판조회(레퍼런스 체크) 결과 데이터는 지원자가 받은 평판의 종류(전 직장 동료, 인사권자 등)와 개수를 인포그래픽으로 보여줍니다. 이를 통해 어떤 사람에게 얼마나 많은 평판을 받았는지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펙터 레퍼런스 체크(평판조회) 평판 해석 기능

또한, 평판조회(레퍼런스 체크)가 처음인 경우, 결과 데이터를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지 모를 수 있습니다. 이에 스펙터는 '평판 해석 도움말' 기능을 통해 항목별로 유용한 조언을 제공하여, 어려움 없이 평판 결과를 분석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총 6가지 분야(평소 성향, 업무 성향, 커뮤니케이션 스타일, 최고의 퍼포먼스를 내는 상황, 가장 중요한 가치, 리더십 스타일 등)로 나누고, 분야별로 지원자의 성향에 맞는 키워드를 분류합니다.


예를 들어, 지원자의 평소 성향이 내성적이라면 ‘내향적’이라는 키워드가 표시되고, 커뮤니케이션 성향이 다소 과묵하면서 불만을 잘 드러내지 않는 성향이라면 ‘과묵함'과 ‘불만을 참는 편'이라는 키워드가 표시됩니다.


성향 키워드를 먼저 확인하고 평판 데이터를 분석하면, 해당 지원자가 우리 기업과 컬처핏이 잘 맞는 사람인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평판조회가 처음이라면 평판 결과 데이터를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지 모르실 수 있습니다. 스펙터는 평판조회가 처음인 분들이 어려움 없이 평판 결과를 분석할 수 있도록, ‘평판 해석 도움말’ 기능을 활용하여 항목별 팁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024년을 맞아 평판조회(레퍼런스 체크)를 처음 도입하는 분들을 위한 꿀팁을 소개해봤습니다. 앞으로는 채용의 양보다는 퀄리티에 집중하여 기업의 성장에 긍정적인 인재를 선별하시기를 바랍니다.


스펙터 레퍼런스 체크에 대한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스펙터 홈페이지에서 문의를 남겨주시면 고객소통팀이 친절히 안내해 드릴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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