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펙터 Specter Jul 23. 2022

경력직 이직 합격을 위한 자기소개서 작성 노하우

커리어 인사이트

이직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직장인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직장 내 승진이 아니라, 이직을 통해 본인의 몸값을 올리려는 분들도 많아지고 있죠.


게다가 요즘 많은 기업들이 입사 축하금이나 사이닝 보너스 등 인재 채용에 매우 적극적이면서 이직 시장이 더욱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성공적으로 경력 이직을 하기 위해서는 이력서 뿐만 아니라 자기소개서 역시 중요합니다.


물론 신입과는 다르게 경력직은 자기소개서가 꼭 필수인 것은 아닙니다. 그래도 잘 쓴 자기소개서가 있으면, 이력서에서 못 다한 얘기들을 채울 수 있으니, 못 써서 나쁠 것은 전혀 없습니다.


그렇다면 경력 이직을 위한 자기소개서 작성 노하우는 무엇이 있을까요? 경력직 이직 합격을 위한 자기소개서 작성 노하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경력과 프로젝트 중심
2. 성과를 통해 전문성을 드러내라
3. 뻔한 사실이나 경력 과장은 금물






1. 경력과 프로젝트 중심


가장 먼저 대부분의 질문에 경력과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신입 채용 자기소개서가 전공이나 아르바이트, 학내 경험 등의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된다면, 경력직 채용에서는 이전 직장 직무에서 쌓은 경력과 프로젝트 내용이 중심이 되어야 합니다.


경력직 이직을 시도할 정도면 꽤 상당한 경력 기간이 쌓이고 다양한 프로젝트들 또는 업무들을 수행했을 것입니다. 그 많은 프로젝트들과 업무들 중에서 지원 직무의 Job Description과 가장 잘 맞는 내용들을 선별해서 작성해야 합니다.


또한 하나의 문항에는 하나의 경력/프로젝트만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양한 경력/프로젝트들을 한 문항에 모두 채워 넣으려고 하면, 불필요하게 내용이 길어지고 강조점이 흐려질 수 있습니다. 대신 질문에 가장 적합한 경력을 골라서 업무 내용과 성과까지 구체적으로 강조해주시기 바랍니다.



2. 성과를 통해 전문성을 드러내라


성과를 강조해서 자신의 직무에 대한 전문성을 드러내야 합니다. 신입 자기소개서에는 경력과 관련된 경험을 했다는 것 자체로도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지만, 경력직 자기소개서는 다릅니다. 경력직 자기소개서는 단순히 프로젝트 경험뿐만 아니라 그 성과가 자세하게 나와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콘텐츠 마케팅 프로젝트에서 콘텐츠 기획을 담당했는데 여기서 유튜브 브랜드 콘텐츠를 기획했다. 그 결과, 팔로워 1,000명 증가, 콘텐츠를 통한 사이트 유입률 50% 증가, 서비스 전환율 10% 증가라는 성과를 달성했다.’라는 방식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성과를 정량적 지표를 통해 통계적으로 제시해주면 좋습니다. 물론 직무상 정량적 성과가 없다면 지원 직무에 맞는 정성적 성과를 반드시 넣어주시기 바랍니다.



3. 뻔한 사실이나 경력 과장은 금물


마지막으로 누가봐도 뻔한 사실이나 허위 경력, 또는 경력 과장은 반드시 피해야 합니다. 


‘맡은 임무를 성실하게 수행했다.’, ‘고객의 목소리에 귀 기울였다.’, ‘팀원들의 의견을 경청했다.’ 등의 내용은 해당 직무에서는 너무나도 당연한 업무들입니다.


이런 뻔한 사실들은 별다른 내용 없이 자기소개서의 공간만 차지하기 때문에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합니다.


또한 자기소개서에서 돋보이기 위해 성과를 과장하거나 맡지도 않았던 업무를 적는 경우도 있습니다. 서류전형에서는 통과될 수 있어도, 면접과 평판조회 단계에서 해당 경력에 관해 진위여부 검증에 들어가기 때문에 금방 들통날 수 있습니다.


경력 과장, 허위 경력 모두 지원자에 대한 신뢰를 떨어뜨리는 행위이므로, 적발 시 채용에 악영향을 줄 수 있으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여기까지 경력직 이직을 위한 자기소개서 작성 노하우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신입 채용 지원 이후 자기소개서를 쓰는 일이 없다보니, 이직 시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어려워하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이 글을 통해서 그 고민들이 많이 해결되시길 바랍니다.  






'10초 만에 지원자 평판조회?!'

레퍼런스 체크 플랫폼 스펙터

https://www.specter.co.kr


매거진의 이전글 험난한 취업시장, 이제 스펙이 아니라 퍼스널 브랜딩!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