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펙터 Specter Jul 30. 2022

국내 기업 영어 면접을 효과적으로 준비하는 방법

커리어 인사이트

많은 대기업들이 글로벌 진출을 가속화하면서, 영어 면접을 보는 기업들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대기업 해외영업부나 대기업보다 규모가 작은 중소/중건기업, 스타트업이라도 해외 고객을 타겟하는 기업이라면 영어 스킬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별도의 영어 면접 절차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외국계 기업도 기본적으로 면접 절차 중에 영어 면접을 보는데, 국내 일반 기업은 외국계 영어 면접과는 약간 다른 방식으로 면접을 진행하고, 영어 면접에서 지원자에게 바라는 포인트도 약간 다릅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국내 일반 기업 영어 면접 준비를 어떻게 해야하는지, 그 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영어 면접의 핵심
2. 꼭 준비해야 하는 영어 면접 질문
3. 유의해야할 점?






1. 영어 면접의 핵심


영어 면접에 대한 평가는 지원하고자 하는 직무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실제 거래처 원어민과 직접적인 소통을 많이 하는 직무라면 상급의 영어 스킬을 요구할 것입니다. 반면 원어민까지는 아니어도 어느 정도 비지니스 레벨 수준의 영어 스킬이 필요하다면, 중상급 정도의 영어 스킬을 요구할 것입니다.


하지만 어떤 직무이든 영어 면접의 핵심은 바로 ‘커뮤니케이션’입니다. 그리고 커뮤니케이션의 핵심은 바로 ‘메시지 전달’입니다. 즉, 사용하는 언어가 영어일 뿐, 가장 중요한 것은 상대방에게 메시지 전달이 명확하게 되야 한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지원자들이 걱정하는 것이 바로 ‘유창성’입니다. 업무에 영어를 쓰는 비중이 높다면 메시지 전달과 함께 유창성에도 크게 신경을 써야 합니다. 반면 절차상 영어 면접을 보는 정도라면, 유창성보다는 답변에 핵심 메시지가 잘 녹아들도록 신경써야 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2. 꼭 준비해야 하는 영어 면접 질문


국내 기업 영어 면접은 외국계 기업 영어 면접과는 난이도나 스타일은 다르지만, 다음 질문들은 공통적으로 꼭 준비해야 하는 질문입니다. 영어 면접을 준비하실 때 꼭 빼먹지 않길 바랍니다.



1) Please introduce yourself

지원자 본인에 대한 소개를 하라는 자기소개 질문입니다. 면접 초반에 진행하는 1분 자기소개와 같은 질문입니다. 본인에 대한 짧은 소개와 본인을 어필할 수 있는 키워드, 그리고 핵심 역량들을 준비해주시기 바랍니다.



2) Why should we hire you?

기업이 지원자를 왜 뽑아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묻는 질문입니다. 지원하는 직무나 기업에 대한 본인의 가치관, 해당 직무에 필요한 필수 역량에 대한 어필을 하면서 답변을 진행해나가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3) Strength & Weakness

지원자의 강점과 약점을 묻는 질문입니다. 지원하는 직무를 수행하는데 있어 필수 역량이라 생각되는 본인의 강점을 먼저 어필하세요. 그리고 약점은 최대한 직무 수행에 지장이 없는 단점, 조직 생활에 어려움이 없는 단점을 언급하는 것이 좋습니다.



4) Do you have any questions?

지원하는 직무와 기업에 더 궁금한 것이 없는지 지원자에게 묻는 질문입니다. 준비한 질문이 있다면 물어보시면 되고, 별다른 질문이 없다면 감사 인사를 드리는 것이 좋습니다.



3. 유의해야할 점?


영어 면접에서 놓치면 안되는 점은 바로 비언어적 표현들입니다. 비언어적 표현들이라함은 아이컨택, 적절한 제스쳐, 목소리톤, 그리고 표정 관리입니다. 면접에서 원래 비언어적 표현이 중요하지만, 영어 면접은 모국어로 하는 면접이 아니기 때문에 비언어적 요소들을 더 철저하게 관리해야 합니다.


영어 면접을 보게 되면 한국인 면접관이 담당하는 경우도 있지만, 기업에서 외국인 면접관을 고용해서 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외국인과의 영어 의사소통에서 강조되는 것이 바로 비언어적 의사소통입니다. 아이컨택을 유지하고, 당당한 목소리 톤, 그리고 적극적인 바디랭귀지를 취하라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외국인을 상대로 하는 영어 면접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다만 면접이라는 상황 때문에 과격한 비언어적 표현들을 사용할 수는 없지만, 자신감 있는 목소리톤과 아이컨택 정도는 꼭 지켜주시길 바랍니다.




여기까지 일반 기업 영어 면접 준비 노하우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조금 어렵게 느껴지더라도. 잘 준비하셔서 원하는 기업에 합격하시길 바랍니다!






'10초 만에 지원자 평판조회?!'

레퍼런스 체크 플랫폼 스펙터

https://www.specter.co.kr


매거진의 이전글 기업이 요즘 MZ 세대 신입사원에게 바라는 인재상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