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펙터 Specter Aug 01. 2022

직장인을 위한 슬기로운 직장 생활 처세술 3가지

커리어 인사이트

직장 생활의 절반은 처세술로 결정된다.

직장인에게 있어서 직장 내 처세술은 언제나 큰 고민거리입니다. 직장 생활을 하면서 업무 역량 뿐만 아니라, 적절한 처세술이 있어야 나의 능력이 인정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취업/직장인 커뮤니티를 보면 직장 생활 인간관계와 처세술에 대해 고민을 나누는 게시글들을 많습니다. 특히 취업에 성공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신입 및 주니어 사원들에게서 많이 찾을 수 있는 문제입니다.


그렇다면 직장인들이 슬기롭게 직장 생활을 해나가기 위해선 어떤 처세술이 필요할까요?



목차
1. 건설적이고 긍정적인 인간관계
2. 전문성과 실력으로 인정받자
3. 모든 것은 타이밍이다






1. 건설적이고 긍정적인 인간관계


첫 번째로 건설적이고 긍정적인 인간관계를 맺는데 주력해야 합니다. 이는 상사에게 무조건적으로 아부를 하라는 뜻이 아닙니다. 직장 동료들과의 대화에서 긍정적인 피드백를 나누면서 함께 발전하는 관계로 나아가라는 것입니다.


직장 생활은 일을 하는 공간이다 보니 성과에 대한 압박과 스트레스가 쌓일 수 밖에 없는 곳입니다. 이럴 때 피드백을 하더라도 상대방이 조금이라도 성장할 수 있는 방향으로 피드백을 주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같은 말이라고 해도 긍정적으로 표현하는 습관을 들이는게 좋습니다. 예를 들어, 일이 많아 바쁘다고 하더라도, 다양한 업무를 배울 수 있는 기회라거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라고 표현할 수 있을 겁니다.


긍정적으로 말하는 것은 돈이 들지 않으니 아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사람들은 긍정적인 사람 곁으로 모이는만큼, 좋은 에너지를 다른 사람에게 전달해주는 사람이 되길 바랍니다.



2. 전문성과 실력으로 인정받자


두 번째 처세술은 바로 전문성과 실력으로 인정받는 것입니다.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에너지를 전달하는 것은 좋지만, 결국 우리가 있는 곳은 바로 직장입니다. 직장은 내가 맡은 업무를 수행하고 성과를 내야하는 곳이죠.


직장이란 곳은 기본적으로 전문성과 실력이 받쳐줘야 합니다. 실력 없이 성격만 긍정적인 사람은 그저 좋은 사람일 뿐입니다. 특히 요즘 MZ 세대는 커리어 발전과 성장에 대한 욕구가 강하기 때문에, 업무적으로 조금이라도 배울 수 있는 사람들을 선호합니다.


전문성과 실력을 쌓기 위해선 워라밸보다는 일과 삶이 상당 부분 통합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회사 안에서 전문성을 쌓으면, 사내 평판도 좋아지고 이를 발판삼아 이직이나 창업을 통해 새로운 기회를 잡을 수 있을 것입니다.



3. 모든 것은 타이밍이다


마지막 세 번째 처세술은 바로 타이밍입니다. ‘인생은 타이밍’이라는 말이 있듯이, 모든 것에는 때와 장소가 있습니다.


직장은 다른 어떤 곳보다도 때와 장소를 가려야 하는 장소입니다. 자신의 생각을 발표하는 것이나, 특정 안건에 대해 찬성 또는 반대를 표하는 것, 심지어 사소한 말 한 마디까지 신중하게 생각하고 표현해야 합니다.


‘내가 지금 이 말/행동을 해도 되는 상황인가?’, ‘지금 이 말/행동을 하면 상대방이 기분 나빠하지 않을까?’하는 생각을 해보고 타이밍이 아니다 싶으면, 내 의견이 옳더라도 잠시 마음 속에 넣어둬야 합니다.


만약 타이밍을 잘못 보고 내 주장만 고집한다면, 조직 분위기를 흐릴 뿐만 아니라 향후 나의 평판에까지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내 의견을 말하더라도 때와 상황에 맞게 말하는 연습을 꼭 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여기까지 직장인들을 위한 슬기로운 처세술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직장 생활에서 처세를 잘 하면, 향후 이직할 때 나의 평판이 달라질 수도 있으니 꼭 신경써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오늘도 열심히 직장 생활하는 직장인 분들 화이팅 하시길 바랍니다.






'10초 만에 지원자 평판조회?!'

레퍼런스 체크 플랫폼 스펙터

https://www.specter.co.kr




매거진의 이전글 환승이직을 생각하고 있는 당신이 조심해야할 점 3가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