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펙터 Specter Aug 10. 2022

새로운 시대에 HR 인사담당자에게 필요한 역량들

HR 인사이트

4차 산업 혁명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가져온 새로운 시대에 HR 인사담당자에게도 새로운 역량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경영의 패러다임이 바뀌면서, 기업 경영의 핵심인 HR 인사 정책도 변화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빠른 속도로 변화하는 기업 경영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HR 인사담당자들에게도 새로운 업무 역량을 쌓을 필요가 생겼습니다. 특히 단순히 인사팀 안에서만 머물던 기존 방식을 넘어서, 경영 전략을 함께 수행하는 파트너로서의 역할이 강조되기 시작했습니다. 그렇다면 인사담당자에게 어떤 역량을 필요할까요?



목차
1. ESG 경영에 맞는 윤리성
2. 전략적 파트너십 마인드와 유연성
3. 직원들과의 커뮤니케이션 역량






1. ESG 경영에 맞는 윤리성


기업 경영 패러다임에 ESG 경영 트렌드가 커지고 있습니다. 윤리경영,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새로운 담론을 만드는 것이 요즘 기업들이 해결해야할 과제입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요소가 바로 윤리성입니다. HR의 역할은 기업의 윤리적인 사회 공헌과 조직 문화를 형성할 수 있도록 지원을 해줘야 합니다.


먼저 기업에 맞는 윤리성에 대한 기준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윤리적 기준을 채용에 적극 반영하여 기업의 윤리성과 맞는 지원자를 채용해야 하며, 기존 직원들이 그 윤리 기준을 조직 문화로서 받아들일 수 있도록 교육해야 합니다.


또한 과거의 상명하복식 조직 문화보다는, 직원들이 서로 존중하고 의견을 자유롭게 교류하는 조직 문화를 갖추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기업과 직원 간의 윤리적인 관계를 보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기업이 직원과 함께 지속가능경영을 이뤄나가기 위해서는 수평과 자율에 기반을 한 조직 문화를 갖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전략적 파트너십 마인드와 유연성


다음으로 단순히 ‘기업 안의 인사담당자’보다는 ‘전략적 파트너’라는 마인드가 필요합니다. 향후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는 지금보다 훨씬 더 많은 업무 방식과 근무 환경의 변화가 일어날 것입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단순히 인사팀의 업무를 수행하는 수동적인 인사담당자가 아니라, 적극적으로 인사 정책을 수립하고, 경영 전략과 사업의 성과 지표를 관리하는 전략적 파트너십이 필요합니다.


이에 맞게 중장기적 인사 전략을 수립하고, 인사 운용과 교육 개발 프로그램을 도입하는 등 조직 구성원들의 생산성에 적극적으로 기여해야 합니다.


또한 경영 환경 변화와 사회적 트렌드 변화에 맞춰서, 필요하다면 적극적 전략의 방향을 수정할 수 있는 유연성도 필요합니다.



3. 직원들과의 커뮤니케이션 역량


마지막으로 조직원들과의 커뮤니케이션 역량입니다. 인사담당자들에게 있어서 커뮤니케이션 역량은 아무리 강조해도 모자람이 없는 중요한 역량입니다. 다만 인사담당자가 이제 전략적 비지니스 파트너의 역할이 강조되는만큼 적극적으로 직원들을 리드하는 커뮤니케이션 역량이 필요합니다.


기업과 직원, 그리고 직원 간의 갈등을 적극적으로 중재하면서 단합을 리드해야 합니다. 직급, 나이, 성별을 불문하고 다양한 부서의 임직원과 커뮤니케이션을 하면서 얻은 시각을 공유하고 폭넓은 신뢰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직원들의 역할과 내적 가치에 대해 커뮤니케이션을 하면서, 적시에 직원들의 목소리를 어필하고 그들이 필요로 하는 것을 제공하면서 생산성 향상과 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애자일 조직 문화가 트렌드로 자리잡으면서 조직 안팎에서 빠른 변화가 발생하고 있고 이에 대한 대응이 중요해지고 있는 현실입니다.HR 인사담당자의 역량이 경영 전략에 미치는 영향이 더욱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전략적 마인드와 윤리적 가치관, 신뢰가 있는 커뮤니케이션을 가진 인사담당자와 함께 경영 안정감과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경영 환경을 만들어나갈 수 있길 바랍니다.






'10초 만에 지원자 평판조회?!'

레퍼런스 체크 플랫폼 스펙터

https://www.specter.co.kr


매거진의 이전글 2022년 대체공휴일과 휴일근로수당 총 정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