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계발의 패러다임을 바꾸시길 바랍니다

by 이태화 작가


아이들을 가르치는 교사 한 분을 만났습니다. 특정 과목을 넘어 행복, 꿈, 진로 등에 관심이 많은 분입니다. 감사하게도 제가 쓴 책들을 여러 권 읽어주셨고, 저를 만나는 자리엔 그중 자기계발서인 <꿈 따위는 없어도 됩니다>를 들고 오셨습니다. 이 책도 책이지만, 책에서 다루고 있는 "자기계발"에 대해 다시 한번 돌아보고 이야기하기 위해서입니다.



이 책을 읽어보신 분은 아시겠지만, 전통적인 자기계발 시장과는 논조가 다릅니다. '그냥의 위대함''힘빼기의 기술''가벼움의 철학'을 이야기합니다. 열정, 의지, 꿈은 강요한다고 생기는 게 아닙니다. 노력만 강조할 게 아니라 보다 근원적이고 현실적인 접근이 필요하죠. 재밌는 건, 역으로 힘을 빼고 가볍게 움직일 때 오히려 자기계발에서 추구하는 목표가 이뤄진다는 겁니다.



자기계발서-꿈따위는없어도됩니다.jpg


여기서 오해하는 게 있습니다. 그럼 전통적으로 강조되어 왔던 인간의 의지나 노력, 인내와 끈기는 중요하지 않은 거냐?



그럴 리가요. 당연히 중요합니다. 저 역시 높은 가치를 두는 품성입니다. 여전히 추구하고 있고요. 다만 "무엇을 위해 추구하는지", "추구하는 배경과 맥락이 무엇인지"가 중요합니다. 많은 경우 이 부분에서 왜곡이 있기 때문입니다. 여러 프레임과 그 안에서의 반복된 경험으로 인해 말이죠.





단적인 예로 "정성을 다한다"를 생각해 보겠습니다. 이 말은 어떤가요? 참 멋진 말입니다. 그런데 이 말이 자기계발 시장, 아니 사회 구조에 적용되면서 종종 변질되곤 합니다.



네이버 사전을 보면 정성의 뜻은 "온갖 힘을 다하려는 참되고 성실한 마음"입니다. 아쉽게도 꽤 많은 사회 구조에서는 이 정성의 뜻을 분리합니다. "참됨"은 있어 보이는 겉 포장으로만 두고, "성실"에서 자발성은 빼고 타성을 넣으며, 주된 내용물은 "온갖 힘을 다하려는"으로 가득 채웁니다. 그리고 이를 물불 가리지 않는 맹목적인 노력, 철저한 통제, 때로는 희생적이기까지 한 헌신과 연결하죠. "정성"이란 단어가 마치 "미친 듯이 쏟아붓기"로 사용되고 있는 겁니다. (자기계발 시장의 일면엔 '통제되고 에너지 착취적인 구조'가 있기에 그렇습니다. 아주 극단적으로 말하자면 노예, 경쟁, 갑질과도 연결됩니다만, 글이 길어지기에 여기서 Pass~)



하지만 "정성을 다한다"는 분명 다르게도 사용할 수 있는 겁니다. "아기를 대하듯 사랑으로 아끼고 보살피기"로 말이죠. 여기에는 자발성, 수용, 사랑, 자비, 행복이 있습니다. 같은 단어와 표현을 쓰더라도, 그 이면에 담긴 느낌과 그로 인해 삶에서 펼쳐지는 모습은 완전히 다르죠.



자기계발 패러다임.jpg



자기계발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똑같이 "자기계발"에 힘을 쓰더라도, 누군가는 생존 경쟁 속에서 살아남기 위한 무기로써 할 수도 있고, 누군가는 나에게 주어진 소중한 체험의 장 안에서 자신의 잠재력과 창조성을 발휘하며 행복한 삶을 누리기 위해 할 수도 있는 겁니다. 똑같이 부단히 뛰어다니고 있지만 누군가에겐 그게 이 악물고 버티는 노역일 수도, 누군가에겐 그게 신나는 놀이일 수도 있는 겁니다.



이왕이면 삶이 즐거운 놀이터인 게 좋지 않겠습니까? 왜 뛰어야 하는지도 모른 채 일단 남들이 달리니까 뛰고 보는 끝없는 트랙보다는 말이죠. 제가 가치를 두는 의지, 노력, 인내, 끈기. 이들은 모두 후자가 아닌 전자를 위함입니다. 함께 뛰어놀 수 있는 놀이터를 만들기 위해, 그런 소중한 놀이터를 가꾸기 위해, 그 안에서 자신의 창조성을 발휘해 두꺼비집을 만들고 모래성을 쌓기 위해서입니다.



그게 꼭 디즈니랜드일 필요는 없습니다. 꼭 모두가 용인 에버랜드나 잠실 롯데월드를 만들 필요도 없습니다. 동네 근린공원에서도, 아파트 놀이터에서도 느낄 수 있는 행복이 있습니다. 각자의 놀이터를 만들되, 그 과정이 주체적이면 됩니다.



여전히 많은 왜곡과 프레임이 있지만, 이미 변화는 시작되었습니다. 패러다임 역시 결국엔 바뀔 것입니다. 점점 더 많은 분들의 자기계발에 주체성과 즐거움과 창조성이 들어있길 바랍니다.




▶ 당신의 애씀 없는 삶을 위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유튜브 채널 "플로우라이프"를 구경해보세요.

https://www.youtube.com/channel/UCdU6tt6mxUbpCH2lU3tTLGA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풍요 의식을 키우는 한 가지 연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