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는만큼 나눠보고 바꿔보고 다시보고!
스푼랩스에는 ‘지금보다 더 잘할 수 없을까?’를 고민하는 사람들이 참 많습니다. 새로운 기능을 만들고 나서도, 캠페인을 운영한 뒤에도, 우리는 늘 한 번 더 돌아보고, 더 나은 방법을 찾아보려 해요.
그런 고민은 자연스럽게 사람들을 모이게 만듭니다. 서로 자신이 먼저 시도해본 새로운 것들을 모두에게 알려주거나, 풀고 싶었던 문제들을 함께 머리를 맞대고 풀어나가죠. 그렇게 삼삼오오 모여 각자의 방법을 나누고 함께 실험해보는 시간, 바로 스푼랩스의 스터디 모임입니다!
스푼랩스에서는 지금도 다양한 스터디 모임들이 자발적으로 열리고 있어요. 서로가 가진 특별한 것들을 배우고 함께 더 잘해보자는 마음으로요. 이 소중한 마음을 적극적으로 응원하기 위해, 스푼랩스에서는 일주일 업무시간 중 1시간을 스터디 시간으로 지원하며 1회 1인당 만원씩 다과/식사 비용을 지원해드리고 있습니다. 또 열심히 스터디 모임을 진행해주신 분들을 대상으로 시상도 진행하고 있어요!
스푼랩스의 다양한 스터디 중에서도 오늘 소개하고 싶은 건, 실험도 하고, 지표도 만들고, 외주 솔루션까지 대체해버린(!) 전설의 스터디, Braze 심화 스터디 이야기입니다!
스터디를 처음 시작할때, 스터디장 Heidi가 올린 스터디원 모집 공고에는 이런 목표가 적혀 있었어요.
놀랍게도, Braze 심화 스터디원 분들께서는 이 목표를 모두 다 달성해내셨답니다!
스푼랩스의 구성원들이 똘똘 뭉쳐 만들어낸 멋진 결과가 궁금해서, 유종의 미를 거두는 마지막 날에 밀착취재 해보았어요. 우리가 어떤 것을 이뤄냈는지, 바로 함께 만나보세요!
Braze가 낯설 분들을 위해, 간단하게 소개를 드리고 시작할게요! 마케팅 툴 Braze를 활용하면 유저의 행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맞춤형 메시지를 발송하거나, 인앱 메시지/푸시 알림 등을 세분화해서 설계할 수 있어요. 보통은 CRM 마케터들이 사용하는 툴이지만, 스푼랩스는 특정 팀에 의존하지 않고 각 팀이 필요한 툴을 직접 익히고 빠르게 즉석으로 실험할 수 있는 환경을 지향합니다. 이런 자급자족형 업무 방식은 복잡한 협업 사이클을 줄이고, 조직 전체의 실행 속도와 생산성을 높이는 핵심 전략이기도 하죠!
스푼랩스의 스터디 모임은 무조건 공개 모집으로 진행되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Spoon과 Vigloo 사업부를 아울러 다양한 직무의 분들이 모여 주셨어요! Growth Marketing, Promotion, Business Discovery, Design 팀 등 여러 조직에서 오신 분들이 함께해 주셨고, 한국/일본/대만을 아우르는 국가별 담당자분들까지 참여해 주셨어요! 같은 문제를 보더라도 누군가는 리텐션의 관점에서, 또 다른 누군가는 브랜드 톤앤매너나 디자인적인 관점에서 바라보면서 더욱 풍부한 활동이 가능했답니다. 서로의 방식과 견해를 존중하며 기꺼이 나누고, 내 업무에서 적용할 수 있는 것들이 무엇인지 꾸준히 고민하는 시간이 되었어요.
더불어 Braze 심화 스터디원분들이 진행하는 프로젝트와 배움이 더욱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Backend와 Web 개발자분들께서도 큰 도움을 주셨다고 해요! 캠페인 설계에 함께한 PM팀의 동료, 디자인 가이드를 제공해준 디자인팀의 동료도 빼놓을 수 없죠. 함께 고민하고 기꺼이 도와주려는 동료들 속에서, Braze 심화 스터디는 순항을 이어갔습니다!
이번 스터디에서는 ChatGPT와 Cursor AI가 깍두기 팀원으로 함께했어요. 인앱 메시지를 커스터마이징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적인 요소들이 익숙하지 않은 분들을 위해, AI를 적극 활용했답니다. 비개발자 분들도 직접 템플릿을 만들고 수정하는 데에 도전해보셨어요. 어떻게 물어보면 더욱 정확한 답변을 얻어낼 수 있을지, 프롬프트도 공유하여 더욱 효과적으로 AI를 활용할 수 있었죠.
또한 GPTs 기능을 활용해서, 이미지 레퍼런스를 바탕으로 Braze 인앱 메시지로 사용될 수 있는 HTML 코드를 만들어내는 Braze 인앱 마스터 AI 챗봇을 제작하기도 했습니다. 잘 모르는 분야가 막막한 벽처럼 다가와도 든든한 AI 보조들과 함께라면 못 해결할 문제는 없어요! 스푼랩스의 사람들은 우리에게 맞는 방식으로 AI를 적절히 사용하고, 업무의 효율성을 증대시키기 위한 방법을 꾸준히 고민하고 있어요.
Braze 심화반 스터디의 진정한 의미는, 우리가 배운 것을 실전에 적용해보고 유의미한 결과를 만들어 냈다는 것에 있어요! 이전에는 단순히 서비스를 사용하는 유저에게 텍스트로 된 알림을 보내는 수준이었다면, 지금은 유저의 행동에 따라 맞춤형 메시지를 보여주고 상호작용을 유도하는 콘텐츠 중심의 마케팅 메시지를 설계하게 되었답니다.
Liquid 문법과 가변 콘텐츠를 활용해 유저마다 각양각색의 메시지를 경험할 수 있게 하고, Braze Catalog 기능을 활용해서 개인화된 정보를 메시지에 담아냈어요. 단순히 일방적인 소통이 아닌, 직접 유저와 대화하는 메시지를 설계하게 됨으로써 더욱 즐거운 콘텐츠와 몰입력 있는 서비스를 만들어낼 수 있었죠.
이를 통해, 외부 솔루션을 통해 진행하던 것들을 직접 해낼 수 있게 되었고, 그 결과! 외주 계약을 종료하게 되면서 연간 660만원 가량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었어요. 비용이 절감된 것 자체로도 정말 기쁜 일이지만, 그보다 더 뿌듯한 건 우리 스스로 무엇이든지 해낼 수 있겠다는 확신을 갖게 되었다는 것이겠죠?
스터디원들이 모인 Slack 채널 #chat-braze-study는 스터디 날이 아니더라도 매번 활발했어요. 자격증 기출 자료부터 캠페인 실습과 관련된 꿀팁들, Liquid 문법의 사소한 응용법까지! 우리 모두가 더 잘 배우고, 활용할 수 있도록 자발적인 정보 공유가 오고갔죠. 서로가 서로에게 선생님이자 든든한 동료가 되어주는 아름다운 현장이었답니다!
빛나는 노력은 꼭 결실을 맺기 마련이죠! 실제로 Braze 심화 스터디에 참여한 분들 중 다수 인원이 Braze Certified Practitioner 자격증을 취득하셨답니다. 프로모션 담당자 Ayane와 Homare, CRM 마케터 Eddie, Diana, Heidi, DJ 육성 담당자 Irene과 프로덕트 디자이너 Kaia까지! 각기 다른 사업부와 직문의 구성원분들이 당당하게 Braze의 달인이 되었음을 증명하게 되었어요. 우리가 함께 공부한 모든 것들은 각 팀에서 업무의 효율을 높이고, 새로운 시각에서의 접근을 도와주는 든든한 밑받침이 되어줄 거에요.
열심히 배웠으면, 이제 실전에서 써봐야겠죠?
우리가 함께 만든 캠페인들은 Spoon과 Vigloo의 유저들에게 도달하였고, 그 결과는 유의미한 숫자들로 돌아왔습니다. 단순 일방향 메시지가 아닌 개인화된 팝업을 통한 실험 결과, CG 대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의 리텐션 상승 효과를 가져왔죠. 평균 클릭율 역시 20%에서 50%까지 두 배 이상 증가하면서, 매출 상승에 기여할 수 있는 효과적인 캠페인들이 발굴 되고 있어요.
Spoon과 Vigloo의 유저 분들이 즐겁게 즐기는 서비스 속 기능들, 알림들과 팝업 메시지 속에는 스푼랩스 사람들의 고민과 열정이 세세하게 녹아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우리의 유저가 더 즐겁게 서비스에 몰입할 수 있을지 열심히 이야기를 나누고, 함께 실험해보고 있어요. 이렇게 머리를 맞대고 만들어 낸 캠페인들 속에는 우리가 함께 성장한 흔적이 고스란히 담겨 있습니다.
스푼랩스의 스터디 문화는 더 잘하고 싶어서 배우고, 함께 해결하고 싶어서 모이는 사람들로부터 시작됩니다. 우리는 앞으로도 그렇게 같은 곳을 바라보며 빠르게 성장해나가고자 합니다.
혼자 하면 방황이지만, 함께 하면 모험이니까요!
스푼랩스 공부방 Braze 심화 스터디 편, 어떠셨나요? 누군가는 자격증을 따냈고, 누군가는 처음으로 코드를 활용해보고, 누군가는 유의미한 캠페인과 성과를 만들어 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모두 이 과정을 통해 함께 배우는 것의 가치를 다시 느낄 수 있었어요!
최근에도 스푼랩스의 #chat-study-모임 슬랙 채널에는 새로운 지식을 탐방하고 더 성장하기 위한 스터디 모집 공고와, 스터디 모임에서 배운 것을 공유하는 메시지들이 꾸준히 올라오고 있습니다. 이처럼 스푼랩스에는 성장을 위해 새로운 것을 탐구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환경이 마련되어 있어요.
배운만큼 나아가고, 머리를 맞대고 고민한만큼 가까워지는 스푼랩스의 사람들 속에서 함께 성장해보고 싶으시다면, 지금 바로 스푼랩스 채용 사이트를 확인해보세요!
그럼, 스푼랩스 스터디 모임 속 또다른 명강을 찾아 돌아오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