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새싹대장Xmappermint Sep 16. 2024

풍요롭고 행복한 한가위 되세요.

제주에 XXXX밸리가 생기길 바라는 마음을 추석인사에 덧대어 전합니다. 

풍요롭고 행복한 한가위 되세요. 
2024년 9월 15일 저녁 7시경 모슬포 정** 형님네 집 베란다에서 운진항을 바라본 풍경 입니다. 


제주의 모슬포를 기반으로 사회혁신 실험들을 구상하고 실행하고 있습니다. 도드라질 정도의 성공했다고 할 만큼의 성과는 아직은 없지만, 그 시도들은 끊임없이 논의하고, 실험하고 있습니다. 모슬포에 계신 또 모슬포 출신 삼춘들, 이모들, 형님들 항상 감사합니다. ^^&
“농업과 농촌의 발전이 없어도 후진국이 중진국으로 발전할 수는 있으나, 중진국은 선진국이 될 수 없다”

                         사이먼 쿠즈네츠(Simon Smith Kuznets, 1901.4.30 ~ 1985.7.8)


농업을 포함하여 1차산업에 관심을 두는 이유는 지역은 1차 산업의 생산지이며 다수가 1차산업에 종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지역소멸은 1차산업의 위기를 말하고 있디고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산방산과 한라산 단산을 배경으로 두고 있는 농지, 그리고 뒤돌아 서면 바다가 보입니다. 
자세히 보시면 보입니다. 비행기의 격납고, 알뜨르비행장이였던 곳을 국방부에게 임대 받아 밭으로 활용 중입니다. 
제주는 작물 자체의 농업을 넘어서 제주가 가진 역사적 경관 자산과 자연 경관자산은 단연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제주를 사랑하고 애정하는 이유 이기도 니다.

참 좋은데... 참 설명하긴 참 어렵지요. 참 좋은게 많아서 설명하지 않아도 사람들이 제주에 끌리는 이유인 것 같습니다.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의 이주량 박사는 "농업 생산은 농민이 담당하고, 기업은 농업 전후방 산업을 담당하는 체제로 가는 게 바람직하다"라고 말한다. 


  싱가포르의 2030년에 식량자급률 30%까지 끌어올리겠다는 목표의 30 BY 30 : https://www.ourfoodfuture.gov.sg/
싱가포르 네델란드 농업혁신국가들은 스마트한 농장으로의 변화를 통해 기후변화 대응과 농산물의 품질력을 강화하고 있다.
우리 기업들은 사회적책임을 다하고 있을까? 
                                                                                  SYNGENTA ESG 표지 발췌




실리콘 밸리가 국가였다면 전세계에서 제일 부자 국가였을 것이다.
그 이유를 우리는 들어다 볼 필요가 있다. 


https://www.theguardian.com/technology/2019/apr/30/silicon-valley-wealth-second-richest-country-worl
면적415만 4천㏊ 세계133위 (2021 국토교통부, FAO 기준)인구1,767만 1,125명 세계72위 (2024 통계청, UN, 대만통계청 기준)의 작은 나라이다. 
출처 : https://www.regiofoodvalley.nl/en/about-us

VALLEYVALLEYVALLEYVALLEYVALLEYVALLEYVALLEYVALLEYVALLEYVALLEYVALLEYVALLEYVALLEYVALLEYVALLEYVALLEYVALLEYVALLEYVALLEYVALLEYVALLEYVALLEYVALLEYVALLEYVALLEYVALLEYVALLEYVALLEYVALLEYVALLEYVALLEYVALLEYVALLEYVALLEYVALLEYVALLEYVALLEYVALLEYVALLEYVALLEYVALLEYVALLEYVALLEYVALLEYVALLEYVALLEYVALLEYVALLEYVALLEYVALLEYVALLEYVALLEYVALLEYVALLEYVALLEYVALLEYVALLEYVALLEYVALLEYVALLEYVALLEYVALLEYVALLEYVALLEYVALLEYVALLEYVALLEYVALLEYVALLEYVALLEYVALLEYVALLEYVALLEYVALLEYVALLEYVALLEYVALLEYVALLEYVALLEYVALLEY

핵심은 학교이고 학교의 본질을 실천하는 학교를 중심으로 사회에 필요한 인재를 키워낸 것이다.

????우리는???? 
기술은 하나의 도구에 불과하다. 어린 아이들의 협동심을 고취하고 의욕을 불어 넣는 데는 교사가 가장 중요하다. https://minimalistquotes.com/
출처 : https://www.bbc.com/korean/news-48604483


‘To explore the potential of nature to improve the quality of life’

Wageningen University & Research is a collaboration between Wageningen University and the Wageningen Research foundation.

위 텍스트를 클릭하시면, 네델란드의 와게닝겐 youtube의 Planetary Boundaries 를 보실 수 있으십니다.


https://www.kdi.re.kr/share/pressContriView?bd_no=48739&pp=10&year=&bd_nm=&pg=1

청년층의 지방 정주를 늘리기 위한 일자리와 인프라 확보도 N분의 1 나눠먹기 방식으로는 어렵다고 봤다. 한 팀장은 “청년층의 지방 정주를 위해서는 지속가능한 일자리가 생겨야 한다”며 “한계기업이 연명하는 식으로 쓰이는 것보다 지역의 생태계에서 비교우위를 갖는 기업들이 뿌리를 내릴 수 있도록 쓰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 기업에서 특정한 인력난이 있는 경우 지원하는 게 효율화”라며 “그 앞단계에서 지역 대학과 기업이 합심해 경력설계를 같이 고민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소멸이냐 상생이냐 대한민국은 어떻게 사라지고 있나
https://www.seoul.co.kr/news/plan/population-crisis/2024/01/22/20240122003001

수도권 집중화는 저출산 못지않은 지방소멸의 큰 원인이다. 특히 일자리 문제는 청년들의 수도권 쏠림을 부추기는 핵심 요인이다. 한국은행의 ‘지역 간 인구이동과 지역경제’ 보고서를 보면 2015년 이후 2021년까지 수도권에서 순유입 등으로 늘어난 인구의 78.5%가 청년층이었다.

“기업, 대학, 공공기관이 동시에 지방으로 이전하는 대하방 정책이 필요하다”며 “서울과 같은 인프라와 취업 환경을 가진 도시를 대한민국에 10개는 만들어야 한다”고 했다. 일자리뿐 아니라 수도권은 지방의 모든 것을 블랙홀처럼 빨아들인다. 김종영 경희대 사회학과 교수는 “가장 큰 문제는 결국 수도권 집중”이라며 “세계적인 대학을 지방에 유치해 인적 자본을 키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제주의 방문객 통계를 보면, 2024년 올해는 2020년 코로나 수준의 입도객이 유지될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 



지속가능한 미래 산업을 중심으로 교육하고 인재 육성을 통해
지역혁신과 변화를 이뤄내기 위한 도전을 할 때입니다.


추석(한가위) 입니다.  
추석은 그해 새로 거두어들인 쌀, 과일 등으로 음식을 만들어 먹고 즐거워하는 날 입니다. 

백년대계 [ 百年大計 ]
백 년 후까지의 큰 계획이라는 뜻으로 앞일을 미리 준비하여 방법이나 절차를 세우는 것

당장에 필요한 방안을 모색하기 보다는 멀리 내다보고 오랫동안 이익을 거둘 수 있는 방법을 고안하는 것을 가리킨다. 교육이나 환경정책 같은 비교적 큰 사안에서 먼 훗날까지 고려하여 세우는 계획을 뜻하며 같은 말로 만년지계(萬年之計), 장구지계(長久之計)가 있다. 반대말로 때와 장소에 맞춰 대처하는 방법이란 뜻의 권의지계(權宜之計)가 있다.  


“특색 있는 콘텐츠와 지자체의 협력, 양질의 일자리와 교육이 뒷받침돼야 한다”


네이쳐에서 블루푸드를 새롭게 정의했다. 우리는 블루베리, 보라빛 음식들을 블루푸드라고 알고 있었는데 ㅎㅎ



제주에서 제주의 지역적(산업적, 역사적, 자연적, 문화적, 경제적 등) 특성에 맞는 교육 철학을 정립하고 시대에 맞는(재미있고, 가볍고, 주체적이고, 자발적이고, 협동적인, 생산적인..... 기타등등)  미래형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일들을 시작해 볼까 합니다. 

함께하실분!!!?
지극히 개인적인 고민의 수준이라. 개인메일을 공개합니다.
mappermint@gmail.com (개인 메일이라 일주일에 한번에 몰아서 답신합니다.)

닉네임 변경에 관하여 : https://brunch.co.kr/@sprout/40 읽어보기.



#####

아래의 제주의 사진들은 https://www.visitjeju.net/kr 의 관광지 소개 자료에서 발췌하였습니다. 

제주의 아름다움을 눈으로 확인하시고, 제주를 방문하셔서 오감으로 느껴 보시기 바랍니다. 


작가의 이전글 거짓말 같은 일들이 펼쳐질 그날을 꿈 꾸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