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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클로이 May 15. 2023

눈을 크게 뜨고 연결사부터 찾아라 (4)

<4강-4> 추가의 연결사

(4) 추가의 연결사:

추가: In addition, Additionally, Also, Moreover, Furthermore...


이 추가의 연결사들은, 앞문장의 내용을 부연 설명하거나 '비슷한 내용'을 첨가할 때 쓰이는 연결사들로 '게다가', '더욱이', '또한' 등의 뜻을 가지고 있다. 즉, 앞의 내용을 다시 반복하기 때문에 그 앞에 중요한 문장이 이미 나왔을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우리가 지문을 읽을때 추가의 연결사가 나오면 이미 비슷한 내용이므로, 독해의 시간을 줄여준다는 장점이 있다. 내가 했던 얘기를 또 읽을거야? 이런 느낌이다.


1.

Beside the decreased chance of empty ecological niches but the increased probability of competitors that prevent invasion success, diverse communities are assumed to use resources more completely and, therefore, limit the ability of invaders to establish. Further, more diverse communities are believed to be more stable because they use a broader range of niches than species-poor communities.

(생태적 지위의 빈틈의 가능성은 감소하는 반면에 침입 성공을 방지하는 경쟁자들의 가망성은 증가하는 것 이외에도, 다양한 군집은 자원을 더 완전하게 사용하여 침입자가 확고히 자리 잡는 능력을 제한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나아가, 더 다양한 군집은 종이 빈약한 군집 보다 더 광범위한 생태적 지위를 사용하기 때문에 더 안정적인 것으로 여겨진다.)

[출처] 2020학년도 수능 영어 24번


-> '다양한 군집은 침입자를 막는 장점'이 있는데, 여기에 further로 시작하는 문장이 '다양한 군집의 안정성을 언급'하며 부연 설명을 추가하고 있다.



2.

Clearly, schematic knowledge helps you ― guiding your understanding and enabling you to reconstruct things you cannot remember. But schematic knowledge can also hurt you, promoting errors in perception and memory. Moreover, the types of errors produced by schemata are quite predictable: Bear in mind that schemata summarize the broad pattern of your experience, and so they tell you, in essence, what’s typical or ordinary in a given situation.

(분명히, 도식적인 지식은 여러분의 이해를 이끌어주고 기억할 수 없는 것들을 재구성 하게 하여 여러분에게 도움을 준다. 하지만 도식적인 지식은 또한 인식과 기억에 오류를 조장하여 여러분에게 해를 끼칠 수 있다. 게다가, 도식에 의해서 발생하는 오류의 ‘유형’은 상당히 예측 가능하다. 도식이 여러분의 경험의 광범위한 유형을 요약 하며 그래서 도식이 본질적으로 주어진 상황에서 무엇이 전형적이거나 평범한 것인지 여러분에게 말해 준다는 것을 명심하라.)

[출처] 2019학년도 수능 영어 37번


-> '도식이 해를 끼칠 수 있다'는 앞문장에 'Moreover'로 내용을 덧붙이며 도식에 의해서 발생하는 오류의 유형의 예측가능성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다만, 이 지문에서는 Moreover 앞의 문장이 중요문장이라기 보다, 오히려 'Bear in mide that(~를 명심하라)'라는 표현이 같이 등장하면서 Moreover의 문장이 중요한 내용을 이끌고 있는 경우이다. 문맥 내에서 연결사의 기능이 강조될 수도 있으므로 늘 잘 살펴봐야 한다.



3.

It has been suggested that “organic” methods, defined as those in which only natural products can be used as inputs, would be less damaging to the biosphere. Large-scale adoption of “organic” farming methods, however, would reduce yields and increase production costs for many major crops. Inorganic nitrogen supplies are essential for maintaining moderate to high levels of productivity for many of the non-leguminous crop species, because organic supplies of nitrogenous materials often are either limited or more expensive than inorganic nitrogen fertilizers. In addition, there are benefits(어휘 문제로 나옴) to the extensive use of either manure or legumes as “green manure” crops(=organic crops).

(자연의 제품들만 투입물로서 사용되는 방식으로 정의되는 '유기농' 방식은 생물권에 덜 해롭다고 주장되어왔다. 하지만 '유기농' 경작 방식의 거대한 규모 채택은 많은 주요한 작물의 생산량을 감소시키고 생산비를 증가시키게 된다. 무기의 질소 공급들이 많은 콩과물이 아닌 작물의 종류를 위한 높은 수준의 생산성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이다. 왜냐하면 질소성 물질의 유기 공급들이 무기질소비료들보다 종종 제한되거나 더 비싸기 때문이다. 게다가, 친환경적 거름 작물로서 거름이나 콩의 광범위한 사용에는 (장점->단점)들이 있다.)

[출처] 2022학년도 수능 영어 30번


-> 'inorganic'한 질소 공급이 높은 생산성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이며, 'organic'한 질소 공급은 제한적이다라고 하는 문장 뒤에, In addition으로 시작하는 문장이 부연 설명을 하고 있다. 이때 중요한것은, 어휘 문제이기 때문에 In addtion이 앞문장과 뒷문장의 흐름을 끊지 않고 이어주는 역할을 해야하므로 'benefits'라는 단어는 흐름에 맞지 않는다. 'organic'한 것은 좋지 않은 것인데, 장점들이 있다고 말하고 있기 때문이다.


4.

Imagine I tell you that Maddy is bad. Perhaps you infer from my intonation, or the context in which we are talking, that I mean morally bad. Additionally, you will probably infer that I am disapproving of Maddy, or saying that I think you should disapprove of her, or similar, given typical linguistic conventions and assuming I am sincere. However, you might not get a more detailed sense of the particular sorts of way in which Maddy is bad, her typical character traits, and the like, since people can be bad in many ways.

(내가 여러분에게 Maddy가 나쁘다고 말한다고 생각해 보라. 아마 여러분은 나의 억양 이나 우리가 말하고 있는 상황으로부터 내 뜻이 도덕상 나쁘다는 것이라고 추론한다. 게다가 여러분은 아마, 일반적인 언어 관행을 고려하고 내가 진심이라고 상정한다면, 내가 Maddy를 못마땅해하고 있다고, 또는 내 생각에 여러분이 그녀를 못마땅해하거 나 그와 비슷해야 한다고 내가 말하고 있다고, 추론할 것이다. 하지만 여러분은  Maddy가 나쁜 특정 유형의 방식, 그녀의 일반적인 성격 특성 등에 대해서는 더 자세하게 인식하지 못할 수도 있는데, 사람들은 여러 방면에서 나쁠 수 있기 때문이다.)

[출처] 2021학년도 수능 영어 38번


-> additonally가 이끄는 문장은 그 앞의 문장과 거의 비슷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 필자가 Maddy가 나쁘다고 말한다면 그것은 도덕적으로 나쁜 것이며, 추가로, 필자가 Maddy를 못마땅하게 여긴다고 추론할 것이다. 여기서는 additionally 뒤에 역접의 연결사가 보이고 있기 때문에, 크게 중요한 문장은 아니라고 '예측하며' 읽어나갈 수 있는 힌트가 된다. 아무래도 역접이 되면서 더 중요한 내용이 나오지 않겠는가?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추가의 연결사는 앞문장과 뒷문장을 결이 비슷한 내용으로 이어준다.
2. 따라서, 특별한 문맥이 없는 경우에 중요한 문장은 그 앞의 문장이라고 생각하면 되며 추가의 연결사가 들어간 문장은 내용의 중요성이 떨어진다. 특히 주제/제목/주장/요지 문제 유형의 경우에는 적당히 스킵하는 것도 필요하다.
3. 그러나, 문장삽입/어휘/순서 문제 유형의 경우 문장 간의 연결성을 측정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추가의 연결사가 나오면 앞,뒤 문장이 잘 이어지는지 확인하는 '힌트 단어'로 쓰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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